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공무원 시험 전략과 외국계 기업 면접 팁 등 상반기 취업성공을 위한 채용 팁!

 

 

부산 동아대학교에서 2017년 상반기 취업 성공을 위한 취업설명회가 열렸습니다.

 

미처 부산에 오지 못한 취업준비생을 위해 토익스토리가 부산 동아대학교로 달려갔습니다!

토익 고득점을 위한 학습전략과 영어 면접 및 외국계기업 취업컨설팅, 인사담당자의 채용 팁, 공무원 시험준비 전략 등 취업준비생에게 필요한 취업 꿀팁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먼저 2인자 개그맨 박명수도 한다는 ‘무나투나’의 김문석 대표강사를 만나 '생각을 영어로 말하다!'라는 주제로 만나보겠습니다.

 

 

 


 

영어, 왜 공부하시나요?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영어를 통해 무엇을 이루겠다는 목표가 없다면 포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영어로 말하게 된다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단순히 광고멘트가 아닙니다. 나와는 상관없던 것들이 이제 당신에게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무나투나의 김문석 대표강사는 영어를 공부하기 전, 영어를 통해 무엇을 이루고 싶은가를 본인 스스로 알아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작업이 이뤄져야 해야 할 공부와 하지 말아야 할 공부를 분명히 파악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취업준비생에게 영어 면접이 목표라면 영어 말하기 능력을 키워야 하고, 서류전형에 필요한 토익 점수 제출이 목표라면 독해와 듣기 능력을 키워야 하는 것처럼 본인의 영어 공부 목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토익커 분들도 영어 공부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지 먼저 파악해야 더욱 효과적으로 영어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 잊지마세요!

 

 

 


 

다음 시간은 YBM어학원 서면센터 아이비 강사의 '신토익 학습전략'이 공개됐습니다.


아이비 강사는 토익 파트별 문제 유형과 함께 각 파트에서 반드시 외워야 할 표현들을 알려주었는데요. 간단히 살펴볼까요?


토익 파트1 필수 암기 표현!


*사람 묘사 빈출 표현
• 보다(looking, watching, viewing, facing, examining, inspecting, studying)
• 걷다, 서다, 앉다(standing, sitting, walking, strolling, approaching)
• (손에)쥐다, 들다(holding, gripping, carrying, handling)

 

*사물 묘사 빈출 표현
• 놓여 있다(be placed, be positioned, be located, be left, be mounted)
• 진열되어 있다(Be on display, hanging, being displayed)

 

 

파트 3, 4의 공부 방법으로는 문제와 보기를 빠르게 훑어보고 파악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해석한 내용과 문제를 비교하면서 paraphrasing(말바꾸기)되는 부분을 따로 표시하고 음성을 따라 읽는 쉐도잉을 습관화해주세요!


파트5, 6의 경우, 어휘 비중이 크긴 하지만 어법이 무척 중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어려운 어법보다는 기본적인 품사자리만 알아도 쉽게 풀 수 있는 문제가 많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잠깐! 토익 시험 당일, 쉬운 유형의 문제들(품사 자리, 동사형태, 대명사 등)을 우선 풀고 어려운 어휘문제는 나중에 푸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어 에듀북스 한지훈 강사의 '영어면접 및 외국계 기업 취업컨설팅' 강연이 진행됐습니다.


외국계 기업에서 진행하는 영어 면접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진다고 하는데요. 보통의 자기소개서에 포함된 질문사항을 8개 정도 전달받고, 8시간 동안 작성한 후 1시간 동안 면접을 보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직무에 대한 강점과 약점, 성격의 장점 단점, 지원 동기, 포부 등 일반적인 자기소개서에 포함된 문항들인데요. 지원자의 독해 능력뿐만 아니라 영어 말하기 능력도 평가하기 위함이라고 하네요.


장황하게 자신의 경험을 늘어놓기 보다는, 정확한 수치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동아리 활동, 다양한 인턴활동, 긍정적인 성과' 와 같은 두루뭉실한 표현은 삼가해주세요.


한지훈 강사님은 평소에 취업과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우리말로 먼저 정리하는 것이 좋다는 팁을 주었습니다. 우리말로 먼저 자신의 생각을 확립해야 영어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것 또한, 어설프게 준비하면 영어 면접 시 일명 '탈탈 털릴 수도' 있다고 하니 확실하게 준비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더불어 토익 점수는 영어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기 때문에 아무리 영어 말하기, 쓰기 능력이 높더라도 토익 점수가 낮으면 자신의 능력을 항변할 수 있는 척도가 없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외국계 기업에 입사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은 영어 말하기 실력이 아무리 좋더라도 어느 정도의 토익 점수를 확보해두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습니다.


 

 



롯데호텔 진태근 대리의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롯데호텔은 호텔 업계로의 진출을 목표로 하는 취업준비생에게 희망 기업으로 손꼽히는데요. 2016년 취업 경쟁률은 무려 147:1이었다고 합니다. 


롯데호텔에서 공개한 채용스펙에 대한 진실! 한 번 살펴볼까요?




자신의 출신학교와 이미 따놓은 학점은 바꿀 수 없는 요소입니다. 결국 취업 시장에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학 점수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각 채용 스펙에 대한 기업의 신뢰도와 주요 취업 결정 요소를 잘 확인하시고 취업 준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취업은 스펙은 물론, 운도 작용합니다. 토익은 아주 스탠다드한 지표입니다. 기업의 부장, 과장급 인사담당자들은 토익과 토익스피킹에 대한 신뢰도가 굉장합니다. 어떻게 보면 고정관념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막상 취업에 성공한 친구들을 보면, 토익 점수는 물론, 토익스피킹 점수는 기본적으로 고득점을 취득한 후에 취업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7년 상반기 취업을 목표로 하는 취업준비생에게 자신의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요소로 토익, 토익스피킹 점수는 반드시 취득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럼 다음 강연인 법률저널 이상연 국장의 '공무원 시험준비 전략'을 함께 살펴볼까요?


공무원 시험은 기회 균등의 시험이기 때문에 본인의 실력만 있다면 당당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각 공무원 영어 시험의 토익 기준 점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공무원 시험 전략으로 이상연 국장님의 꿀팁이 이어졌는데요.

먼저, 공무원 시험에는 절대적인 공부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공무원 시험의 90%는 기존의 기출문제가 변형되어 출제되기 때문에 평소 기출문제를 통해 중요도와 출제 유형을 파악해두는 것이 필수라고 합니다.

 

공무원 시험공부의 목적은 합격이지, 학문 연마가 아닙니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우선 순위를 정해 공부량을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단순 암기가 필요한 것들은 노트에 정리해 두어 확실히 암기해두세요. 시험에 가까워지면 숙지가 안된 것만 반복적으로 볼 수 있어야 단기간에 공무원 시험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정부기관의 모집 구분별로 공무원 영어시험 과목에 토익 점수를 각각 달리 적용하니 공무원 시험 준비생들은 이점 반드시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한국토익위원회와 함께하는 2017 상반기 취업 성공패키지'에서만 들을 수 있었던 채용 꿀팁을 전해드렸습니다. 외국계 기업 준비생, 공무원 준비생, 토익 수험생 등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오늘 하루도 파이팅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