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구직∙이직으로 지친 청년을 도와드립니다! 12개 시도〮 청년성장 프로젝트

 

최근 구직을 단념하는 이른바 '니트족(학생도 아니고 직장인도 아니면서 직업 훈련도 받지 않는 근로의욕 없는 청년 무직자를 가리키는 말)'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고용노동부와 자치단체는 청년의 구직 의욕을 높이기 위해 ‘청년성장 프로젝트’를 시작했는데요. 오늘 <토익스토리>에서는 ‘청년성장 프로젝트’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청년성장 프로젝트란?

 

‘청년성장 프로젝트’란 미취업 청년의 구직 단념을 사전에 예방하고, 입사 초기 청년의 직장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자치단체가 함께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총 12개 시도〮(서울, 부산, 광주, 대전, 울산, 경기,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에서 운영하며, 심리 상담부터 직장 적응 지원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인데요. 이를 통해 청년들이 구직 및 직장 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청년성장 프로젝트 지원 내용

 

‘청년성장 프로젝트’는 크게 청년카페 운영과 직장적응 지원사업 운영으로 나뉘는데요. 먼저 청년카페에서는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구직 단념 예방을 위한 심리상담을 지원하며, 지역사회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필요한 청년 고용정책을 연계해 줍니다. 

직장 적응 지원사업으로는 입사 초기 청년의 직장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우선지원 대상기업 CEO, 중간관리자,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청년친화 조직문화 교육과 신입직원을 대상으로 한 직장 적응 지원 교육을 제공합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명 교육 내용
청년친화 조직문화 교육 청년세대 이해 및 커뮤니케이션 방법, 직장내 괴롭힘 및 갑질 예방 등
직장 적응 지원 교육 조직 내 성장방법, 협업 커뮤니케이션 스킬, 메일 작성법, 비즈니스 매너 등

 

 

청년성장 프로젝트 특징

 

‘청년성장 프로젝트’의 특징 중 하나는 자치단체가 지역 특성에 맞게 프로그램을 설계·수행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한다는 점인데요. 일례로, 울산광역시는 제조업이 많은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현장직 특화 온보딩(직장 적응) 교육'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대전광역시는 군부대가 많은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군 장병들이 제대 후 구직활동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전역예정자 주말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전역 예정자들에게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여 적극적인 구직 활동을 지원합니다!

 

청년성장 프로젝트 신청 방법 

 

‘청년성장 프로젝트’는 장기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올해 3월 말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4월 15일 부산 서면에 있는 청년두드림센터를 리모델링해 만든 '청년 잡(job) 성장카페' 개소를 시작으로, 전국에 64개소가 순차적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자치단체마다 운영하는 세부 프로그램과 진행 기간이 상이하므로, 참여를 위해서는 자신이 속한 자치단체의 모집 공고를 확인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청년들의 구직 단념을 예방하고, 입사 초기 원활한 적응을 돕는 청년성장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콘텐츠가 취업을 준비하며 자신감을 얻고 싶은 <토익스토리> 가족 여러분께 큰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은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

 

 

 

 

 

출처:

청년들이 성장할 있도록 지원합니다!고용노동부의 청년성장프로젝트~ - 고용노동부 공식 블로그

청년들 구직 단념하지 않게…12 시도서 '청년성장프로젝트'  -연합뉴스

청년 일상·구직의욕 돕는 '청년성장프로젝트' 2 첫발…12 시· 운영뉴시스

'그냥 쉬는' 청년 37만·'니트족' 8만명… 政, 7.4만명 인턴 제공 등 '1兆' 투입 - 뉴데일리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