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꿀팁] 회계흐름표 만들고 싶다면? 주요 기능 알아보기 본문

PLUS/취업 TIPS

[엑셀 꿀팁] 회계흐름표 만들고 싶다면? 주요 기능 알아보기

토익스토리 2019.07.05 07:00

 

기업의 재무정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많은 분이 영업이익이라고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물론 영업이익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회계 흐름'입니다. 회계 흐름이 기업의 생존 여부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가령 영업이익이 적자가 나도 회계 흐름이 충분하면 사업을 계속 유지할 수 있지만, 반대로 이익이 나도 현금이 없으면 사업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이러한 회계 흐름을 문서화한 것이 회계흐름표(현금흐름표)입니다.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기업에서는 대체로 분기말 또는 해마다 회계 흐름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작성된 회계 흐름표는 경영자의 투자자의 재무적 판단을 돕는 중요한 자료가 되죠.  

 

이렇게나 중요한 회계흐름표! 토익스토리와 함께 MOS Object Domains을 참고하여 회계 흐름표를 작성할 때 쓰이는 엑셀의 주요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2.3.2. 윤곽 조절하기


표 데이터베이스에서 그룹화하고 요약한 데이터에 대한 개요 수준을 표시하는 것을 윤곽(그룹화)’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표의 왼쪽과 왼쪽 상단부분에 윤곽선, 윤곽 수준과 윤곽 조절단추(+, -)가 표시되는데요.

 

윤곽 수준은 세 가지입니다. 


[1] :
총합계 
[2] :
요약 데이터 
[3] :
모든 데이터 

 

연간 회계 흐름표의 현금 수입, 현금 지출, 현금 지출(손익 외) 부분에 대해서 윤곽(그룹화)을 표시해 보겠습니다.

 

 

 


 

3.5.1. 참조하는 셀/참조되는 셀 추적하기

 

참조하는 셀과 참조되는 셀을 추적하는 기능은 수식과 셀의 관계를 표시합니다참조하는 셀은 특정 셀 값을 사용하는 수식을 추적하는데요. 참조되는 셀은 참조하는 셀과는 반대로 수식에 사용된 특정 셀 값을 추적합니다.

 

예시를 통해 알아볼까요? 연간 회계흐름표의 오른쪽(R13)에 위치한 총 보유현금(출금 전) 합계가 현재 \5,145,680 입니다. 이 총 보유 현금 합계 수식에 사용된 셀 값을 추적(참조되는 셀 추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4.1.2. SUM 함수로 계산하기

 

=SUM(셀 범위)

SUM함수는 특정 셀 범위의 값(숫자)들의 합계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연간 회계 흐름표 오른쪽에 위치한 합계(R) 열에 SUM함수를 사용하여 합계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9셀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수식 ‘=SUM(‘를 입력하고 마우스로 D9셀부터 K9셀까지 드래그해서 선택합니다. 수식에는 표 이름과 사용자 지정 열 이름으로 구성된 구조화된 수식으로 표현되어 입력됩니다.

 

 

 


 

잘 따라오셨나요? 지금까지 엑셀로 연간 회계 흐름표를 만들 때 꼭 필요한 기능을 알아봤습니다. 이밖에 다른 기능들이 더 궁금하다면 MOS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MOS Object Domains -EXCEL 연간 회계 흐름표를 참고해 보세요! 

 

MOS홈페이지 바로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