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 채용에 필요한 SKCT 준비 팁! SK 케미칼 신입사원이 합격 팁을 공개한다! 본문

토익활용/토익X피플

SK케미칼 채용에 필요한 SKCT 준비 팁! SK 케미칼 신입사원이 합격 팁을 공개한다!

토익스토리 2018.01.04 07:00



대기업 입사를 목표로 하는 취업준비생이 많은데요. SK그룹, 취준생이라면 한 번쯤 채용 공고를 찾아봤을 것 같습니다.


근무 환경이 좋기로 소문난 SK, 그만큼 입사 관문의 난도 또한 높은 것은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치열한 경쟁을 뚫고, SK케미칼 인턴 과정을 통해 당당히 신입사원이 된 이승호 씨를 만나 SK케미칼 취업 성공 팁을 들어보았습니다.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건국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올해 27살 이승호입니다. '16년 여름 인턴을 거쳐 10월 정식 입사했습니다.




2. 입사 당시 스펙을 간단하게 공유해 주실 수 있나요?


학점은 4.5점 만점 중 3.9점, 봉사 활동에 관심이 있어 봉사 활동과 EIC(경제 경영 동아리) 등의 대외활동 경험과 토익스피킹 lv. 7 등이 있었습니다. 




3. 인턴 면접 시 이승호 님이 받았던 질문과 답변을 공유해주세요!


저는 인턴을 위한 실무진 면접, 팀장 면접, 그리고 전환을 위한 임원면접 총 세 차례의 면접을 봤습니다. 실무진 면접은 PT 면접으로 진행되었으며, 다양한 주제 중 랜덤으로 뽑은 주제에 대한 PT를 진행합니다. 


저는 당시 복합소재 관련 주제를 받았던 기억이 나는데요. 면접 전 회사와 관련된 뉴스 기사를 많이 읽은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팀장 면접 시에는 자기소개서 중심으로 질문을 받았습니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약간의 압박도 있었지만 분위기 자체는 무난한 편이었습니다. 


공통적으로는 외국어 능력을 묻는 질문을 하셨는데요. 실제로 시켜 보기도 하셨습니다. 최종 임원면접 당시에는 인턴 활동과 관련된 질문을 많이 하셨었고, 주로 두 달간의 인턴 기간에 얼마나 사업을 이해하고,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관해 물어보셨습니다. 




 



4. 인턴 기간에는 어떤 업무를 하셨나요?


배치된 팀에서 받은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메인, 사업을 배우는 것이 서브였습니다. 제가 배치된 팀에서 받은 과제는 탄소섬유 복합재의 중간재료인 Prepreg라는 소재를 부가가치가 낮은 분야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 용도로 새로운 사업을 한다면 어떤 것을 하는 게 좋겠는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5. 정식 입사 후 현재 SK케미칼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가요?


영업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에서 비즈니스 관련 업무를 모두 하고 있어 수출/내수, 마케팅/영업을 나누지 않고 다 하고 있는데요. 업무의 색이 뚜렷하지 않은 대신 1년 차에 경험할 수 없는 많은 일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내수는 사실 국내 점유율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마케팅보다 세일즈를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해외 같은 경우에 SK케미칼이 큰 플레이어가 아니기 때문에 새로운 마케팅을 주로 하고 있는데요. 해외의 전시회를 다니거나 새로운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때 외국어 능력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6. 문과 출신이라 화학/생명과학 분야의 회사 입사 준비가 만만치 않으셨을 것 같아요. 취업준비는 어떻게 하셨는지, 그리고 입사 후에도 문과 출신으로서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했나요?


저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가진 것을 더욱 빛나게'가 취업 준비의 모토였습니다. 화학회사 입사를 위해 단기간에 화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효과도 없을뿐더러, 시간만 낭비한다고 판단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화학 자체보다는, '이 회사가 하는 사업의 방향성', '최근 산업의 동향', '경영학도로서 생각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고민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그 부분이 오히려 면접에서 주효했습니다. 물론 입사 이후에는 제품을 알아야 마케팅도, 영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열심히 화학을 공부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많은 부분을 공부하고 있는데요. 틈틈이 관련 서적을 읽거나, 연구소의 도움을 받을 때도 많고, 선배님들에게 배워가면서 헤쳐 나가기도 하고 있습니다.




7. 영어로 업무를 진행할 때 토익, 토익스피킹을 공부했던 경험이 도움 된 적이 있으신가요?


영어 회화의 경우 사실 경험이 없는 편이 아니라 크게 문제는 없었습니다. 제한 시간 내에 답안을 완성해야 하는 토익스피킹을 공부하면서 영어로도 말을 조리 있고 컴팩트하게 하는 연습을 했던 것이 영어 대화를 한결 부드럽게 해준 것 같습니다.




8. SK케미칼 입사를 원하는 취준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신다면?


SK케미칼은 SK그룹에서도 가장 오래된, 그룹 내에서도 상징적인 관계사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당장 현재의 단순한 숫자들이 보여주지 못하는 저력이 있는 회사입니다. 밖에서 생각하시는 것과 달리 기업문화도 굉장히 빠른 속도로 바뀌고 있습니다. 한 예로는 최근 실시된 복장 자율화와 유연근무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입사원의 입장에서 봤을 때 굉장히 빨리 책임을 지고 독립된 일을 할 수 있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회사라고 생각됩니다.


교과서적인 답변이지만, SK케미칼 입사를 희망하시는 취준생 여러분께서는 인재상 '따뜻한 프로페셔널'을 염두에 두시고 본인이 어떤 면에서 인재상과 부합하는지를 어필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실 저는 정말 운이 좋게 일찍 취직한 케이스라 감히 열심히 준비하시는 취준생 여러분께 이렇게 조언을 하는 것도 굉장히 부끄럽습니다만, 모두 원하시는 곳에 취직하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지금까지 SK케미칼 신입사원 이승호 씨를 만나봤습니다. 해외 마케팅 시 자유롭게 구사하는 영어 실력은 필수라고 하는데요. 영어 실력 쌓으시고, 내년 상반기 공채에서 모두 좋은 결과 얻으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카카오톡링크
  • 빙글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