본문 바로가기

PLUS/스터디 TIPS

하반기 공채 자기소개서 작성 팁! 뽑히는 자소서란 이런 것!

하반기 공채 자기소개서 작성 팁

뽑히는 자소서란 이런 것!




한 번에 수십 개에서 수백 개의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는 인사담당자들.


이들에게 제목은 자기소개서의 첫인상과도 같은데요. 


첫인상이 나쁘면 더 알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듯 제목이 눈에 띄지 않으면 내용을 소개할 기회조차 얻을 수 없죠. 


뽑히는 자소서의 제목은 무엇이 다를까요?


합격한 자기소개서의 예시를 토대로 그 비결을 알아볼까요? 




1. 수치로 표현하기


1) 매출 2% 상승, OOO한 경험으로 이루겠습니다(입사 후 포부)

2) 신청자 30명에서 100명이 되기까지, 모객의 달인이 되다(학창시절/강점)

3) 민원신고 60% 감소시킨 소통 에이스(위기 극복 사례)


여러 문자 사이에 있는 숫자는 돋보이기 마련인데요. 성취나 입사 후 포부를 수치로 표현해 보세요. 내용을 더욱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단, 면접에서 수치에 관해 질문할 수 있으니 부풀리는 것은 금물! 지나치게 크고 막연한 수치는 허황된 이야기를 하는 지원자라는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2. 나의 강점, 회사의 대표성 활용하기


1) 손님 옷에 구멍이? 위기상황을 해결한 OOO의 4분(관리직)

2) 여자 손은 곱고 예쁘다? 상처투성이 손에 담긴 호기심(연구 개발직)

3) 10년 10만 마일의 능력, OOO의 꿈을 펼치다(현대자동차)


지원하는 직무나 기업의 특성에 맞춰 소제목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영업 직군이라면 본인의 진취적인 모습을 강조하고, 관리직이라면 치밀하고 책임감 있는 면모를 어필해보세요. 기업의 대표적인 광고문구나 핵심 가치, 인재상에 맞는 단어를 활용하거나 주력 상품 등을 언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호기심을 자극하는 질문형 제목


1) 학습지 보조 선생님과 은행의 공통점은?(IBK기업은행/지원동기)

2) 고등학생 OOO, 100만 원으로 5개국 여행한 사연은?

3) '해봤어?' 비결은 OOO의 도전 정신(롯데코리아세븐/직무 역량)


질문형 제목은 읽는 사람의 호기심을 자극하는데요. 읽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작성하되 반드시 뒤에 나올 내용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써야 합니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데만 치중한 나머지 자극적으로 작성하면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서 항목마다 의문형으로 쓰면 의문형 제목의 장점을 살릴 수 없으니 평서문 형태의 제목과 의문형을 적절히 안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신문 기사 '벤치마킹'하기


1) 간략하고 정확하게 내용을 표현한다.

2) 글쓴이의 개성이 묻어난다.

3) 읽는 사람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러한 제목을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신문 기사인데요. 신문 기사의 제목이 내용을 어떻게 요약하고 표현하는지 연구하고 이를 벤치마킹하면 계속 읽고 싶게 만드는 소제목을 쓰는 데 도움이 되니 꼭 참고해서 뽑히는 자소서 작성해보세요!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토익위원회 뉴스레터에서 확인해 주세요!


내용 출처: 뽑히는 자소서, 제목부터 다르다 인사담당자의 눈에 띄는 소제목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