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업무 공간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하이브리드형 근무 알아보기

고용노동부가 실시한 재택근무 활용 실태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내 기업의 절반 정도가 재택근무를 시행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가 엔데믹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재택근무를 철회하거나 재택근무와 사무실 근무의 이점을 함께 살릴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근무를 시행하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하이브리드형 근무란 무엇이고, 또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장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토익스토리>와 함께 새롭게 떠오르는 업무 형태, 하이브리드형 근무에 대해 알아봅시다! :)

 

 


 

 하이브리드형 근무란?

하이브리드형 근무란, 재택근무와 전통적인 사무실 근무를 혼합한 형태의 근무 방식을 말합니다. 여기서 하이브리드(hybrid)’는 다양한 산업과 비즈니스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데요. ‘혼성’, ‘두 개 이상의 요소를 결합한 것이라는 뜻을 가진 하이브리드는 서로 다른 요소들의 장점만을 취해 합친 것을 의미합니다.

 

하이브리드형 근무는 일주일 중 며칠은 사무실로 출근하고, 나머지는 집에서 근무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국내외 많은 기업이 하이브리드형 근무를 채택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그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애플은 주 3일 사무실 근무와 주 2일 재택근무 제도를 시행하고 있고, 아마존은 5월부터 주 3회 이상 사무실 출근 방식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② 하이브리드형 근무의 등장 배경

코로나19가 종점으로 접어들면서 재택근무의 필요성은 줄었지만, 직원들은 다시 사무실로 돌아가는 것을 꺼리고 있습니다. 이는 재택근무가 가진 자율성, 유연성 등 다양한 이점이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사무실 근무가 꼭 필요한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경영진들의 경우, 사무실의 비효율적인 활용, 생산성 악화와 소통 문제를 이유로 재택근무를 중단하고 직원들의 사무실 출근을 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절충하는 방안으로 사무실 근무와 재택근무를 혼합한 하이브리드형 근무가 주목받게 되었는데요. 물론 이전에도 하이브리드형 근무를 시행한 회사들이 있지만, 최근에는 더 많은 회사가 하이브리드형 근무를 도입하고 있다는 것에 의의를 찾아볼 수 있겠죠? :)

 

 

하이브리드형 근무의 장단점

그렇다면 하이브리드형 근무를 도입했을 때 얻는 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직원의 경우, 재택근무를 하는 날은 출퇴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절약되는 시간은 자기개발, 휴식 등에 사용하면서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고, 출퇴근 시 받는 스트레스도 줄게 되죠. 참고로 미국의 전미경제연구소(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재택근무 도입 시 절약되는 시간은 하루 평균 72분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86분이 절약된다고 하니, 거의 한 시간 반에 달하는 시간을 다른 곳에 활용할 수 있죠!

 

또한 재택근무는 집 외에도 도서관, 카페 등 개인에게 맞는 환경에서 일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직장을 구할 때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인 통근 거리와 관련된 문제도 해소할 수 있는데요. 직장의 위치 때문에 직장이나 거주지 중 하나를 포기해야 했던 사람들은 하이브리드형 근무가 도입되면서 걱정을 덜게 되었습니다.

 

회사의 경우, 수많은 직원이 사무실에서 하루의 8~9시간을 생활하면서 발생하는 전기세나 수도세, 건물 유지비 등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직원들의 식비나 교통비를 지원하는 회사라면, 이러한 부대비용까지 절약할 수 있죠. 또한 앞에서 언급한 직원 개개인의 업무 효율의 향상은 결국 회사의 전반적인 이익 증가로 이어지게 되어 회사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하이브리드형 근무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하이브리드형 근무를 시행하는 회사들은 직원 채용 시 우위를 가질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답니다. :)

 

반면, 하이브리드형 근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존재하는데요. 5일 사무실 근무에 비해 직원 간 대면 만남의 기회가 줄어들어 소통이 어려워지고, 사회적 거리가 멀어지는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코로나19 이후 처음 재택근무가 활성화되었던 시기, 사람을 만나지 않아 고립감과 우울감을 느끼는 근로자가 많아졌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또한 휴식이 보장되어야 할 사적인 공간이 일을 하는 공간이 되면서 오히려 워라밸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근무 시대의 오피스, '거점오피스'와 '공유오피스'

사무실 공실은 없고 임대료는 상승하는 요즘, 거점오피스와 공유오피스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거점오피스와 공유오피스란 무엇일까요? 거점오피스는 직원들의 거주지를 고려하여 주요 거점 지역에 마련한 업무 공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 절약이라는 재택근무의 장점을 살려 직원 만족도를 향상하면서도, 동시에 소통의 부재에 따른 직원들의 정서적 단절감 및 업무 효율 저하라는 단점을 보완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공간이죠.

 

공유오피스는 사무실을 대체할 업무 공간을 임대하여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한 오피스를 여러 회사가 함께 사용하지만, 업무 공간은 구분하여 사용합니다. 회의실, 미팅룸, 화장실 등은 공동으로 사용하여 관리비, 통신비 등 부대비용을 절약하고, 효율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자 만들어진 공간 임대 시스템이죠.

 

요즘처럼 사무실 공실률이 낮고 좋은 사무실을 구하기 힘들수록 이러한 오피스의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요. 특히 지방보다는 수도권에서, 그중에서도 사무실 임대료가 비싼 지역일수록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사무실 근무와 재택근무의 장점을 살려 도입된 하이브리드형 근무. 이 세상에 모두가 따라야 할 절대적으로 좋은 근무 방식은 없지만, 기업과 구성원 간의 깊이 있는 소통을 통해 근무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번 콘텐츠가 <토익스토리> 가족 여러분들께도 현대의 근무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길 바라며, 오늘 <토익스토리>는 여기서 이만 인사드리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

 

 

 

 

출처:

하이브리드형 근무를 위한 ‘거점 오피스’, ‘공유 오피스’에 대해 알아보자 – 청년재단 블로그

하이브리드 근무란? – Microsoft Teams

[스프] 여러분은 재택근무를 하고 있나요? – SBS 뉴스

애플은 실패, 네이버는 성공! (feat. 하이브리드 워크) – 리멤버

임대료 인상에 공유오피스 내 ‘거점오피스’ 인기… “공용공간도 없어요” - 조선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