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문에 단서가 있다?! '토익탐정'이 알려주는 정답 찾기(4) 본문

TOEIC Guide/토익팩트체크

지문에 단서가 있다?! '토익탐정'이 알려주는 정답 찾기(4)

토익스토리 2021. 3. 26. 07:00

“현장에 답이 있다”

 

복잡한 문제를 풀어가야 할 때, 불미스러운 사건을 마주했을 때 여러 전문가가 입을 모아 하는 말입니다. 그 어떤 자료나 지식보다 유용한 단서를 ‘현장’에서 찾을 수 있다는 뜻일 텐데요. 이 명제를 토익 공부에 적용해 보면 어떨까요? 사건 현장에 답이 있듯, 토익 지문에서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토익스토리>가 여러분의 토익 공부를 도와줄 든든한 지원군 ‘토익탐정’을 소개합니다. ‘토익탐정’과 함께 지문 속에서 단서를 발견해 정답을 찾아보세요!

 


    

 

모두들 안녕하셨는가! 토익 지문에서 정답의 단서를 찾아내는 토...! 따스한 봄햇살과 함께 이 몸이 돌아 왔다네. 다들 그 동안 토익 공부는 열심히 해오고 있었겠지? 저런표정을 보아하니 노력은 했으나 원하는 결과는 얻지 못한 모양이군. 하지만 걱정말게. 가르침을 향한 내 열정은 여전히 불타고 있으니 말일세.

 

오늘은 오랜만에 RC PART 6에서 정답의 단서를 추리하는 연습을 해볼 테니, 잘 따라오길 바라네. 오늘 살펴볼 지문도 우리 토익위원회가 공개한 ‘2020 하반기 TOEIC 정기시험 실제 기출문제에서 가져온 RC PART 6 지문이라네. , 그럼 추리의 문을 활짝 열어볼까나?

 


PART 6 - 빈칸 채우기

토익 RC PART 6는 긴 지문에서 빈칸을 채우는 형식의 문제가 출제 된다네. 따라서, 문맥을 파악하며 단서를 찾는 것이 추리에 중요하지. 이 점을 염두하고, 135-138번 지문으로 들어가 보세.

 

 

[주요 단어]  
* on display: 전시 중인 * earn: 얻어주다
* figure: 인물 * acclaim: 칭송

 

Questions 135-138 지문은 박물관의 전시회 진행 소식과 전시 내용을 광고하는 글이라네. 우리가 안내 광고나 홍보 팜플렛에서 자주 접하는 형식을 갖고 있으니, 이 점을 염두에 두게.

 

 


- Question 135, 136 -

 

Q135는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명사를 고르는 문제라네. 빈칸 바로 앞 ‘This’라는 단어로 미루어 보건대, 빈칸은 전 문장의 전부, 혹은 일부에 상응하는 단어이지 않겠나? 그 말인 즉, 해당 문장이 정답의 단서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지.


[🔍단서1]

Now on display at the Berkford Museum is She Creates History

: She Creates History가 현재 Berkford 박물관에서 전시 중이다.


처음 들어보는 이름들이 많지만, 결국 단서가 나타내는 의미의 핵심은 전시회가 열린다는 점이구먼. 그렇다면 정답은 (C) exhibit(전시회)일 수 밖에 없지. 참고로, 단서처럼 주어가 뒤에 위치하는 문장을 종종 볼 일이 있다네. 문장이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에 따라 도치되는 경우이니, 당황하지 말고 주어부터 차례대로 해석하면 된다는 점 기억해두게나. 항상 주어에서 시작해야 의미 파악이 수월하기에 특별히 알려주는 방법일세 :)

 

다음으로 Q136은 아주 간단한 문제이자, 가장 까다로운 문제 중 하나라네. 빈칸에 들어갈 올바른 전치사를 찾아야 하는데단서부터 보고 가도록 하지.


[🔍단서2]

It also focuses ---136--- significant figures in ~

: 또한, 전시회는 ~의 중요한 인물들에 초점을 맞춥니다.


