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Guide/토익팩트체크

[ETS 토익스피킹 고민상담] 말하다가 끊겨버렸어요, 제 점수 어떻게 하죠?


요즘 토익뿐 아니라 '토익스피킹'도 취업이나 비즈니스를 위해 많이 준비하고 있는데요. 토익스피킹 시험에서는 약 20분 동안 11문제를 풀게 됩니다. 한 문제당 짧게는 15초, 길게는 1분 동안 주어진 시간에 어떻게 말 해야하는 지 고민이 많은 게 사실인데요. 



토익스피킹과 시간에 대한 궁금증 딱 3가지!
ETS가 직접 대답해 드립니다



A>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에 대한 답변이 완료되었다면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시간 내에 답변이 정확하게 나왔다면 추가적으로 문장을 말하다가 중간에 끊어지더라도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A> ‘질문에 대한 명확하고 연관성 있는 답변’이라면 주어진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이 말하는 것이 수험자에게 유리하겠죠?!~ 


특히 파트4, 7~9번 문항의 경우 화면에 작성된 일정표 등의 자료를 보고 관련 정보들을 답하게 되는데요. 연관성 있고 유용한 정보를 가능한 상세히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구체적으로 답을 길게 하더라도 질문과 상관없는 이야기를 한다면 좋은 점수를 받기는 힘들다는 것! 기억하세요!




A> 말하는 중간에 Pause가 많으면 안 좋다고 하던데 멈칫거리지 않으려다 보니 말이 늘어지고 제한 시간 내에 많은 내용을 말하지 못한다고요?  


멈칫거리지 않으려고 말을 늘이다 보면 정작 시간이 부족해져서 제한 시간을 초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Pause를 줄이려고 애쓰기보다는 많이 읽고 말하는 연습을 통해 언어의 리듬감을 찾는 '언어 유창성(Verbal Fluency)'을 키우는 연습을 해보세요. 다양한 예문들을 여러 번 소리 내어 읽어보면 문장 안에서 리듬감을 찾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ETS가 직접 대답해드린 토익스피킹에 대한 고민상담 시간, 어떠셨나요? 제한된 시간 내에 질문에 대한 명확하고 연관성 있는 답변들로 좀 더 유창하게 말하게 될 때까지 오늘부터 차근차근 노력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