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셔츠’가 콩글리시? 정확한 표현은 ‘Dress shirt’ 본문

PLUS/스터디 TIPS

‘와이셔츠’가 콩글리시? 정확한 표현은 ‘Dress shirt’

토익스토리 2021. 6. 18. 07:00

패션의 20년 법칙, 혹시 들어보셨나요? 옷차림을 비롯해 헤어스타일 등 패션 트렌드는 20년을 주기로 돌아온다는 뜻을 지닌 말인데요. 최근 유행하는 레트로/복고 열풍과 20년 법칙이 맞물리며 2000년대 초 패션이 재조명 받고 있습니다. 잠시 그때로 기억을 되짚어 보면, 카고 바지, 무지개 니트 등 분명 지금보다 화려한 색감과 다양한 패션 아이템이 사랑을 받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패션에 대한 관심은 의류 구매로 이어지기 마련이지요. 국내 제품을 구입할 땐 큰 문제가 없지만, 이상하게 해외 직구 등 영어를 사용해야 하는 순간엔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분명 영어 같은데 검색하면 나오지 않거나 도저히 영어로 번역할 엄두가 나지 않는 단어를 마주한 상황, 한 번씩은 있으실 텐데요. 여러분의 고민을 확실히 해결해드리고자 <토익스토리>에서 낯설거나 헷갈릴 법한 패션 관련 영어 표현을 준비했습니다. 함께 살펴보시죠!

 

머리부터 ‘발끝’까지 사랑스러워야 패션의 완성!
신발과 관련된 영어 표현

‘Nikes on her feet, make my love complete’
- 빈지노 <Nike shoes> 中-

 

수많은 여심을 흔들어 놓았던 빈지노의 노래처럼 신발에 따라 패션의 느낌이 변하곤 하는데요. 단화 등으로 표현되는 밑창이 고무로 된 보편적인 신발은 'Sneakers'입니다. 다른 신발에 비해 발소리가 적게 나기 때문에 몰래 움직인다는 의미의 'Sneak'에서 유래한 단어라고 합니다. 운동을 위해 고안된 신발은 'Athletic shoes'라고 부릅니다. '운동+화'의 구성과 동일하게 'Athletic+shoes'로 이뤄졌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신발 끈이 없는 신발을 통칭하는 슬립온은 'Slip-on'으로 나타냅니다. 끈을 묶을 필요 없이 발을 미끄러지듯(Slip) 신발에 넣을(On) 수 있다는 특성을 나타낸 이름이지요. 'Flip-flop'은 엄지 발가락과 검지 발가락 사이에 끈이 있는 슬리퍼를 뜻합니다. 보통 '쪼리'라고 많이 표현하는데, 일본어에서 비롯된 단어이니 순우리말인 '가락신' 혹은 영단어 그대로 '플립플롭'이라고 사용하는 게 좋겠죠? 아울러 호텔 객실 등 실내에서 신는 신발은 'Slipper'입니다. 네, 맞습니다. 우리가 아는 그 슬리퍼는 콩글리시입니다. 신발 뒤축이 없는 모습이 비슷해서 잘못 사용하고 있는 단어이며, 정확하게는 'Slide'라고 말한답니다!

이번엔 비교적 격식 있는 신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굽이 높은 구두를 통칭하는 하이힐은 영어로 'Heels'입니다. 조금 더 세부적인 신발 명칭으론 굽이 높은 'Stiletto heels(스틸레토힐)', 굽이 두꺼운 'Wedge heels(웨지힐)', 뒤꿈치가 끈으로 연결된 'Slingback(슬링백)' 등이 있습니다. 비슷한 역할을 하는 키높이 구두는 'Elevator shoes'로 나타냅니다. 엘리베이터를 탄 듯이 신장이 높아진다는 의미가 재미있네요 :) 'Boots'는 부츠와 워커라는 뜻을 동시에 지닌 단어입니다. 참고로 'Walker'는 보행기를 지칭하는 말이니 유의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끈 없이 발등에 착 붙는 구두인 로퍼는 문자 그대로 'Loafers'라고 사용합니다. 

 

중요한 일을 앞두곤 확실한 상의가 필요한 법이죠
첫 눈에 들어오는 옷, 상의 관련 영어 표현

교복부터 오피스룩까지, 패션의 대표적인 기본템 중 하나는 와이셔츠입니다. 하지만 'Y-shirt'는 영어권에서 사용하지 않는 단어인데요. 대신 'Dress shirt'라고 표현한답니다. 반면, 여성용 셔츠를 뜻하는 블라우스는 'Blouse'가 맞다는 점, 헷갈리지 말아주세요. 편하게 입는 반팔 셔츠를 의미하는 남방을 정확히 영어로 번역하는 일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매우 넓은 범주를 포괄하기 때문이죠. 가장 대중적인 아이템을 예로 들자면 휴양지에서 즐겨 입는 꽃무늬 셔츠! '하와이안 셔츠'로 부르기도 하는데, 영어로도 'Hawaiian shirt'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화려한 패턴이 없는 수수한 스타일을 찾을 경우엔, 일반 'Shirt' 분류에서 하나씩 옷을 확인해야 합니다 :( 

'Sleeve'의 의미가 소매라는 사실은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단, 긴팔 / 반팔을 표현할 땐 Sleeve가 동사로 사용되어 '-(e)d'가 붙은 'Long / Short sleeved'의 형태가 됩니다. 상의엔 단추가 달린 옷만 있는 게 아니죠? 맨투맨처럼 아래부터 머리를 넣어 입는 옷을 지칭하는 단어는 'Pullover'랍니다.