일단, 정답은 (B) on이라네. 많이 당황했으리라 생각하네. 아무리 해석을 들여다봐도 정답 추리와는 연관이 없어 보이지. 이 문제는 ‘focus’란 단어 뒤에 오는 전치사가 ‘on’이라는 점을 모르면, 애석하게도 다른 방법으론 풀 수 없다네. 반대로, ‘focus on’이 숙어처럼 함께 사용된다는 사실만 알면 곧바로 답이 보이게 되지. 이미 질리도록 들었던 얘기겠지만, 단어 및 숙어 공부는 언제나 필수일세.

 

 


- Question 137 -

 

Q137은 빈칸에 들어갈 문장의 시제를 묻는 문제라네. 시제 문제는 문맥뿐만 아니라 상황도 고려해야 풀리지. 단서를 확인하러 가보세.


[🔍단서3]

Important documents, photographs, and paintings are on display.

Museum visitors ---137--- a short film~

: 중요한 문서, 사진, 그림이 전시 중입니다. 박물관 방문객은 짧은 영상도 ---137--- ~


추리에 들어오기 앞서 말했듯, 본 지문이 전시회를 광고하고 있는 상황이란 사실을 우선 이해하게나. 우리가 무언가를 광고할 때 누구한테 하는 지 생각해보게. 당연히, 광고되는 대상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이지 않겠는가? , 전시회에 아직 오지 않은 사람들에게 문서, 사진, 그림이 전시 중인데 짧은 영상즐길 수 있다고 말하는 게 합당하겠지. 따라서 정답은 (B) can also enjoy(즐길 수 있다)라네. 단서만 보면 조금 헷갈릴 수 있지만, 글의 성격과 합쳐보면 다른 보기는 눈에 들어오지도 않을 것일세.

 

, 여기에도 참고사항이 있다네. 보기 (C) are also enjoying 같은 현재진행형도 미래의 의미를 갖는다고 배웠지? 기억해낸 점은 칭찬하지만, 정답으로 골랐다면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뒀으면 좋겠구먼. ‘be + ing’ 형태가 나타내는 미래는 확정된미래라네. 광고를 본 모든 사람이 무조건 전시회를 보러 온다는 보장이 없으니, 이번 문제에선 답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게나.

 

 


- Question 138 -

 

Q138은 빈칸 앞, 뒤를 보고 문맥에 맞는 문장을 찾는 문제일세. Q137까지 문제를 풀면서, 빈칸 앞 내용은 전시회 내용에 대한 설명이었다는 걸 기억하고 있겠지? 그럼, 뒷문장을 들여다보도록 하지.


[🔍단서4]

She Creates History runs through April 20.

: She Creates History는 4월 20일까지 열립니다.


전시 내용에서 전시회 일정 안내로 넘어가기 위한 교두보는 과연 무엇이겠나. 이해를 돕기 위해 홈쇼핑을 예시로 들어주겠네. 방송 시작 후 제품의 장점을 이것저것 얘기하던 호스트가 단돈 39,900원에 지금 바로 구매하세요!”라는 멘트를 외치는 모습, 다들 익숙할 것일세. 그리곤 곧바로 “10분 후 마감이라는 문구가 화면에 나오기 마련! 본 지문도 똑같다네. 전시 작품 얘기와 전시 종료일 사이엔 얼른 와서 전시를 관람하세요라는 문장이 적합하지. 그러므로 (C) Come and learn how these events changed history(전시회에 와서 동 사건들이 어떻게 역사를 바꿨는지 배워보세요)가 정답이라네.

 

 


 

 

지금까지 ‘2020 토익 정기시험 기출’ RC PART 6의 지문을 함께 살펴보았네. 우리가 함께한 네 번째 만남, 이번에도 유익한 시간이었는가? 본인은 이전보다 자신감 넘치는 여러분의 모습에 매우 뿌듯하다는 점만 알아주게나. <토익스토리> 독자들을 위한 토익 지문과 추리법은 아직 한참 남아있으니, 오래오래 행복할 수 있겠구먼 :) 언제나 그렇듯, 지문이 닳아 없어질 정도로 열심히! 이 한 몸이 불타버릴 정도로! 토익탐정은 계속해서 힘차게 달려보겠네. 다음 시간엔 2020 하반기 TOEIC 정기시험 실제 기출문제’ 5으로 돌아오도록 하지. 향기로운 꽃이 만개할 때쯤 다시 만나세. 이상, 오늘 추리 끝 :)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