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데이터 통합 기능 - 칼퇴를 부르는 엑셀 꿀팁 #5



시트 별로 분산되어있는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해주는 기능이 엑셀에 있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셨나요? 

알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모르면 머리와 손이 고생인 “데이터 통합” 기능입니다. 특히 통합하려는 데이터의 양식이 다른 경우에는 이 기능이 아주 유용한데요!


어떤 경우에 이 기능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지 아래 예시를 통해 확인해볼까요?




직원들의 1~3월 판매 실적이 시트 별로 분리되어있는 엑셀 데이터가 있습니다. 만약에 데이터 통합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직원들의 1~3월 수량, 매출액 합계를 구하려고 한다면?

간단해 보이는 표지만 직원명, 수량, 매출액이 월 별로 일정하지 않아 일일이 눈으로 다 찾아서 합계를 구하려다 보면 최소 30분은 걸릴 것 같은데요.


5분이면 해결되는 데이터 통합 기능! 같이 확인해 볼까요?



1. 데이터를 통합 할 시트의 셀을 클릭한 후 [데이터] – [통합] 메뉴를 선택하세요.







2. 함수(F)에 "합계”를 선택하고, 참조, 모든 참조 영역에는 데이터를 통합 할 셀 범위들을 드래그하여 선택해 주세요. 






여기서 잠깐! 참조, 참조 영역 지정하는 방법은 중요한 부분이니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① 참조 입력 부분 우측에 빨간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






② 셀 범위 드래그 하여 선택 후 다시 우측 아이콘 클릭






③ [추가] 버튼 클릭





④ 나머지 셀 범위 지정을 위해 위와 같은 절차 반복하면 모든 참조 영역 선택 완료.






3. 모든 참조 영역에 셀 영역을 모두 추가 하셨다면, 사용 할 레이블에서 [첫 행]과 [왼쪽 열]을 모두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하세요.






4.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하나로 통합이 됩니다.





잘 확인 하셨나요? 


여기저기 분산되어 있는 자료를 하나로 모을 때! 막막해하지 마시고 데이터 통합 기능으로 간단하게 정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