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취업,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설문조사 결과 공개! 본문

TOEIC Guide/토익포그래픽

'해외 취업,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설문조사 결과 공개!

토익스토리 2019.08.28 07:00

해외 취업,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는 주제로 718일부터 820일까지 약 30일 동안 설문조사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설문조사의 경우 응답자 수가 6천 명을 넘길 정도로 엄청난 호응을 얻었는데요.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그럼 지금부터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합니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여자가 66.8%, 남자가 33.2% 참여했는데요. 여성이 약 2배가량 많이 참여했네요!

 

해외 취업에 대한 생각을 들어본 결과, ‘기회가 있으면 하고 싶다78.4%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계획이 있거나 준비하고 있다는 답변도 13.4%를 차지했는데요. 반면 하고 싶지 않다는 의견은 8.2%에 그쳤습니다. 즉, 응답자의 91.8%가 해외 취업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 취업을 하고 싶은 이유도 들어봤는데요. ‘해외 경험을 쌓고 싶어서31.5%1, ‘연봉, 복지 및 근무 환경이 국내보다 우수해서29.1%2위를 차지했습니다'국내 취업 시장이 어려워서'(20.8%), '외국어 실력 향상을 위해'(17.2%)가 그 뒤를 이었고요.

 

기타 의견(1.4%)으로는 우물 안 개구리에서 탈출하고 싶어서’, ‘인생의 전환점으로 만들고 싶어서등이 있었는데요.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싶은 취준생들의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이외에 ‘그냥 해외에서 살아보고 싶어서', '외국 삶에 대한 동경등 외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와 기억 때문에 해외 취업을 꿈꾸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반대로 해외 취업을 망설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설문조사 결과, ‘외로운 타지 생활27.2%1위를 차지했는데요.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과 멀리 떨어져 생활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죠. 자신 없는 영어실력’(21.6%), '만만치 않은 체류비용'(20.5%)도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그 외 해외 취업에 대한 부족한 정보’(14.5%), ‘기후, 음식 등 한국과 다른 환경’(14%) 10%대를 기록했습니다.

 

기타(2.3%) 의견으로는 유학시절 인종차별을 심하게 경험했기 때문에’, ‘외국인 차별과 부당한 대우등 인종차별과 외국인으로서 받는 대우에 대한 우려가 있었는데요. 또한, ‘해외 취업은 현지 채용이기에 해외 파견 주재원과의 대우가 다르다’, ‘한국도 힘든 상황이지만 막상 해외로 나간다고 해도 천국이 펼쳐지지는 않을 것 같다등 현실적인 답변도 있었습니다.

 

* 백분율 합은 99% 또는 101%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수점 아래 반올림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며, 소수점 아래 수치는 통상의 표본오차 크기보다 작기 때문에 전체 해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해외 취업 정보를 어디서 얻으시나요?’라는 질문에 43.4%가 인터넷이라고 답했는데요. ‘해외 취업 및 채용박람회’(20%), ‘해외 취업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16.6%), '지인'(8.7%)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온라인으로 해외 취업 정보를 얻는 비율이 오프라인보다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일하고 싶은 국가 1위는 어디일까요~? 설문조사 결과,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등 '영미권'이 46.6%로 가장 높았습니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들이다 보니 취업도 하고 영어 실력을 키울 수 있어 선호하는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이어 '유럽권'(27.6%), '아시아권'(18%), '남미권'(2.1%) 순으로 비율이 높았습니다.

 

기타 의견(0.7%)으로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카타르 등 중동 지역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해외 취업시 고려하는 근무 조건을 알아봤는데요. ‘급여 수준’(21.1%), ‘해당 국가의 치안, 문화 수준’(20.9%), ‘회사 규모, 고용 안정성’(20.7%)이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상위권을 기록했습니다워라밸 등 기업 문화’(18.5%), ‘직무와 적성’(15.5%)이 그 뒤를 이었는데요.

 

기타(0.3%) 의견을 살펴보면 개인의 역량 발전 가능성’, '나의 성장 가능성' 등 개인의 성장을 고려하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또한, '숙소 제공 여부', '기숙사 유무' 등 주거지 마련에 대한 관심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 취업 시 원하는 직종은?' 질문에 '경영/사무'가 32.5%로 1위, '마케팅/광고/홍보'는 20.7%로 2위를 차지했는데요. '무역/ 유통'(18.2%), '서비스'(17.5%), '연구 개발'(17.2%), 'IT/인터넷'(14.6%), '교육'(11.8%), '생산/제조'(10.1%)는 10%대를 보였습니다.

 

그 외 '미디어'(8.9%), '의료'(8.2%), '영업/고객상담'(7%), '디자인'(6.9%)은 10% 미만에 그쳤습니다.

 

'해외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질문에 의사소통에 무리 없을 정도의 ‘언어 실력’이 42%1위를 차지했습니다해외 취업도 거뜬한 직무 전문성’이 24.9%로 2위, 어떤 상황도 받아들일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이 19.1%로 3위, 타문화를 포용할 수 있는 '해당 국가에 대한 문화 공부'가 13.7%로 4위를 보였는데요. 

 

기타(0.4%) 의견 중에서는 해외 정착에 필요한 기본 자금’, ‘기초 자본등 해외 취업에 드는 기본 비용에 대한 의견이 가장 많았는데요또한, ‘직업에 대한 사명감을 잃지 않고 누구에게든 미움받을 용기’, ‘타국에서 어떠한 일에도 상처받지 않을 미움받을 용기등 웃픈 답변들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의사소통에 무리없을 정도의 '언어 실력'이 해외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 1위로 뽑혔는데요. 이를 반영하듯 해외 취업을 위해 ‘토익, 토익스피킹 등 영어 점수 올리기를 준비하고 있다는 답변이 63.3%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직장에서의 업무 뿐 아니라 해외에서 장기적으로 거주해야 하니 영어는 기본으로 준비되어야겠죠~?

 

'교환학생/ 어학연수를 통한 외국 경험 쌓기'는 16.2%, '해외 취업 관련 박람회 참여'는 13.9%로 나타났습니다. 해외 취업 대비 스터디 그룹은 4%에 머물렀는데요.

 

기타(2.6%) 의견으로는 '회화 공부', '영어 회화 연습' , '영어 회화 인강' 등 영어 회화를 준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각자만의 방법으로 해외 취업에 한 발자국 다가가는 모습이 아름답네요~!


지금까지 해외 취업,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설문조사 결과를 함께 확인해보았습니다.취준생들이 해외 취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해외에서도 활약할 미래의 주역들을 <토익스토리>가 항상 응원합니다~! :D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