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시험 I 토익인강 I IT 자격증 I My 서비스 I 로그인 YBMSisa.com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카카오톡링크
  • 빙글
  • URL복사



지난 7월 3일, 국립국제교육원에서 ‘2017년 상반기 한미 대학생 연수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날, 토익 시험 주관사인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는 서류 전형과 면접 과정을 거쳐 영어 실력은 물론, 리더쉽과 포부 등을 바탕으로 8명의 학생을 선발해 약 1,000달러 상당의 후원금을 수여하였습니다.


8명의 학생들은 ETS의 후원금을 통해 재정적인 부담을 덜고, 영어 실력 향상은 물론,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직무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학생이라면 한 번쯤 꿈꿔 봤을 해외 연수, 먼저 WEST 프로그램에 대해 간단히 살펴볼까요?



‘WEST(Work, English Study, Travel) 프로그램은’ 우리 정부에서 시행하는 해외인턴 사업으로 대학생들에게 어학연수는 물론, 다양한 인턴십 기회를 제공해 실무를 익히고 여행의 기회까지 제공하는 한미 교류 프로그램입니다.


상반기에는 중기 WEST, 장기 WEST, 하반기에는 단기 WEST, WEST 플러스 참가자를 모집하는데요.

현재 하반기 WEST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올해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그럼 WEST 프로그램의 자세한 선발 기준 같이 살펴볼까요?






<상반기>

 

구분 

중기 WEST 

장기 WEST 

대상

- 4년제 대학 4학기(전문대 2학기) 이수한 재, 휴학생

- 최근 1년 이내 졸업생(어학연수 시작일 기준) 

어학성적

① TOEIC 800점 이상

② TOEIC Speaking Level 5(110점) 등

※ ①~② 두 가지 항목 모두 충족

① TOEIC 750점 이상

② TOEIC Speaking Level 5(110점) 등

※ ①~② 두 가지 항목 모두 충족

선발인원

100명

103명

구성

어학연수 3개월 + 인턴 6~8개월 + 여행 1개월

어학연수 4개월 + 인턴 8~12개월 + 여행 1개월

 


<하반기>

 

구분 

단기 WEST 

WEST 플러스

대상

- 4년제 대학 4학기(전문대 2학기) 이수한 재, 휴학생

- 최근 1년 이내 졸업생(어학연수 시작일 기준) 

 - 최근 1년 이내 졸업생 및 졸업 예정자('18. 2. 졸업예정자)

어학성적

① TOEIC 850점 이상

② TOEIC Speaking Level 6(130점) 등

※ ①~② 두 가지 항목 모두 충족

① TOEIC Speaking Level 5(110점) 등

선발인원

65명

70명

구성

어학연수 2개월 + 인턴 3~4개월 + 여행 1개월

어학연수 4개월 + 인턴 6~10개월 + 여행 1개월

 


해외에서 어학 공부도 하고, 글로벌 직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WEST 프로그램! 정말 욕심나지 않나요?


토익스토리는 이날  ETS TOEIC 후원금을 받은 8명의  중기, 장기 WEST 참가자들을 만났는데요. 


이들로부터 WEST 준비 과정 그리고 합격 팁을 들어봤습니다. 


끝까지 집중해주세요! 






Q1. 안녕하세요. WEST 프로그램에 합격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프로그램은 어떻게 알고 지원하셨나요. 그리고 지원 계기는요?


A1. 저는 해외에서 공부하고 일하고 싶은 꿈을 오랫동안 가지고 있었어요. 그래서 항상 국제교육원 홈페이지에 방문해 기회를 엿보고 있었는데요. WEST 프로그램은 지원자격이 대학교 3학년부터더라고요. 아무래도 해외에서 1년 동안 살 기회가 거의 없다 보니 차근차근 준비해서 기회를 꼭 잡아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대학교 3학년이 되기 전까지 영어 공부를 제일 열심히 했고 그러면서 토익, 토익스피킹 성적도 취득했고요.


A2. 저는 제 전공인 회계 분야에서의 해외 취업을 꿈꾸고 있어요. 4학년이 되면서 미국 공인회계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마침 졸업과 함께 시험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국은 시험보다는 경력 위주기 때문에 인턴 경험은 필수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WEST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되었고요.



Q2. 토익, 토익스피킹은 언제 취득하셨나요?


A1. 토익은 21살 때부터 정기적으로 실력 검증을 위해 응시해 오다가 이번 WEST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토익스피킹도 함께 응시했습니다.


A2. 대외활동이나 인턴 등에 지원할 때 토익 점수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 대학교 3학년 때 취득했어요. 저도 토익스피킹은 WEST 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위해 응시했습니다.


A3. 대학교 졸업을 위해서는 토익 점수가 있어야 해서 대학교 3학년 때 취득했고, 토익스피킹은 입사를 목표로 하는 기업이 가산점을 주어 재작년부터 지속해서 응시하고 있습니다.






