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채용 대비, 자기소개서 작성 팁부터 면접 요령까지! 취업설명회 현장 스케치 본문

TOEIC Inside/토익라이브

상반기 채용 대비, 자기소개서 작성 팁부터 면접 요령까지! 취업설명회 현장 스케치

토익스토리 2016. 3. 7. 07:00

 

 

 

2016년 상반기 채용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할지, 면접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취준생들을 위해 3월 2일 연세대학교에서 2016년 상반기 공채대비 취업설명회가 열렸는데요. 토익과 토익스피킹 학습 전략부터 대기업 인사담당자의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과 면접 팁까지!

 

일분일초도 한 눈 팔 수 없었던 취업설명회 현장! 함께 가보겠습니다.

 

 

 

 

 

오후 1시부터 시작한 2016년 상반기 채용대비 취업설명회는 ‘상반기 채용 동향’과 취업컨설턴트 취업 특강 ‘탈스펙의 오해와 진실’, YBM어학원 강사의 ‘TOEIC Speaking과 TOEIC 학습 전략’, LG디스플레이 인사담당자 초청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및 입사지원 관련 Tip’ 이렇게 총 4부로 구성되었는데요. 이날 선착순으로 참석자 300명에게는 YBM시사닷컴 동영상 수강권과 토익 필기구 패키지가 제공되었고, 설명회 중간중간 응모권 추첨을 통해 토익, 토익스피킹 무료응시권, 신토익 공식대비서 등 다양한 경품들이 제공되었습니다.

 

 

 

 

 

1부. 2016년 상반기 채용 동향

 

1부는 새롭게 변화하는 2016년 상반기 채용 동향에 관한 내용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올해 채용 방식으로NCS직무능력평가를 도입한 공공기관의 수는 230곳이며, 내년엔 316개의 모든 공공기관이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정작 취업준비생들은 NCS자료가 부족하고 기업별로 NCS 반영 범위와 직무 내용이 달라 NCS 준비에 막막함을 호소하고 있다는 내용도 덧붙였습니다. 

또한, 많은 취업준비생들의 공통된 궁금증 “TOEIC은 몇 점을 받을 때까지 준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기업 인사담당자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한국TOEIC위원회에서 1,274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79%에 달하는 기업이 TOEIC성적 필수 제출 혹은 참고하여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이에 대한 이유는 “어학성적으로 지원자의 어학 실력은 물론 성실성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 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모든 신입사원에게 반드시 높은 점수를 원하는 것은 아니나 TOEIC 점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유리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부. 취업컨설턴트 김세준 강사의 “탈스펙의 오해와 진실”

 

“요즘 탈스펙, 탈스펙 난리도 아닙니다. NCS직무능력평가, 스펙 초월이라는 말들을 많이 하는데요.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과연 스펙을 하나도 안 볼까요?  입사 지원서에 스펙 기입란을 없애는 대신에 지원자가 우리 기업에 필요한 업무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한 마디로, 우리 기업에 불필요한 스펙은 빼고 필요한 스펙만 본다! 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취업컨설턴트 김세준 강사는 수많은 지원자들 중에 소수만이 선택되는 취업시장에서 영어 능력은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커버하고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비교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대학교 마지막 학기, 졸업 전 6개월 동안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면 토익 점수를 올리는 것이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쉽고 유리한 방법이라고 언급했습니다.

 

 

 

 

 

3부. TOEIC Speaking 과 新 TOEIC 학습 전략

 

다음 3부에서는 YBM 어학원 강사와 TOEIC Speaking, TOEIC 학습 전략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토익스피킹은 “제한된 시간 내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이라고 소개 했으며, 이에 따른 학습 전략도 공개했는데요.

 

해당 강사가 밝힌 학습 전략으로는 

 

명료성: 쉬운 단어 위주로 천천히 말하기, 본인 목소리를 꼭 녹음해서 들어보기!

논리력: ‘물어보는 질문’에 답하고 두괄식 문장 사용

순발력: ‘하고 싶은 말’이 아닌 ‘할 수 있는 말’하기

 

라며, 학생들에게 ‘생각만 하는 영어’가 아닌 ‘입으로 말하는 영어’를 자주 연습하라고 강조했습니다. 

 

 

 

 

 

5월 29일부터 새로운 유형으로 시행되는 신토익의 공부 방법은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기다려온 시간이었습니다. YBM 강사는 신토익에 반영 될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참석자들과 함께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어졌습니다. 

이어서 신토익은 모두가 처음 접하는 유형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철저하게 준비해서 첫 시행일에 응시를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팁도 알려줬습니다.

 

 

 

 

 

 

4부. LG 디스플레이 인사담당자 초청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및 입사지원 관련 Tip’


“지원자들은 모두 스스로가 최고의 인재라고 말하지만 인사담당자는 이들이 주장하는 내용의 신뢰성이 있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자는 과거에 발생한 사건, 일련의 행동과 관련하여 “어떠한 상황이었는가?”, “어떠한 문제 혹은 과업을 부여 받았는가?”, “어떠한 행동을 했는가?”, “결과는 어떠했는가?”에 입각해서 전달한다면 본인 주장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인사담당자는 자기소개서 작성 팁과 면접 복장, 면접 태도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셨는데요. 인사담당자로서 직접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채용 관련 팁을 공유 하다 보니 취업 준비를 앞둔 대학생 및 취준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약 3시간 동안 진행된 2016년 상반기 공채대비 취업설명회에서는 시작 전 나눠준 응모권 추첨을 통해 신토익 대비서와 토익 응시권, 토익스피킹 응시권을 제공하였는데요. 이날 참석한 대학생 및 취준생 모두 취업설명회를 통해 얻은 정보들로 이번 상반기 채용에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2016년 상반기 공채대비 취업설명회는 서울 연세대학교를 시작으로 3/4(금) 대구 경북대, 3/9(수) 부산 부경대, 3/10(목) 대전 충남대, 3/11(금) 광주 전남대에서 열리는데요.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일정 확인하시고 참가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2016년 상반기 공채대비 취업설명회 일정 확인 및 참가 신청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