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와 격려가 한가득! 유명인사 졸업연설문으로 알아보는 영어 표현 본문

PLUS/스터디 TIPS

위로와 격려가 한가득! 유명인사 졸업연설문으로 알아보는 영어 표현

토익스토리 2021. 2. 10. 07:00

2월은 동안의 수고와 노력에 결실을 맺는 졸업식 시즌입니다. ‘졸업식하면 떠오르는 하나가 유명 인사들의 띵언이 가득 담긴 졸업 연설인데요! 내용을 찬찬히 살펴보면, 오랫동안 마음 속에 간직할 있는 인생 선배의 조언 뿐만 아니라 오늘의 나를 위로하는 줄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토익스토리> 졸업을 맞이한 청춘을 응원하고자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 스티브 잡스와 덴젤 워싱턴의 졸업연설문을 준비해보았습니다! :)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누구보다 치열한 삶을 살았던 선배들의 조언과 응원을 담은 명연설문을 주요 영어 표현과 함께 살펴 볼게요!

 

 

세상을 바꾼 미래형 천재,
스티브 잡스의 스탠포드대학교 졸업연설문

21세기 우리 일상에서 가장 큰 변화를 꼽자면 스마트 기기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이제는 전설이 되어버린, 혁신이라는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리는 애플의 창시자 스티브 잡스가 바로 떠오릅니다. 미혼모에게서 태어나 입양 후에는 사고뭉치로 자랐고, 리드대학교 철학과를 중퇴하는 등 파란만장한 유년기를 보냈지만 끝내 세상을 바꾼 천재로 거듭난 스티브 잡스. 그가 청춘들에게 전한 가슴 울리는 명연설을 주요 표현과 함께 되짚어 볼까요?

 

스티브 잡스의 2005년 스탠포드대학교 졸업 연설문은 ‘You’ve Got to Find What You Love, 당신이 사랑하는 것을 찾아라는 제목으로 틀에 맞춰진 인생이 아닌 잡스만의 특별한 인생을 뒷받침해주는 것 같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주제에 맞는 세가지의 이야기로 연설문을 이어갑니다.

 

첫번째 이야기인생의 포인트가 되는 들을 연결시키는 내용입니다. 하고 싶은 것을 함으로써 얻은 경험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Stumble into (우연히 발을 들여놓다)’라는 표현과 함께 당시 순전히 호기심과 직관에 따라 우연치 않게 한 일들이 이후 돈으로도 살 수 없는 매우 귀중한 것들로 나타났다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그리고 소화관또는 내장을 의미하는 ‘gut’배짱이라는 뜻으로 사용했네요! 잡스는 자신의 매순간과 미래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며 함께 첫번째 이야기를 마쳤습니다.

 

 

두번째 이야기로는 사랑과 상실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가 29살 때 매킨토시를 출시했고 성공을 누렸지만, 이듬해 새 경영자와 이사회로부터 해고를 당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좌절 속에서도 일에 대한 사랑과 열정으로 일궈낸 픽사넥스트사업의 성공을 통해 애플로 복귀할 수 있었는데요. 여기서 ‘In the head with a brick’이라는 표현으로 골치 아픈상태를 묘사했네요. 그리고 ‘Settle’의 많은 의미 중 하나인 안주하다라는 뜻을 활용해, 사랑하는 일을 찾을 때까지 현실에 안주하지 말라는 연설의 주제와 함께 두번째 이야기를 마쳤습니다.

 

 

마지막 이야기죽음을 대하는 스티브 잡스의 생각입니다. 매일을 인생의 마지막 날처럼 살며 후회 없는 삶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이야기 중, ‘waste+목적어+~ing’를 사용해 타인의 삶에 관심을 가지며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는 말을 전했네요. 마지막 이야기에서는 잡스의 연설 중 가장 유명한 문구로 알려진 ‘Stay Hungry, Stay Foolish (끊임없이 갈망하고, 우직하게 나아가라)’라는 말도 언급했죠. 직역하자면 굶주린 상태를 유지하고, 바보 같은 상태를 유지하라는 뜻이지만, 여기서 ‘Hungry’는 배움에 대한 갈망으로, ‘Foolish’는 주위 사람들의 의견에 휘둘리지 않는 우직함으로 의역할 수 있습니다!

