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엔 좋은 소식만 가득 전달하세요! 이메일 인사말 영어 표현법 본문

PLUS/스터디 TIPS

새해엔 좋은 소식만 가득 전달하세요! 이메일 인사말 영어 표현법

토익스토리 2021. 1. 6. 08:49

2021년 새해가 밝아 온지도 어느덧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모두 새해를 맞이하며 세웠던 계획과 다짐들은 잘 지키고 계신가요? 언제나 자기계발에 열심인 <토익스토리> 가족분들이라면 올해만큼은 정말로 영어 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겠다!’ 하고 결심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그런 여러분을 돕기 위해 오늘 <토익스토리>가 준비한 포스팅은 이메일 인사말과 관련된 영어 표현입니다! :)

 

특히 올해는 흰 소의 해를 뜻하는 신축년인 만큼, 소처럼 성실하고 우직하게 영어실력을 쌓아 나가는데 도움이 되고픈 바람에서! 또 코로나19로 우울하게 보냈던 작년은 모두 잊고, 새로운 기운과 마음가짐으로 좋은 소식만 가득 전달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영어 이메일 작성을 위한 첫 걸음, 함께 살펴 보시죠!

 

 

시작이 좋아야 읽는 사람도 기분 좋다!
이메일 도입부에 활용하는 영어 표현

너무나 당연한 얘기지만, 모든 이메일에는 수신자가 있습니다. 그들을 호명하며 인사하는 표현은 수신자가 읽는 첫 문장인 경우가 많은데요. 시작이 좋아야 기분 좋게 메일을 읽게 되는 만큼, 도입부엔 상황에 맞는 정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메일 도입부는 해당 메일의 성격이 공적인지, 사적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선 공적인 경우, 수신자를 정확히 안다면 ‘Dear + Mr. / Mrs. / Ms. / Dr. + 성명 + ,(Comma)’의 형식으로 도입부를 작성합니다. 이 때, 수신자가 남성이라면 ‘Mr.’, 미혼 여성이라면 ‘Ms.’, 기혼 여성이라면 ‘Mrs.’를 사용합니다. 만약 수신자가 교수, 박사, 의사 등의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다면 성별에 따른 표현 대신 ‘D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명은 대문자로 표기하되 주로 성(Last name) 또는 전체 이름(Full name)을 기입합니다. 성을 제외한 이름만 사용하면 조금 어색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그런데 정확한 수신자를 알 수 없는 경우도 종종 있죠. 공공기관이나 기업의 대표 메일주소로 연락을 취하는 상황이 대표적인데요. 이 때는 담당자 분께라는 의미를 가진 ‘To whom it may concern’, 혹은 ‘Dear Sir or Madam’을 활용해 이메일의 도입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한편, 사적으로 메일을 주고 받을 경우엔 보다 간단한 표현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화에서 흔히 쓰이는 ‘Good morning/afternoon/evening’‘Hello’, ‘Hey’등 친근한 인사법이 활용됩니다. ‘인사말이라는 뜻을 지닌 ‘Greetings’‘Hello’ 대신 사용 가능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

 

조금 더 깊게 안부를 묻고 싶다면 잘 지내고 계시죠?’라는 의미의 ‘Hope you are doing well’‘Hope everything is good’을 기억하세요. 친하지만 어느 정도 예의를 차려야 하는 상황에 알맞은 표현이랍니다.

 

 

이메일의 목적을 나타내는 영어 표현

모든 글에는 목적이 있기 마련입니다. 특히 소식 전달과 소통을 위한 이메일에선 메일의 목적을 서두에 표현해주는 게 중요한데요.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볼까요?

 

 

 

‘I’m writing to enquire about -‘, ‘I’m writing to ask a favor -‘‘-에 대해 문의 드리고자 메일을 작성합니다라는 뜻의 표현입니다. 업무상 메일을 보낼 때 특히 자주 써야 하는 표현이며, 깔끔한 메일 작성을 위해 ‘enquire about -‘이 상대적으로 더 정중한 의미를 드러낸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그 외 다른 구체적인 목적이 있는 경우 ‘The purpose of my e-mail is to-‘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로 직역했을 때 제 이메일의 목적은 -입니다라는 표현이 어색해 보일 수 있지만, 영어로는 목적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범용적인 표현이랍니다.

 

 

이메일에 대한 ‘감사’를 나타내는 표현

이메일을 주고 받다 보면 상대방의 메일에 감사를 표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신자에게 예의 바르게 보여야 하는 상황인 만큼, 가장 적합한 표현을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상대방이 질문에 대한 감사를 표현할 때엔 ‘Thank you for contacting -‘을 활용합니다. 구어체로 자주 쓰이는 ‘asking’ 대신 ‘contacting’을 쓰는 게 고급 표현이라는 점! ‘Thank you for your prompt reply’빠른 답장 감사합니다라는 뜻을 지닙니다. 빠르다는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 ‘prompt’가 아닌 ‘quick’ 이나 ‘fast’를 사용하는 건 옳지 못합니다. 콩글리쉬가 될 가능성이 높답니다. 마지막으로, 제안에 대한 감사를 나타내고 싶다면 ‘We appreciate your interest/off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안이 구체적이기 보다 관심에 가까울 땐 ‘interest’, 자세한 내용의 제안일 경우엔 ‘offer’가 적합합니다.

 

 

상식으로 알아두자! 기타 이메일 용어들

앞서 설명 드린 표현 외에도, 이메일에서 자주 쓰이는 전문적인 용어들이 있습니다. 메일 작성 실수를 줄이고 프로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으시다면 꼭 기억해주세요.

 

 

 

일목요연한 정리를 위한 말머리‘Bullet points’라고 표현합니다. ‘Attachment’는 첨부파일을 나타내며, ‘파일을 첨부하다라는 변형 표현은 ‘Attach the file’입니다. 수신자 외에 메일을 전달 받는 참조자와 숨은 참조자를 나타내기 위해 ‘CC’‘BCC’를 활용합니다. 참고로, ‘CC’의 원형인 ‘Carbon Copy’는 똑 닮았다는 뜻의 판박이라는 의미로도 사용되니 알아두세요!

 


 

지금까지 널리 쓰이는 이메일 인사말 표현을 알아봤습니다. 영어 이메일이 어렵게 느껴졌던 분들도 오늘 표현을 활용해 이메일 앞부분을 쓱쓱 적어가다 보면, 금방 영어 메일 작성에 자신감이 붙으리라 생각합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말이죠 :) 그럼 2021년 신축년, 여러분 모두 흰 소의 행운을 받아 행복한 한 해를 보내길 다시 한 번 바라며! <토익스토리>는 더 알차고 흥미로운 영어 표현을 모아 모아 돌아오겠습니다. :D

 

 

 

 

*출처:

[영어 이메일] 이메일도 프로답게! 정중한 영문 이메일 작성 / ENGLISH LIVE

[영어 이메일 작성] 비즈니스 영어 이메일 첫인사, 끝인사 쓰기 / 누군가의 학습실

[영어이메일] ①Hello로 시작해도 괜찮을까? / 월스트리트 잉글리쉬

영문이메일 쓸 때 꼭 나오는 용어 5개만 알고 가자! / 시원스쿨랩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