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인터뷰

이과생도 토익은 필수! 공대생에게 필요한 토익 점수는? 전자전기컴퓨터 공학과 대학원생 인터뷰



‘토익’은 인문계 친구들에게는 무척 익숙한 단어입니다. 과연 이과생들에게도 그럴까요?


오늘은 취업을 위해 열심히 토익을 공부하고 있는 성균관대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대학원생을 만나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의 취업 전망과 토익을 공부하는 이유 등을 물어보았습니다.



함께 만나볼까요?






Q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7살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대학원생 조형준입니다. 현재 취업을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Q2. 전자전기컴퓨터공학 전공으로 어느 분야에 취업이 가능한가요?


전자전기컴퓨터공학은 크게 전자공학, 전기공학, 컴퓨터 공학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1, 2학년 때까지는 3가지 분야를 두루 파악하고, 3, 4학년 때 한 분야를 선택해 공부하게 됩니다. 전자공학은 반도체로, 전기공학은 전력시스템으로, 컴퓨터공학은 소프트웨어나 전자공학 쪽으로 취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취업한 과 선배들을 보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같은 대기업 반도체 회사부터 건설회사, 자동차 회사 그리고 소프트웨어 회사까지 폭넓게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Q3. 컴퓨터 공학과의 최근 취업 전망은 어떤가요?


취업 깡패로 알려진 전(전자전기공학). 화(화학공학). 기(기계공학)중 하나로 우리나라 최악의 취업난에서도 약진하는 학과 중 하나입니다. 특히 올해는 반도체 산업의 호황으로 반도체 회사에서 엔지니어들의 수요를 많이 필요로 하고 있어 전자전기공학을 전공한 졸업생들의 취업 전망은 좋은 편인데요. 제조업 기반으로 성장한 우리나라 산업에서 위 학과들은 앞으로도 다른 학과들에 비해 취업률이 좋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4.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는 공대생이 많을 것 같아요. 석사 학위! 취득하는 것이 좋을까요?


흥미가 있는 분야가 있고 엔지니어의 꿈이 있다면 대학원 진학을 추천합니다. 공학 석사는 단지 학위만 얻는 것이 아니라 학위를 얻는 과정에서 엔지니어적인 사고와 기술들을 배우기 때문에 학사보다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석사생들은 이미 그 분야에 지식과 연구 경험이 풍부합니다. 때문에 회사 입장에서는 인재 개발을 위한 노력과 투자가 비교적 필요 없다는 이유로  석사생들을 선호하는 편이죠.

따라서, 연구하고 싶은 분야가 있고 조금이라도 흥미가 있는 분야가 있다면 대학원 진학을 적극 추천합니다.



Q5. 기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은데 따로 준비하는 게 있나요?


전기공학쪽은 ‘전기기사자격증’을 많이 공부하는데 전자 공학 쪽은 특별하게 자격증을 따는 친구는 드문 것 같아요. 부가적으로 원하는 기업에서 어학 능력을 필요로 하면 토익 등 어학 시험 준비를 하는 경우가 많고, 그 외에는 주로 전공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Q6. 현재 토익을 공부하고 있다고 들었어요. 토익을 왜 준비하고 있는지, 그리고 목표 점수는 몇 점인지 알려주세요.


토익을 준비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취업입니다. 보통 회사에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어학 점수가 있는데요. 그 어학 점수를 맞추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외국계 기업으로의 취업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토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목표 점수는 인문계 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850점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7. “토익=인문계”라는 인식이 강한데 공대생이 토익을 공부한다고 해서 놀랐어요. 보통 컴퓨터 공학 전공자들도 토익 시험 준비를 많이 하는 편인가요? 


기업에서 공대생들도 어학 점수를 기본적으로 요구하기 때문에 취업하려는 공대생들은 전부 토익이나 토익스피킹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문계보다는 외국어를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목표 점수는 비교적 낮은 편인데요. 그래도 기본적으로 토익 800점 이상은 기본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다들 하고 있어서 850점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8. 현재 컴퓨터 공학과 신입생들에게 취업 준비에 대해 조언해주고 싶은 것이 있다면?


엔지니어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전공 공부는 절대 게을리하지 말라고 조언해주고 싶어요. 면접에서 면접관들이 주로 물어보는 질문이 바로 ‘기초 전공 지식’입니다. 이 기초 전공 지식은 면접 보기 전, 벼락치기로 공부할 분량이 절대 아니기에 미리 공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인문계와는 다르게 1, 2학년 때 배우는 기초 지식이 3, 4학년 때 배우는 전공과 전부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1, 2학년 때 배우는 전공 지식도 제대로 이해하고 공부하면 좋을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반기 취업을 목표로 하는 조형준 씨는 토익 850점 이상의 점수를 얻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토익을 공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가 원하는 회사에 꼭 입사해 마음껏 자신의 기량을 펼칠 수 있기를 토익스토리가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