 

더 넓은 세상에서 주위에 휘둘리지 않고 우직하게 자신을 믿으며 매일 최선을 다해 사는 삶을 응원한 스티브 잡스의 졸업 연설문이었습니다! :D

 

 

‘앞으로 넘어져라!’ 21세기 최고의 배우,
덴젤 워싱턴의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졸업연설문
 

1977년 데뷔 이후 최근까지 ‘21세기 최고의 배우 25에 선정되며 끊임없이 활동 하고 있는 헐리우드 톱 배우 덴젤 워싱턴. 2011, 그는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의 졸업식에서 ‘Fall Forward(앞으로 넘어져라)’라는 주제의 연설로 전원 기립박수를 받았습니다. 앞으로 넘어지며 나아가라는 삶의 신념과 가치관을 전한 덴젤 워싱턴의 명연설문을 주요 표현과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덴젤 워싱턴은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면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세가지 이유로 풀었습니다. 첫번째인생의 어느 시점에 반드시 마주하게 될 실패를 받아들이라는 점인데요. 이 부분에서 ‘figure’수치’, ‘숫자와 같은 명사가 아닌 ‘~일거라고 생각하다라는 동사의 의미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덴젤 워싱턴 역시 ‘guts’용기’, ‘배짱의 의미로 실패에 대한 용기를 강조했네요!

 

 

그는 두번째 이유로 실패하지 않는 다는 것은 시도조차 하지 않은 것이라고 했습니다.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새로운 시도에 끊임없는 열정을 다하는 것을 강조했는데요. 미국 이사 차량 렌트 회사의 이름인 ‘U-haul’을 사용한 ‘You’ll never see a U-haul behind a hearse’라는 구절은 죽을 때는 빈 손으로 간다는 뜻으로 의역할 수 있는 재미있는 표현이네요! 이와 함께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쏟아 붓고,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덴젤 워싱턴은 실패 또한 인생의 길잡이가 될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했습니다. 여기서 ‘figure’은 Part 1.과 다르게 뒤에 ‘Out’을 붙여 하나의 숙어로 알아내다, 파악하다라는 의미입니다. 추가로 인생길은 결코 곧은 길이 될 수 없다는 현실적인 조언과 함께,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관점과 의견에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는 삶의 태도를 강조했습니다. 이처럼 ‘Not only A but B’를 활용하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병렬적으로 한 문장에 담아낼 수 있겠네요!

 

실패 또한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는 덴젤 워싱턴은 자신의 지난 힘들었던 과거와 여러 예시를 통해 졸업을 앞둔 분들께 힘찬 응원을 전해주었습니다! :D

 

 


 

지금까지 스티브 잡스와 덴젤 워싱턴의 졸업연설문을 통해 삶에 힘이 되는 명언들과 주요 영어 표현을 알아봤습니다. ‘guts’‘figure’ 같이 한 단어에도 문장과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표현들이 있다는 점, 기억해두세요. :) 그들의 말처럼 삶의 매 순간 최선을 다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적인 자세를 응원하며 여러분의 성공을 기원하겠습니다! 그럼 <토익스토리>는 더욱 재미있고 알찬 영어 스터디TIP과 함께 돌아올게요. :D

 

 

 

출처:

명사의 연설문으로 영어공부하기! – 스티브 잡스의 졸업 연설문 – 피드백스튜디오

[영어명언] 스티브 잡스 졸업 연설&휴대폰 배경화면 다운로드 #졸업 #축하 #새로운 #출발 – 쎄듀와 함께 쎄쎄쎄

스티브잡스 스탠포드대 졸업식 연설문 해석 입니다. – 별빛따라

[졸업식 연설] 덴젤 워싱턴, “앞으로 넘어져라(Fall Forward)” – 기록과 정신의 공간

덴젤 워싱턴(Denzel Washington)의 "Fall Forward" 졸업 연설 & "Pygmalion Effect" – 글로벌 드리머

★덴젤 워싱턴★ 전원 기립박수, 레전드 졸업연설 – 필미필미TV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