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인터뷰

토익스피킹을 공부하는 이유? 스터디그룹으로 영어 회화에 불태우는 취준생에게 물어봐!



새해가 시작되면서 너도나도 영어 회화 실력 향상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학생과 취업준비생은 물론, 직장인까지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원이나 인강 등을 통해 학습하고 계신데요. 오늘의 주인공은 추운 날씨에도 칼바람을 가르며 토익스피킹 공부를 위해 스터디그룹에서 열심히 토스 공부를 하고 있는 취준생들! 


그들을 만나 토익스피킹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그럼 함께 만나볼까요?




취업가산점 받기 위해 토익스피킹 준비! 


Q1. 토익스피킹을 공부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현재 석사 2학기 재학중이예요. 대학원에서 장학금을 받기 위해선 공인영어성적이 필요해요. 다른 말하기 시험도 찾아봤지만, 인정이 되지 않았고, 토익스피킹 성적은 인정돼서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취업 때문에 시작하게 됐습니다. 원하는 기업 병원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토익스피킹 레벨 6 이상의 성적을 제출하면 서류 전형에서 우대를 해주고 있어요. 저는 더욱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레벨 7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대형 병원 입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토익을 필수로 준비하는데요. 저도 지금 800점 중후반대의 성적을 가지고 있고요. 하지만 아무래도 다들 있는 점수로는 좀 힘들죠. 


기업에서 토익스피킹을 많이 쓰고 있어서 시작하게 됐습니다. 또한, 다른 영어 말하기 시험보다는 빠른 시일 내에 원하는 점수를 얻을 수 있다는 주변인들의 이야기를 듣고 토익스피킹을 선택하게 됐어요.



저도 마찬가지로 취업 때문에 시작하게 됐어요. 기업 채용 공고 같은 걸 보면 다른 영어 말하기 시험 보다는 토익스피킹을 인정하는 곳이 많아요. 또한, 주위에 토익스피킹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좀 더 친숙한 느낌이고 영어 말하기 시험 성적이 있으면 취업에 유리하다는 이야기가 많았어요.


저는 항공사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아시아나 항공이나 다른 메이저 항공사 같은 경우 토스 레벨 5 이상이면 영어 면접이 면제돼요. 그래서 준비하기 시작했어요. 다른 항공사도 채용 시 토스 레벨 6~7을 우대 조건으로 내걸고 있어요. 









본인만의 강점이 부족하다고 생각된다면 기본적인 스펙은 갖춰야 


Q2. 몇 해 전부터 채용 트렌드가 탈스펙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지금 토익스피킹을 공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주변에 취업한 친구들을 보면 준비를 많이 한 사람이 취업을 잘하더라고요. 당연히 평소에 열심히 준비하면 면접이나 서류에서 표시가 날 수밖에 없잖아요. 그래서 일단 남들이 하는 준비는 다 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정말 특출나게 본인의 강점이 있지 않은 이상 남들이 준비하는 것들은 되도록 다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취업한 선배들, 대부분 어학 성적 보유 


Q3. 주위 선배들이나 지인 중에 취업한 사람은 대부분 어학 성적을 가지고 있나요?


조금 전 언급된 것처럼 자기만의 특별한 장점이 있는 경우에는 어학 성적 없이도 취업이 되는 경우가 있긴 있어요. 제가 지금 베트남사 석사과정에 있는데 제 주위에 과 특성상 일 년에 한두 명 정도? 영어 성적 없이도 관련 분야로 취업하더라고요.



탈스펙이어서 조금 편해진 것은 옛날과 비교했을 때 점수 기준이 조금 완화됐다는 점이에요. 그렇다고 점수를 아예 안 보는 것 같진 않아요. 아직도 어학 성적은 중요하죠. 



대부분 그런 것 같아요. 






말로 내뱉는 연습, 영어 면접에 도움돼 


Q4. 영어 면접을 경험해 보신 분 있나요?



