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PS 등 발전 공기업 NCS와 채용정보를 한방에!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KPS 등 전력 공기업의 채용설명회가 3월 3일 금요일 중앙대학교에서 열렸습니다. 각 공기업의 인사담당자와 신입사원이 참석해 채용 정보 꿀팁을 공개했는데요.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동서발전, 한전KPS, 한전KDN이 참여한 전력 공기업 빅5 채용설명회에서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PS, 한전KDN의 채용 꿀팁을 낱낱이 파헤쳐보겠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은 기본에 충실한 인재, 배려하는 상생 인재, 글로벌 전문 인재 3가지 인재상을 바탕으로 채용 연계형 인턴사원을 선발합니다. 대졸 수준 80%, 고졸 수준 20%를 채용하며, 전문인력군과 5직급, 청원 경찰 등의 기타인력군은 수시 채용으로 진행된다고 하네요!

 

한국수력원자력은 인턴사원 채용 후, 5개월 간 진행된 인턴교육 평가결과를 반영하여 정규직으로 전환되는데요. 전환비율은 약 97%정도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한국수력원자력은 모집분야에 따라 토익과 토익스피킹 성적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토익 성적은 일반 사무직 750점, 일반 기술직 700점, 지역 모집 500점이 기준이며, 토익스피킹은 일반 사무직 140점, 일반 기술직 130점, 지역 모집 120점 이상의 점수를 지원 자격으로 두고 있습니다.

토익, 토익스피킹 등의 어학성적은 한국수력원자력에 입사 지원할 수 있는 기본 자격 요건이기 때문에 필수로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그럼 NCS기반의 한국수력원자력 채용 전형에 합격한 김정인 신입사원에게 취업 준비 팁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기 준비를 하면서 가장 걱정됐던 건 NCS였어요. 소문만 무성했지 어떤 식으로 나올 지 몰라 막막하더라고요.

 

김정인 신입사원은 NCS전형 준비를 위해 문제집 하나를 구매해 유형별로 푸는 방법으로 준비했다고 합니다. 빠르게,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하다 보니 시험장에서 편하게 풀 수 있었다고 하네요.

 

영어면접의 경우 일상 대화 수준의 난이도로 진행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지금 기분이 어떤가, 오늘 날씨는 어떤가, 최근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 등 정도의 질문이 출제되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잠깐!

김정인 사원은 토론면접에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결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아이디어를 내는 것보다는 의견 합의와 도출 과정을 더 중요하게 보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도 결론을 내야 한다는 팁을 줬습니다. 평소 토론면접 준비할 땐 항상 자신의 의견에 대한 '결론'을 내는 연습을 해주세요.
 

 

 

 

 

한전KPS

 

한전KPS는 오는 3월 말쯤 채용 공고가 예정되어 있으며, 약 100명 이상의 인재를 채용 예정이라고 하니 취준생들은 필히 주목해야할 것 같네요!


한전KPS의 서류전형에는 외국어와 자격증, 직무기반의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지원자격은 경영, 회계, 사무의 경우 토익 700점 이상, 기술직 또한 사무직과 마찬가지로 700점 이상의 점수를 필수로 제출해야 합니다. 토익 850점 이상일 경우 만점으로 처리된다고 하네요.

 

토익스피킹의 경우 레벨6 이상부터 서류전형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토스 레벨6은 1점, 레벨7은 2점, 레벨8은 3점의 가점을 얻으실 수 있으니 필수로 보유해야겠죠?


그럼 이제 한전KPS의 오단비 신입사원을 만나 취업 준비 팁을 들어볼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준비'입니다. 자기 스스로 취업 준비를 해야 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입사지원서를 쓰고 있어서, 아니면 지금쯤 취업준비를 해야 하니까 해서 준비를 한다고 하는것 같아요. 내가 가게될 기관, 기업을 큰 틀로 그려보고, 공기업이면 공기업, 사기업이면 사기업 어디를 가고 싶은지 생각해보세요.

 

오단비 신입사원은 취준생들에게 공기업을 가겠다고 방향을 정했다면 그에 맞는 채용 공고를 먼저 확인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쓸 시점에 채용 공고를 보는 것과, 취업 준비 전 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준비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요. 미리 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전형별로 가점이 되는 자격증이나 어학성적을 확인하고 내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알고 난 후에 하나씩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이 굉장히 도움이 되었다고 하네요.

 

또한, 공기업의 NCS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해당 기관별로 나와있는 문제집보다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NCS홈페이지에 샘플 문제들을 풀어보는 것이 좋다고 하니 꼭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한전KDN


한전KDN의 인재상은 창의인재, 전문인재, 고객지향 인재, 신뢰인재 4가지로 얼마 전, 면접 질문으로도 출제되었다고 하니 한전KDN에 입사를 희망하는 취준생은 반드시 숙지해야할 것 같습니다.

 

지원자격으로 사무직은 전공 무관하며, 기술직은 컴퓨터, 통신전기, 정보보호 등 관련 전공 또는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토익 700점 이상의 점수를 필수로 제출해야 하며, 토익스피킹은 기준 점수에 따라 토익 점수로 환산되어 채점된다고 하는데요. 영어 40%, 자격증 30%, 자기소개서 30%로 100점 만점으로 진행되니 토익, 토익스피킹 등 필수 어학 점수는 반드시 보유하고 있어야겠습니다.

 

토익 700점 이상의 기준 점수를 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요. 전력 ICT분야는 국내에 정보가 많이 없어 정보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영어 실력은 필수! 따라서 한전KDN을 목표로 하는 취준생은 기본 영어 실력을 보유해야겠습니다.

 


한전KDN이 공개한 2016년 신입사원 합격자들의 토익 및 자격증 보유 현황!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공사는 직무능력기반의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하며, 외국어 성적과 자격증에 가점을 주고 있습니다.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토익 기준 점수는 700점 이상이며, 토익 850점 이상일 경우 만점처리됩니다. 토익스피킹의 경우 레벨7이상의 점수를 보유하고 있다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니 신의 직장 한국전력공사에 입사를 목표로 하는 취준생들은 어학 성적 보유가 필수입니다!

 

이채원 대리는 자기소개서 작성 시 기본에 충실하고 구체적으로 써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또한, 자신의 경험을 부풀리지 않고, 사소한 일일지라도 의미를 담아 표현하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하네요! 또한, 면접 전, 자기소개서를 충분히 분석 후 연계되는 질문에 미리 답변을 준비해 놓는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하니 꼭 자기소개서를 숙지해두시기 바랍니다.

 

직무능력검사의 경우 전공과 관련한 지식을 묻지는 않지만, 지원자가 어디에서 일할 수 있는지, 어떤 일이든 잘 할 수 있는지, 무엇이든 주어진 업무를 잘 할 수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가지고 평가한다고 하니, 본인의 역량을 어필해주세요!

 

한 가지 팁!

평소에 컴퓨터용 싸인펜으로 문제푸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시험 시간이 무척 촉박하기 때문에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연습하다 보면 시험 당일 페이스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인사담당자들이 신입사원에게 바라는 것 1위로 뽑힌 것은 바로 '태도와 인성, 그리고 대인관계 능력'이었습니다. 신입사원으로서 업무 능력도 중요하지만 열심히 하고자 하는 열정이 가장 우선이 아닌가 싶네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나 면접을 볼 떄 당신의 열정을 보여주세요!

 


중앙대에서 열린 공기업 빅5 채용설명회, 잘 확인하셨나요?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인사담당자들의 채용 꿀팁과 신입사원들의 채용 준비 팁을 들어보았는데요. 2017년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취준생들 모두 합격의 꿈 이루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