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리와 대외활동의 장점을 모았다!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청년 커뮤니티 활동' 본문

PLUS/취업 TIPS

동아리와 대외활동의 장점을 모았다!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청년 커뮤니티 활동'

토익스토리 2021. 5. 14. 07:00

 

지난 1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전국 17개 시도 만 19~29세 남녀 대학생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작년 한 해 대외활동 참여율은 38.3%에 그쳤습니다. 2019년엔 42.2%, 2016년엔 무려 55.8%를 기록했던 수치가 현저하게 떨어졌는데요. 대외활동에 대한 대학생 및 취준생 여러분의 관심이 식은 걸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닙니다. 설문 참여자의 68.3%는 '졸업하기 전 대외활동을 꼭 한 번은 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고, 62.3%는 ‘남들보다 대외활동 경험이 적으면 취업시장에서 다소 불리하다고 생각한다’라고 응답했습니다. 대외활동의 필요성은 인지하나 참여율이 낮은 아이러니한 현상, 이유와 해결책엔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 <토익스토리>가 소개해드릴 ‘청년 커뮤니티 활동’이 두 질문에 대한 답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새로운 대외활동으로 떠오르는 '청년 커뮤니티 활동'이 무엇인지 활동 지원금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내가 기획하고 진행하는 청년 커뮤니티 활동!
지원금이 필요하다면? 지자체별 지원사업 소개

 

청년 커뮤니티 활동이란 문화예술, 사회이슈, 재능기부, 봉사활동, 환경보호 등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청년들의 자발적인 모임을 뜻합니다. 원하는 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에 옮기기 때문에, 주로 학교에서 진행하는 동아리와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여러 지자체에서 보조금 등을 제공하는 지원사업을 다수 진행한다는 점에서, 대외활동과 비슷하기도 합니다. 즉, 자율성과 활동 지원이라는 장점만 모아 놓은 셈이죠.

이러한 청년 커뮤니티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에서 지원금을 지급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목표를 좇아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청년들을 위해 각 지자체에서 지원금과 알맞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노원)
2021 노원오랑 ‘노원 챌린저 클럽’

서울(노원) 2021 노원오랑 ‘노원 챌린저 클럽’

 

서울청년센터 노원오랑은 타 지역 지원사업과 달리 개인별 신청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최대 50명의 인원을 모집한 후,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 팀을 구성해 주는 거죠. 뿐만 아니라, 활동 계획을 컨설팅해주고 활동비도 팀당 100만원을 지원합니다. 모집분야는 세상을 바꾸는 작은 실천을 함께하는 ‘체인지 메이커스’, 평소에 하기 힘든 새로운 경험을 같이 해보는 ‘취미 원정대’, 미라클 모닝 등 사소한 생활 습관을 꾸준하게 변화해가는 '마이 리틀 챌린지’로 분류 됩니다. 재치 있는 네이밍에 관심이 가는 노원, 도봉, 강북구 거주 및 활동 청년은 오는 5월 16일까지 서울청년포털 (https://youth.seoul.go.kr/youth)을 방문해주세요.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cindy941020@orang.kr)로 신청하면 접수 완료입니다! 

 

 

전주(전라북도)
요즘 것들의 사회혁신

전주(전라북도) 요즘 것들의 사회혁신

 

대학생 및 취준생에게 사회문제는 특히 크게 다가오기에, 전주 사회혁신센터는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을 변화의 시작으로 바꾸고 싶은 청년 커뮤니티를 지원합니다. 우리 주변을 둘러싼 5가지의 주제에 대해 총 60개 팀을 모집하며, 선발된 커뮤니티 당 총 200만원의 활동비를 3회에 걸쳐 분할 지급합니다. 특이한 점은 지원대상인데요. 전주 지자체 주관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전라북도 청년이라면 누구나 3인 이상의 모임을 꾸려 신청이 가능하다는 사실! 심지어 팀 구성원 중 1명 이상만 전라북도 청년이면 참가 조건을 만족하니, 타 지역에 계신 분들도 참고해주세요 :) 마감기한은 오는 5월 30일까지며, 전주시 사회혁신센터 홈페이지(www.jsic.or.kr)에서 접수할 수 있답니다.

 

 

충청남도
2021 충남 청년 커뮤니티 지원사업

충청남도 2021 충남 청년 커뮤니티 지원사업

 

다음은 소개해드리는 지원사업 중 최대 지원금을 제공하는 ‘2021 충남 청년 커뮤니티 지원사업’입니다. 총 300만원의 금액을 2회 분할 지급하는데요. 심지어 활동 기간 종료 후, 결과보고회를 진행해 1-3위 팀에는 별도의 상금이 주어진답니다. 물론 팀별 수령액이 큰 만큼 선발인원이 18개 팀으로 다소 적고, 지원자격도 충청남도에 거주하는 청년 3-5인의 모임으로 제한됩니다. 하지만 청년의 사회적 활동 제고와 청년-지역사회 간 상호 발전 도모를 위한 의미 있는 사업에 참여하고 싶다면! 연구 및 봉사활동에 뜻이 있다면! 오는 5월 21일까지 진행되는 접수기간을 놓치지 마세요 :) 접수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 홈페이지(www.cninjae.or.kr)에서 가능합니다.