저는 자연스러운 영어 인터뷰 정도는 봐 본 적 있어요. 



저는 영어 면접 경험이 있는데 토익스피킹 공부한 게 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그 전까지는 면접관이 갑자기 영어로 말해보라고 하면 당황해서 입이 잘 떨어지지 않았어요. 그런데 토익스피킹을 공부하면서 말로 내뱉는 연습을 하다 보니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면접장에서도 떨지 않고 임할 수 있었어요. 


맞아요.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영어로 말하는 게 정말 어려운데, 생각한 것을 일단 말로 내뱉는다는 점에서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토익스피킹의 일상 영어, 밀접한 관계 


Q5. 토익스피킹이 영어 면접 같은 비즈니스 분야 말고도 일상 영어에도 도움이 되나요?


저는 영어 학원에 다녀 본 것이 처음이에요. 외국에서 2년 정도 머물러 있는 동안에 일도 했었는데 지금 토익스피킹 강의를 듣다 보니, 제가 예전 외국에서 생활했을 때 실제로 사용했던 표현들이 정말 많이 나오더라고요. 


맞아요. 토익스피킹 레벨 8을 취득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어려운 전문 어휘를 사용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는 단어만으로도 원하는 레벨을 취득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영어 면접 말고도 일상생활에서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시험장과 같은 환경에서 연습하는 훈련으로 실제 시험에 대비 가능 


Q6. 토익스피킹 스터디 하는 것이 도움이 되나요? 


스터디는 확실히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다 같이 말하기 연습을 할 때 동일한 문제로 연습하는데요. 헤드셋을 착용하지도 않고 칸막이도 없는 상태에서 연습하다 보니 제 답변에 더욱 집중하려고 노력하게 돼요. 솔직히 옆에 사람이 말하는 거 다 들리죠. 옆 사람이 말하는 거 신경 쓰지 않고 제 답변에만 집중하는 것이 실제 시험 상황에 대비할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영어 말하기는 생각이 아닌, 말로 뱉는 게 가장 중요해 


Q7. 나만의 토익스피킹 학습 방법이 있다면?


본인이 말하는 것을 녹음하고 직접 들어보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또, 시끄러운 카페 같은 데서 연습하는 것도 괜찮더라고요.


자습할 때 조용한 방이 아니라 시끄러운 방에서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영어 말하기 시험이 다 그렇지만 조용한 공간에서 혼자 보는 게 아니라 여러 사람이 한 공간에서 동시에 말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이런 환경에 미리 적응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막상 시험장에 가면 본인이 답변 준비할 때, 떠오르는 생각을 그냥 말로 내뱉는 게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한 단어라도 틈틈이 입 밖으로 내뱉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Q8. 그럼 마지막으로 제가 여러분들을 위해서 소개해주고 싶은 앱이 있는데 토익스피킹 시험이랑 똑같은 화면, 진행, 성우까지 경험해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어요. 다들 아시나요?



네! 저는 해봤는데 좋더라고요. 실제 성우의 나레이션도 시험과 동일하고, 제 답변을 녹음해서 바로 들어볼 수도 있더라고요. 시간제한도 따로 지정하지 않아도 앱에서 자동으로 되니 연습할 때 무척 편리해요.



이런 게 있는 줄 몰랐어요! 시험 전, 토익스피킹 애플리케이션으로 꼭 연습해봐야겠어요.

핵이득!








토익스피킹 공부할 때 꼭 알아야 할 필수 애플리케이션이 궁금하다면?


>>TOEIC Speaking Test 앱 소개 바로가기




지금까지 토익스피킹 스터디그룹에서 열심히 토스를 공부하고 있는 취준생들을 만나보았습니다. 그들의 이야기가 공감이 되시나요? 

오늘도 열심히 취업과 영어 회화에 열중하고 있는 토익스피킹 수험생 모두 우주의 기운을 모두 모아 다가오는 토스 시험에서 원하는 레벨 얻으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