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가장 갖고 싶은 '라이프 스킬'은? 설문조사 결과 공개! 본문

TOEIC Guide/토익포그래픽

당신이 가장 갖고 싶은 '라이프 스킬'은? 설문조사 결과 공개!

토익스토리 2020. 9. 25. 07:00

본업 외에 평생 살면서 쓸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뜻하는 ‘라이프 스킬’. 그리고 이것이 다시 또 하나의 직업이 되는 ‘N잡(Job)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당신이 가장 갖고 싶은 '라이프 스킬'은?> 설문 이벤트가 지난 8월 21일부터 9월 11일까지 진행되었는데요. '라이프 스킬'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알아볼 수 있는 시간~ 총 2,060명이 응답한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합니다!

 

* 백분율 합은 99% 또는 101%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수점 아래 반올림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며, 소수점 아래 수치는 통상의 표본오차 크기보다 작기 때문에 전체 해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번 설문은 '대학생'의 응답이 43%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취준생' 36%, '직장인' 19%, '고등학생' 1% 순으로 이번 '라이프 스킬' 설문에 응답했습니다. 

 

설문에 참여한 '여성' 응답자가 73%, '남성' 응답자가 27%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먼저 '라이프 스킬'에 필요성이 있는지 질문을 해 보았는데요. 라이프 스킬을 가지고 싶냐는 질문에 98.8%에 이르는 응답자가 '라이프 스킬을 갖고 싶다'고 응답했습니다. 반대로 갖고 싶지 않다는 응답이 1.2%로 나타났는데 직장인의 경우 '현재 상태(직로, 직업)에 충분히 만족하기 때문에'라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관심이 없어서', '아직 고민해보지 않아서'라는 소수 의견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라이프 스킬을 갖고 싶다고 답한 응답자는 그 이유를 뭐라고 꼽았을까요? '삶의 활력을 얻기 위해'라는 응답이 87.9%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 '은퇴 후의 삶을 대비하기 위해'가 47.1%로 뒤를 이었고, '투잡을 하기 위해' 28.3%, '남들도 가지고 있어서 불안한 마음에' 27.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타 의견도 많았는데요. '미래의 불확실성 때문에', '코로나19 때문에 요즘 삶이 너무 우울해서', '자존감 향상을 위해', '업무 능력을 높이기 위해', '더욱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 등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라이프 스킬을 갖고 싶다고 응답한 사람은 과연 '어떤 라이프 스킬'을 갖고 싶어할까요? '원어민 수준의 외국어 말하기 능력'이 79.7%로 압도적인 응답률을 보였네요. 이어 '재테크 능력'이 55.6%로 뒤를 이었고, 요즘 유튜브 등을 활용한 영상 크리에이터가 대세 직업으로 떠오르는만큼 '영상 제작 기술'이 39.6%로 높은 응답을 기록했습니다.

 

이어 '악기를 잘 다루는 연주 실력' 35%, '글쓰기 능력' 28.6%, '강의 강연 스피치 능력' 27.6%, '목공예 인테리어 실력' 22.1%, '요리 능력' 16.6%, '스포츠 능력' 14.9% 순으로 응답했습니다.

 

그렇다면 '라이프 스킬을 갖췄다'라고 말할 수 있는 수준은? 응답자의 38.6%가 '소소한 금액이라도 벌 수 있는 수준'이라고 응답했고, '중급자 이상으로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는 수준'이 31.1%, '가끔 취미로 즐길 수 있는 수준'이 20.2%, '전문가 수준으로 현재 직업을 대체할 수 있다' 8.8% 순으로 '라이프 스킬을 갖추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라이프 스킬을 갖추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이란 질문에 무엇보다 '시간'이 가장 필요하다고 답한 비율이 41.4%로 가장 높았습니다. 근소한 차이로 '비용'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38.8%, 이어 '멘토(지도자)' 15.5%, '장소' 1.7%, '동료' 1.3% 순으로 응답을 보였습니다.

 

'라이프 스킬을 배우는데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빨리 시작할수록 좋다'는 응답이 69.6%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 앞 질문의 응답처럼 '비용'이 들어가다보니, '직장을 다니면서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었을 때 시작한다'는 응답이 26.2%, 반면 '은퇴 후 천천히 시작해도 늦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은 1%에 불과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라이프 스킬'이 직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설문 응답자의 32.8%가 '가능하면 본업을 유지하면서 투잡을 하고 싶다'고 응답했고, 이어 '습득한 정도의 수준에 따라 나중에 결정하겠다'는 응답이 30.6%로 뒤를 이었습니다. '원하는 스킬을 갖추면 직업을 바꾸겠다'는 응답은 28.3%, '라이프 스킬은 취미 생활로'라는 응답은 27.5%로 나타났습니다. 

 


 

<토익스토리>가 진행한 '라이프 스킬'에 대한 설문조사, 유익하셨나요?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또 다른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는데, 이번 계기로 어떤 생각을 하며 준비하는지 살짝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설문 내용 중 '원어민 수준의 외국어 능력을 갖고 싶다는' 답변이 가장 높았던 것은 지금 우리가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와도 연결되는 게 아닐까요? 오늘도 미래를 위해, 취업을 위해, '라이프 스킬'을 획득하기 위해 공부하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