상의 위에 입는 겉옷에 대한 표현도 알아볼까요? 먼저 편히 입는 외투인 잠바는 본 단어의 유래이기도 한 'Jumper'입니다. 겨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일등 공신인 패딩(파카)은 'Down jacket', 'Parka'라고 불립니다. 빵빵한 타이어 브랜드 캐릭터가 떠오르는 스타일은 Down jacket, 복슬복슬한 털이 달린 모자가 있는 스타일은 Parka에 가깝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칼바람을 차단해주는 바람막이는 'Windbreaker'인데요. 역시나 바람(Wind)을 멈춰준다(Breaker)는 직관적인 조합의 단어랍니다. 무릎 언저리까지 내려오는 롱코트에 'Long coat'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보편적으론 'Overcoat'가 쓰입니다. 신체 대부분을 덮는(Over) 코트라고 생각해주세요. 더불어 봄, 가을 등 약간 선선한 날씨에 입는 가벼운 겉옷인 카디건은 'Cardigan'이라는 영어 단어랍니다!

 

다채로운 옷감과 핏의 향연!
하의 관련 영어 표현

바지를 표현하는 미국과 영국의 영단어는 서로 다릅니다. 미국은 'Pants', 영국은 'Trousers'라고 부르는데요. 특히 영국에서 Pants는 남성 속옷을 뜻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로 와이셔츠와 함께 입는 정장 바지는 'Dress pants'입니다. 와이셔츠가 'Dress shirt'였으니 둘이 짝을 이뤄서 기억하면 편하겠죠?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카고 바지는 'Cargo pants'라고 씁니다. 실제로 짐을 나를 때 입던 바지여서 주머니가 많고 화물, 짐 등을 뜻하는 Cargo가 사용됐다고 하네요. 하의와 상의가 연결된 스타일의 멜빵바지는 'Overall'입니다. 앞서 'Overcoat'처럼 몸의 많은 부분을 덮는 옷이기에 Over가 쓰인 점, 이젠 눈에 들어오실 것이라 믿습니다.

바지의 생명인 '핏'에 따라 표현도 달라지는데요. 바지 밑단으로 갈수록 통이 넓어지는 나팔바지는 영어로 'Flared jeans'입니다. 참고로 Flared는 하늘하늘거리는 치마를 나타내는 'Flared skirt'와 같은 맥락에서 활용됐습니다. 더불어 나팔바지와 비슷하지만 통이 넓은 구간이 비교적 짧고 폭이 더 좁은 부츠컷 바지는 'Boot-cut jeans'라고 나타낸답니다. 바지 통만큼 중요한 부분이 바지 길이죠. 한때 유행했던 7부 바지 등 밑단이 짧은 바지는 'Cropped'입니다. 무언가를 자른다는 뜻을 지닌 'Crop'의 수동형이 사용됐기에 직역하자면 '잘린 바지'가 되겠네요 :) 또한 살짝 흘러내리는 듯한 실루엣을 통해 편한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추리닝 바지는 'Sweatpants'로 불린다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디테일에 강한 사람이 진짜 패셔니스타!
멋쟁이들을 위한 패션 아이템 관련 영어 표현

편집숍, 플리마켓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패션 아이템도 놓칠 수 없습니다. 래퍼로 대변되는 스트릿 패션부터 캐주얼까지 널리 사랑받는 비니는 'Beanie'라고 씁니다. 대학생활에서 낭만을 책임지는 농활의 상징! 밀짚모자는 'Straw hat'이며, 군인의 목숨과도 같은 베레모는 'Beret'입니다. 물론, 군모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쓰는 패션용 베레모도 똑같이 불린답니다. 또 빨갛게 시리는 귀를 덮어주는 귀마개는 'Earmuffs', 잔머리를 정리하고 개성을 드러내주는 머리띠는 'Hairband'라고 표현합니다. 

셔츠 위 목에 두르는 패션 아이템을 칭하는 단어는 'Tie'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인 넥타이는 'Necktie'이고 귀여움을 가미한 나비넥타이는 'Bowtie'로 나타냅니다. 이어서 귀여운 느낌을 가장 강력하게 전달하는 아이템 중 하나인 벙어리장갑은 'Mittens'입니다. 복싱, 야구 등 스포츠에서 사용하는 글러브는 'Mitt'라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밋밋한 손목에 포인트를 주는 팔찌는 'Bracelet'이라고 쓴답니다!

 


 

신발에서 시작해 패션 잡화로 마무리된 패션 관련 영어 표현, 다들 어떠셨나요? 오늘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한껏 뽐낼 수 있는 패션 라이프를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옷이 날개라는 말처럼, 여러분의 모습을 더 빛나게 해줄 테니까요 :) 모두가 영어 사용에 어려움이 없는 그날까지, 계속해서 <토익스토리>는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효자손 같은 영어 표현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만나요 :D

 

 

 

출처:

신발과 관련된 영어 표현 2 – 다락원

신발종류 영어로 표현 – 행복한 세상만들기

옷 관련 영어 표현 ! – 헤럴드

옷 의류 영어 단어들: 상의 하의 속옷 수영복 악세서리 – 예술스쿨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