Q3. WEST 프로그램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A1. 다행히 토익 성적을 미리 보유하고 있어서 토익스피킹만 준비하면 됐었기에 준비 기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는데요. 영어 면접이 무척 어려울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쉬운 일상적인 질문들이 나와서 수월했던 것 같아요. 평소에는 영어로 말을 할 기회가 전혀 없었는데 토익 스피킹을 준비한 경험이 영어 면접에 큰 도움이 된 것 같아요. 


A2. 저도 토익, 토익스피킹 점수는 보유하고 있어서 다행이었어요. 그래서 모집 공고가 뜨자마자 자소서 작성에 시간을 많이 들였었는데요. WEST 프로그램 자료가 인터넷에 많이 올라와 있어서 꾸준히 찾아서 읽어봤어요. 영어 면접도 네이버 카페에 있는 질문들을 다 모아 답변을 다 정리해보는 식으로 준비했습니다. 예상 질문도 꼽아서 워드로 싹 정리했었어요.


A3. 저는 이번 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전까지 토익에 응시한 적이 없었어요.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토익, 토익스피킹 점수가 필요했기 때문에 솔직히 어쩔 수 없이 공부했어요.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영어 시험 준비 과정이 프로그램 참가자로 선정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특히 서류 심사 이후에 진행된 영어면접에서 토익스피킹 덕을 톡톡히 봤어요. 읽고 해석하는 데에만 익숙했지 영어 말하기는 정말 자신이 없었는데, 시험 준비 과정에서 생각하는 걸 간단한 단어로라도 명료하게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어요. 사실을 서술하는 것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생각을 제시해야 하는 유형도 있어서 면접 대비에 더욱 도움이 됐습니다.






Q4. 면접에 나왔던 질문! 혹시 기억나는 게 있다면?


A1. 저는 교환학생을 다녀온 경험이 있어요. 그래서 ‘현재 외국에 다녀온 경험이 있는데, 경험이 없는 친구에게 양보할 생각이 있는가?’ 라는 질문이 있었어요. 경험이 없는 친구에게 양보하겠다고 하면 믿지 않으실 것 같고.. 그래서 저는 솔직하게 답했는데요. 그동안 저는 해외 취업이라는 목표 때문에 교환 학생을 갔다 온 것이고, WEST 프로그램 또한, 앞으로의 제 인생 계획에 포함되어 있어서 절대 포기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답했어요. 제 대답을 들은 면접관들은 저에게 목표의식이 뚜렷하다고 평가해주셨어요. 저 자체로도 목표 의식이 뚜렷하다 보니 면접 질문에 답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고, 면접관들도 이런 모습을 좋게 평가해주신 것 같아요.






Q5. WEST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합격 팁을 준다면?


A1. 면접 시 자신감 있는 자세가 무척 중요해요.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본인의 의지를 보여주세요! 내가 WEST 프로그램에 왜 참여하고 싶은지 일목요연하게 키워드 중심으로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단순히 문장을 암기해 답하면 부자연스러울 수 있고, 진심을 전달하는 데 한계가 있어요. 목표의식을 뚜렷하게 어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A2. 지원하기 전부터 본인이 이 프로그램에 부합하는 분명한 목표가 있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세요. 단순히 "해외를 경험해 보고 싶다"로는 부족해요.

 

A3. 기회는 언제, 어디서 올지 모르는 것 같아요. WEST 프로그램을 알게 된 순간부터 1년 반 정도를 준비해온 시간이 있었기에 이 기회를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토익, 토익스피킹은 기본 자격 요건이었기에 최대한 높은 점수를 만들어 놓자는 마음으로 공부했었고, 자기소개서도 작성과 첨삭을 반복했어요. 지금 WEST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연수를 목표로 한다면, 기본적인 자격요건은 갖춰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A4. WEST 프로그램에 지원하기로 결심하셨다면, 지원 준비를 가능한 빨리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 1년 전부터 WEST 프로그램에 대해 알고 있었고 이번 기수에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일찌감치 세웠지만 정작 지원에 필요한 어학 성적이나 자기소개서 등을 마감기한에 촉박하게 준비하는 바람에 하마터면 지원 시기를 놓칠 뻔했습니다. 선발 일정이 이전에 비해 얼마든지 빨라지거나 늦어질 수 있고, 지원 자격요건 등도 매번 조금씩 변하기 때문에 공고를 수시로 확인하며, 어학 성적 등을 미리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2017 상반기 WEST 프로그램 참가자 오리엔테이션에서 ETS TOEIC 후원금 수여자들을 만나 준비 과정과 합격 팁을 들어보았습니다. 이들은 모두 프로그램의 기본 자격 요건인 토익과 토익스피킹을 취득하고 자소서, 영어 면접, 인성 면접 전형을 거쳐 글로벌 역량을 강화할 기회를 얻었는데요. 


해외 연수를 꿈꾸고 있는 대학생 모두 하반기 WEST 프로그램의 주인공이 되길 토익스토리가 응원합니다!





신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카카오톡링크
  • 빙글
  • URL복사




오늘 하루 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