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직장인 10명 중 6명 "비대면 채용? 새로운 방식으로 자리 잡을 것" 본문

TOEIC Guide/토익포그래픽

취준생, 직장인 10명 중 6명 "비대면 채용? 새로운 방식으로 자리 잡을 것"

토익스토리 2020. 7. 24. 07:00

'비대면'이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요즘, '급부상하는 비대면 채용, 당신의 생각은?'이라는 주제로 지난 6월 19일부터 7월 10일까지 3주에 걸쳐 여러분의 의견을 들어보는 설문조사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취업준비생, 채용을 앞두고 있는 기업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비대면 채용'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총 1,882명이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 함께 보실까요? 

 

* 백분율 합은 99% 또는 101%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수점 아래 반올림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며, 소수점 아래 수치는 통상의 표본오차 크기보다 작기 때문에 전체 해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번 설문조사가 '채용'과 관련된 주제이다보니 전체 응답자 중 '취업준비생'의 응답이 41%로 가장 많았습니다. '대학생'이 37%로 뒤를 이었는데요. '직장인' 응답자는 21%로 나타났습니다.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의 30% 남성, 70%는 여성이었습니다. 

 

 

올해 초 발생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많은 기업에서 '비대면 채용'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이번 설문에 응답한 사람들 중 13%에 해당하는 247명이 실제 '비대면 면접'에 참여했다고 밝혔습니다. 247명 중 119명이 '취준생'으로, 최근 취업 활동에 적극적인 그룹인만큼 '비대면 채용' 경험도 다른 그룹보다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대학생, 취준생, 직장인들은 '비대면 채용'을 어떻게 생각할까요? 응답자 10명 중 5명이 '긍정적'(52.8%)이라고 답했는데요. 비대면 채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의 비율이 절반을 웃도는 반면,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은 26.2%에 그쳤습니다.

 

 

비대면 채용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10명 중 7명이 '대면 채용을 통한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어서'라고 답(70.4%)했는데요. '채용 절차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어서'라는 답변도 59.8%에 달했습니다. 이어 '대면 면접에서 비롯되는 긴장감과 부담감을 줄일 수 있어서(49.9%)', '채용의 공정성과 정확성이 더 높을 것 같아서(27.5%)', '응시 기회가 더 많아질 것 같아서(2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비대면 채용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다(85.4%)'고 응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습니다. 다음으로 '대리 시험 등 부정행위의 위험이 커서(52.5%)' '웹캠 등 해야할 물품이 늘어날 것 같아서(23.1%)', '응시기회가 줄어들 것 같아서(10.3%)' 순으로 이어졌습니다.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전형은 아주 다양한데요. 과연 응답자들은 어떤 과정을 비대면으로 대체하기 좋다고 생각할까요? 전체 응답자의 52.9%가 '서류 전형'을 꼽았습니다. '실무자 면접'이 42.3%로 뒤를 이었고, 최근 AI로 대체되고 있는 '인적성 검사'도 40.1%가 대체할 수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어 '필기 전형' 27.6%, '직무 테스트'가 27.5%, '임원 면접' 24.7%로 나타났는데요. '임원 면접'이 비대면으로 대체되기 좋은 전형에 있어 가장 낮은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비대면 채용은 누구에게 더 좋을까?' 라는 질문에는 취준생, 기업 인사담당자 '모두에게 좋다'는 응답이 39%로 가장 많았습니다. '취업준비생에게 더 좋다'는 응답이 19.1%, '기업 인사담당자에게 더 좋다'는 15.6%로 나타났는데요. '모두에게 좋지 않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각각 13.2%, 13.1%로 비슷한 응답률을 보였네요.

 

 

코로나19 이슈로 본격적으로 시작된 '비대면 채용'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아직 불편한 점이 많고, 부정적인 이유 등으로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것'이라는 답변이 37.5%, 좋은 점이 더 많고, 앞으로 다듬어 진다면 '새로운 채용 방식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답변이 62.5%로 나타났습니다. 

 

 

비대면 채용이 새로운 채용 방식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전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시대의 흐름'이라는 의견이 64.6%로 가장 많았는데요. 다음으로 '비용 등 운영상의 장점이 커서' 53.9%, '채용의 공정성과 정확성이 더 높아서' 24.3% 순으로 이어졌습니다.

 

한편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는 이유로 '채용의 정확성, 공정성이 떨어져서'가 1위를 차지했는데요. 무려 87.8%를 차지했습니다. 과연 '비대면 채용'을 경험한 분들의 실제 소감은 어떨까요? '면접장까지 가는 시간도 절약되고 편안한 장소에서 면접을 봐서 긴장이 덜 되서 좋았다', '약간의 메모를 해두고 참고할 수 있었다', '타 면접자들과의 접촉 등 무엇보다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하다' 등과 같은 긍정적 의견이 있는 반면, '면접관의 감정을 읽거나 대응할 수가 없었다', '실제 내 모습과 다르게 보일까 걱정이 된다', '인터넷 연결이 끊길까 불안했다' 등의 부정적인 의견도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비대면 채용' 주제로 <토익스토리> 진행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전해드렸습니다. 무슨 일이든 빛과 그림자, 명과 암이 존재하듯이 '비대면 채용'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의견이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과연 앞으로 '비대면 채용'의 흐름은 어떻게 될까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