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각 은행권 인사담당자가 알려주는 채용 특급팁! 한경 은행권 잡콘서트 현장스케치 본문

토익활용/JOB GO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각 은행권 인사담당자가 알려주는 채용 특급팁! 한경 은행권 잡콘서트 현장스케치

토익스토리 2018.08.28 07:00


지난 24일,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한 주요 은행 공동채용설명회인 ‘한경 은행권 잡콘서트’가 세종대 대양홀에서 열렸습니다. 


신한은행, 국민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6곳의 인사담당자가 참석해 입행 정보를 제공하는 이 날 행사에는 1,500여명의 은행 입사 준비생이 몰렸다고 하는데요. 


그 뜨거운 현장으로 함께 들어가 보실까요?





자기소개서와 면접은 진정성을 가지고 진솔하게, 그리고 충실하게 진행해주세요. 거짓말은 절대 금물입니다. 그러면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가 힘듭니다.


은행권 기업 소개를 시작으로 행사가 시작됐습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6개 은행권 기업들은 약 20분 간 기업 소개와 채용에 대한 정보를 전달했는데요. 모든 인사담당자가 강조한 내용은 바로 “진정성과 진솔함”이었습니다. 특히, 국민은행 인사 담당자는 “자기소개서에 노력과 경험을 기반한 본인만의 스토리를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면접 시 솔직하고 진정성 있는 소통이 가능해지거든요. 실제로 올해 상반기 지원자들에게 '상상도 못 한 질문들이 많이 나왔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요. 경험, 행동, 그리고 관심을 기반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연습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라며, 경험을 기반한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의 중요성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서의 기본이지만 생각보다 많이 하는 실수가 기업명을 잘못 기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최종 지원 전 다시 한번 본인이 작성한 자소서를 끝까지 꼼꼼하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은행, 외국어 능통자 우대할 계획 밝혀


이날, 우리은행 인사 담당자는 “우리은행은 외국 지사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고, 앞으로도 계속 채널을 늘려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외국어를 잘하는 직원이 많이 필요하고, 외국어에 능통한 신입 지원자를 우대하는 편입니다” 라며 신입 행원들의 외국어 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밝혔습니다.


실제로 올해 진행된 우리은행 상, 하반기 개인 금융서비스 직군의 채용 정보를 살펴보면 TOEIC, TOEIC Speaking, JPT 등의 '공인 어학 성적 우수자'를 우대 사항으로 안내하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2부에는 신입행원 라이브 토크쇼와 인사담당자 Q&A가 진행됐습니다. 

어떤 질문과 답변들이 오고 갔는지, 그 생생한 내용을 같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Q. 논술 시험 준비에 대한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NH농협은행 인사담당자 A.


1. 금융 상식, 시사, 경제, 사회문제 전반에 대한 관심을 경주할 것!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지 쓸 수 있는 문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어떤 문제가 나오더라도 대비가 가능해집니다.


2. 단기간에 급하게 읽는 것은 기억에 잘 남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조금씩 읽고, 생각해보는 습관을 가지세요. 지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생각과 판단이 중요합니다.


3. 읽기만 하고 써보지 않으면 영원히 쓰기 어렵습니다. 읽는 것과 쓰는 것은 전혀 다른 사고의 과정이죠.


4. 신문기사 등에서 주제를 잡고 나의 의견을 써본 후, 뒷받침하는 근거가 타당한지, 표현이 설득력이 있는지, 글 전체의 흐름이 매끄러운지 비교해 보세요. 글에는 본인의 습관이 묻어 나옵니다. 


또한, 자신에게 보이지 않는 좋지 않은 습관을 타인의 평가를 통해 극복해 보세요. 스터디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득점의 핵심은 ‘이해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특징을 다양하게 분석해내고 있는지’, ‘연관성 및 효과 등을 제대로 분석하고 있는지’, ‘대안을 얼마나 제시하고 있는지’입니다. 사족을 달 시간이 없습니다. 예쁜 글을 쓰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핵심을 바로 관통하세요. 



 


Q. 면접 팁이 있다면?


우리은행 인사담당자 A. 

답변은 간결하게 핵심만 말해주세요. 또한, 자신 있고 당당한 모습은 좋지만, 너무 과도한 애티튜드(태도)는 주의해주세요.


KEB하나은행 인사담당자 A. 

밝은 미소 등의 표정과 시선 분담이 중요합니다. 외운 것을 풀어내거나 판에 박힌 대답은 감점 요인이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답변과 자연스러운 태도 또한 중요합니다. 


NH농협은행 인사담당자 A. 

‘단점이 없는 것이 저의 단점입니다’와 같이 본인의 단점을 숨기려고 하지 말고 단점을 통해 장점을 강조하세요. 또한, 저희는 합숙 면접을 진행합니다. 평소 생활 습관과 태도를 보기 위해 합숙 면접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기할 때, 식사할 때, 또는 이동할 때, 너무 나태한 모습을 보이지 마세요.



Q. 면접 전형 시, 기억에 남는 지원자가 있다면?


우리은행 인사담당자 A. 


롤플레잉 전형이었어요. 실제로 있을 법한 불만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에게 사은품을 챙겨주는 제스처까지 했던 게 기억에 남아요. 그만큼 그 과정에서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할 수 있죠.



Q. 금융 IT 분야로 지원하려고 하는데요. 꼭 가지고 있어야 하는 기술이 있다면?


KB국민은행 인사담당자 A. 


이번 하반기에도 열린 채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격증이 있는 분만 지원을 할 수 있게 할 것인지, 자격증이 있는 분을 우대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추후 채용 공고를 확인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확실한 건 KB국민은행은 현재 디지털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역량이 있는 분들을 영입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한 주요 은행 공동채용설명회, ‘한경 은행권 잡콘서트'에서 각 은행의 인사담당자에게 들은 팁을 공유해드렸는데요. 막연하게 궁금해했던 것들을 콕콕 집어 알려주니 이번 하반기 은행권 채용에 더욱 잘 준비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알려드린 은행권 채용 정보를 활용해 완벽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카카오톡링크
  • 빙글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