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현대자동차 잡페어에서 확인한 자기소개서 작성 꿀팁! 자소서 이 항목, 반드시 체크해!



지난 24일,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현대자동차 채용박람회인 ‘잡페어’가 2일간 개최되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되는 ‘THE H Casting (더 에이치 캐스팅)’은 경력이나 스펙보다는 취업준비생들의 잠재능력과 인성을 보는 것에 집중해 취준생의 환호를 받고 있는데요. 하반기 채용 시즌에 대비하여 토익스토리가 현대자동차 잡페어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그럼, 함께 보실까요?








올해 10회째 열린 ‘현대자동차 잡페어’는 24일, 연구개발(R&D) 현직자들의 직무 설명회가, 25일에는 플랜트 운영과 경영지원 직무의 설명회와 이색 채용 프로그램인 ‘THE H 캐스팅’, ‘자기 5분 PR’이 진행되었습니다. 




   



로비 전면에는 ‘H-STORY’를 주제로 현대자동차 직원들이 직접 강연자로 나와 회사의 비전과 각부서의 업무 내용, 회사 생활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까지 잡페어 참석자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되었습니다. 


구매본부의 경우 정책 기획에 따른 전략수립, 협력사의 교육 지원, 경영분석과 원가분석 등 업무가 다양하기 때문에 전공 지식도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업무의 큰 부분을 바라볼 수 있는 지혜와 통찰력, 판단력, 균형감각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공이나 업무에 대한 지식을 걱정하기보다는 폭넓은 경험을 통해 성장을 꿈꾼다면 본인의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현대자동차 구매본부팀 -



 

 

‘5분 자기 PR’ 시간을 기다리고 있는 대기자들


이번 잡페어는 특별히 서류 대신 자동차 안에서 자신의 역량을 어필하는 ‘5분 자기 PR’이 진행되었습니다. ‘5분 자기 PR’은 현대자동차 모터스튜디오 내 전시된 자동차 안에서 자유 주제의 PR로 입사 지원서를 대신하는 프로그램인데요. 


특별히 자동차 회사라는 특성을 살려 차 내부에 카메라를 설치해 보조석에서 마음껏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3층에는 현직자들과 참가자들의 허심탄회한 소통의 방이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본부 PR/직무Talk’ 프로그램으로 현대자동차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는 타 소비재와는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고가의 제품이다 보니 가볍게 사는 제품이 아니죠. 따라서 고객은 차를 구매함으로써 본인에게 어떤 베네핏이 있을지를 중점적으로 고민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부분을 잘 이해하고 고객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객과 유대감 형성을 통해 충성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역량이 무척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판매 스킬이나 이미지트레이닝, 상품설명스킬 등을 본사에서 교육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 영업/서비스 직무PR 중 -




자기소개서 작성 시 간혹 본인의 장점만 늘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직무이든 나와 함께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이기에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의 스펙, 일명 ‘자랑’만 나열하는 것보다는 본인이 가진 역량이 얼마나 직무에 도움이 되는가에 초점을 두고, 함께 일하면 좋은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홍보 직무PR 중 -






3층 로비에서는 영업/서비스팀의 팀장님께서 자리해 참가자들과 직무 및 채용에 관한 Q&A를 이어갔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 자신만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가 봐도 남이 쓴 것 같은 문장은 모두 필터링하고 있어요. 

또한, 현대자동차 자기소개서의 첫 문항인 지원 동기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인사팀에서 지원자에 대한 첫인상이 형성되는 문항인 만큼 충분히 고민해보고 작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현대자동차 잡페어에서는 참가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가 곳곳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그중 인재채용팀에게 그동안 궁금했던 채용 관련 질문을 할 수 있는 판넬이 눈에 띄었는데요. 알.쓸.신.잡(알아두면 쓸모 있는 신입사원들과 인재채용팀의 잡담) 시간에는 인사담당자가 판넬에 붙어 있던 질문들을 하나하나 확인하며,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 현대자동차 잡페어에 참석한 참가자들은 일방적인 정보 전달이 아닌 실무를 담당하는 직원들과 토크 형식의 프로그램을 통해 자유롭게 대화하고 깊이 있게 소통하는 자리에 무척 만족스럽다는 반응이었는데요. 


토익스토리도 현대자동차 현직자들과 참가자들의 뜨거운 토크 현장에서 다시금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오는 8월 31일부터 하반기 신입 채용 및 동계 인턴을 모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모집 기간이 길지 않은 만큼 현대자동차의 부문별 채용 요건을 잘 확인하시고, 서둘러 준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