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TOEIC, TOEIC Speking 응시료 지원하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자!

토익·토스 응시료, 교통비 등 취업을 준비하면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비용에 취준생들의 어깨는 더욱 무거워지는데요. 이러한 취준생들의 고충을 덜어주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 팍팍! 파헤쳐 보겠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란 고용노동부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만 18세~34세)에게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취업 준비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취업성공 패키지 종료 시점으로부터 6개월(재참여 제한 기간) 후 신청할 수 있고, 내일배움카드, 지방자치단체에서 진행하는 청년 수당 등 정부 지원 사업에 참여 중인 사람은 종료 시점으로부터 6개월 후에 신청 가능하며 후순위로 지원되는데요. 졸업 중퇴 이후 기간이 길수록, 유사 사업 참여 경험이 없을수록 유리합니다!

 

또한, 선정되더라도 매월 구직활동 보고서를 제출하거나 취업 동영상을 수강하는 등의 의무사항을 이행해야 계속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은?

다음은 신청 자격입니다. 위의 네 가지 조건을 충족한 사람만 지원할 수 있는데요. 꼼꼼하게 체크해 자신이 해당되는지 확인해보세요~!


혜택은?

 

그렇다면 어떠한 혜택이 있을까요? 먼저 월 50만 원씩 6개월간 최대 300만 원까지 '구직활동지원금'이 지급되는데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취업 후 3개월 근속한 경우에는 현금 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6개월 전액 지원을 받은 경우에는 제외되는데요. 그 외 취업 지원 프로그램이나 청년 특화 취업특강, 심리 상담 등 다양한 고용 서비스 지원 혜택도 있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기간과 방법은?

지난 3월 25일부터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상시 접수 중이니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위의 내용 확인하시고 '온라인 청년센터'를 방문해 주세요!  

 

 


필요한 서류는?

 

*가구원 소득정보는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를 통해 확인하며고용노동부가 건강보험 공단으로부터 정보를 직접 확인하므로 신청인이 별도로 관련 서류를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신청 정보에 따라 필요한 증빙자료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접수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서류가 필요한데요. 참고로 졸업 후 군대를 다녀온 만 34세 이상의 청년들은 '병적증명서'도 제출해야 합니다. 단, 졸업 전에 군대를 갔거나 졸업 이후 군대를 다녀왔지만 만 34세 이하라면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경기도 청년수당'과 같은

지자체 사업과 다른가요?

 

많이 하시는 질문 중 하나가 '서울시 청년수당', '경기도 청년수당'과 같은 지자체 사업과의 차이점인데요!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청년수당제도'는 주민등록상으로 해당 시에 거주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최종학력 졸업 일이 현재를 기준으로 2년 이상이어야 하는 점이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다릅니다.


 

▲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활용 매뉴얼 영상 보기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위의 영상을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지금까지 취준생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알아봤습니다. 자신이 신청 자격에 해당되는지 알아보고 싶은 신 분들은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신청자격 확인하기>>

 

그럼 일정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좋은 기회를 get! 하세요~ <토익스토리>가 취준생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