 

 

제주
청년끼리

제주 청년끼리

 

제주청년센터는 제주지역 청년 커뮤니티를 발굴하고 활성하고자, 2021 청년 커뮤니티 활동 지원사업 ‘청년끼리’를 운영합니다. 모집분야에 제한이 없으며, 제주 지역에서 거주 및 활동하는 만 19-39세 청년 4인 이상 커뮤니티는 모두 신청 가능한데요. 참고로, 제주도민이 아니더라도 사업공고일 기준 제주도에서 생활하고 있거나, 최근 1년 이내 제주지역에서 대외활동 및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면 지원대상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팀당 무려 80만원의 활동 보조금과 더불어 홍보 및 교류 지원까지 제공한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오는 5월 17일까지 제주청년센터 홈페이지(https://jejuyouth.com)에서 신청하시길 바래요 :)

 

 


 

 

지자체별 지원 사업 내용 확인해 보셨나요? 다양한 혜택이 있는 건 알겠지만, 모임을 꾸리기도, 지원사업에 신청하기도 아직 망설여지신다고요? 너무 걱정 마세요! 백문이 불여일견인 법! 설명만으론 낯설게 느껴질 수 있기에, 현재 청년 커뮤니티를 직접 꾸려서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분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프로젝트: 수심’의 대표 홍지상 님이 전하는 생생한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우울증 탐구 프로젝트:수심' 기획, 운영 비용이 가장 큰 걱정이에요"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7살 홍지상이라고 합니다. 현재 대학교 졸업을 앞두고 ‘프로젝트: 수심’이라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프로젝트: 수심’에 대해서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프로젝트: 수심’은 우울증에 관해서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과 그 주변인들이 어떤 감정을 공유하는지 탐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많은 이들이 우울증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쉽게 얘기하는데, 사실 우울감을 느끼는 당사자와 곁에 있는 사람들 모두 잘 모르고 대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어, 사회 구조상 원인과 현명한 대처법을 파헤치고자 합니다. 현재 다큐멘터리 영상과 잡지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Q. 프로젝트 명이 독특한데요. ‘수심’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단어 ‘수심’은 마음속 걱정이나 근심(愁心), 물의 깊이(水深)라는 뜻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근심에 잠긴다’고 표현하는 것처럼 두 의미는 마냥 떨어져 있지 않다고 느꼈으며, 동시에 저희 팀이 드러내고자 하는 문제의식을 가장 잘 나타내는 말이라고 생각해서 활용해봤습니다.

 

 

 

Q. 4명이서 영상 제작과 잡지 출판을 동시에 준비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을 거 같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겪는 고충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금전적인 문제가 가장 큽니다. 장비 대여, 로케이션 섭외, 심지어 회의 장소 선정까지 모두 비용이 들어가는데, 경제적 기반 없이 활동 하려니 부담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교내 시설 이용에 제약이 많다는 점이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어요.

팀원 각자 생활비를 줄이고, 아르바이트도 하면서 경비를 충당하고 있는데 여러모로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코로나19로 인해 각 팀원들이 출신 지역에 머물고 있어, 몇몇 지자체별 청년 커뮤니티 지원사업 신청 요건을 충족한다는 사실인데요. 열심히 서류 준비를 해서 심사에 합격한다면, 해당 지역에서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Q.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프로젝트: 수심’을 하게 된 계기엔 개인적인 관심사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취업을 위해 포트폴리오를 쌓고 싶은데, 코로나19 발생 이후 이전만큼 대외활동 및 공모전 공고가 많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제가 원하는 주제를 자유롭게 다룰 수 있는 기회는 더욱 적었고요. 가만히 있을 순 없어서 직접 사람을 모으고 활동을 기획했는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지금까진 대체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제가 했던 고민을 비슷하게 갖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제가 선택한 방식도 괜찮다는 말을 하고 싶어요. 아무것도 안 하고 있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잖아요? 다같이 힘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모두 파이팅입니다!

 

 


 

자신의 힘으로 직접 꾸려나가는 매력을 가진 청년 커뮤니티 활동의 정의부터 현재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의 인터뷰, 지자체별 지원사업 공고까지 알아봤습니다. <토익스토리> 식구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오늘의 이야기, 어떠셨나요? 코로나19로 인해 취업의 문이 좁아지고 취업 준비를 위한 활동 마저도 참여가 어려워진 상황에, 여러분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 긴 터널의 끝에서 반짝이는 여러분의 꿈을 마주하는 날이 얼른 오길 바라며, <토익스토리>는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 올게요!

 

* 지원사업 공고는 콘텐츠 발행일 기준으로 조사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지자체에 문의 바랍니다.

 

 

 

 

 

출처:

2021 Outcampus Trend Report –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1 노원오랑 청년 커뮤니티 지원사업 <노원 챌린저 클럽> – 노원오랑

2021 청년 커뮤니티 지원사업 <요즘것들의 사회혁신> – 전주시사회혁신센터

2021년도 청년커뮤니티지원사업 –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

2021년 제주청년센터 청년 커뮤니티활동 지원사업 : 청년끼리 – 제주청년센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