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타트업에서 창업 지원 사업부터 창업 트렌드까지 한 눈에 확인하세요! 본문

PLUS/취업 TIPS

K스타트업에서 창업 지원 사업부터 창업 트렌드까지 한 눈에 확인하세요!

토익스토리 2021. 12. 17. 07:00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스타트업’ 열풍이 국내에 상륙한 지도 꽤 긴 시간이 흘렀습니다. 처음에는 다소 이질적인 개념으로 느껴졌지만 이내 대중적인 분야로 자리매김했죠. 심지어 올해 창업한 스타트업만 12만 개가 넘는 등 시간이 흐르며 그 열기가 더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창업에 도전하면 막막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취업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정해진 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특히 선배의 조언을 구하거나 금전적 도움을 받기가 여의치 않다는 점이 어려움으로 꼽힙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대한민국 창업 포털 ‘K스타트업’을 운영, 창업자의 애로사항 해소와 지원책 제공에 힘쓰고 있습니다. 창업을 꿈꾸는 <토익스토리> 가족 여러분을 위해! 오늘은 K스타트업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야, 너두 창업할 수 있어!
대한민국 창업 포털 K스타트업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함께 운영하는 K스타트업은 예비 창업자부터 7년 미만의 기창업자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국가 및 기관에서 시행하는 지원 사업 등 창업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게 주된 역할인데요. 덕분에 각 주관 단체의 홈페이지에 직접 들어가 하나씩 살펴봐야 했던 내용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답니다.

 

아무리 다양한 정보를 모아 놓았다고 해도 잘 정리가 되어있지 않으면 의미가 퇴색되고 마는데요. K스타트업엔 맞춤형 서비스가 잘 정비돼 있습니다. 개인별로 창업 단계 및 분야를 선택하면 최적화된 정보만 쏙쏙 골라주는데요. 마치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검색 필터 같은 기능을 마련해 두었다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개괄적으로 듣기만 해도 유용한 포털이라고 느껴지지만,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처럼 직접 확인해 봐야 더 와닿겠죠? K스타트업이 제공하는 상세 서비스에는 무엇이 있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K스타트업 주요 제공 서비스 ①
창업 지원 사업 소개 및 공고 확인

K스타트업의 가장 대표적인 기능은 '창업 지원 사업'에 대한 안내입니다. 주요 사업 분야론 먼저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돕는 프로그램과 창업 관련 교육 과정이 있습니다. 열정은 있으나 창업 시장이 낯선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으로 생각해 주세요. 또, 신규 사업자가 자주 부딪히는 난관 중 하나는 바로 ‘공간’에 대한 문제입니다. 기업 입사와 달리 이미 구축된 인프라가 전무하기 때문인데요. K스타트업에서 전국 각지의 기관 및 지자체가 주관하는 시설·공간·보육과 관련된 지원책도 들여다볼 수 있답니다.

창업의 매력 중 하나는 회사와 달리 상급자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 덕에 한껏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는 건 사실이지만,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 조언을 얻기가 쉽지 않죠. 창업 준비자와 기창업자 모두의 공통된 고민, 이제는 너무 걱정 마세요! K스타트업에선 창업 멘토링 및 컨설팅 지원 사업도 체크할 수 있답니다. 아울러 사업 아이디어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평가받을 수 있는 창업경진대회 등 공모전 소식도 준비돼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라요.

 

아쉽게도 모든 지원 사업이 상시 운영되는 건 아닙니다. 대부분 모집 일정에 맞춰 공고를 올리고 참여자 지원을 받는데요. K스타트업에선 국가, 민관 등 주관 단체를 막론하고 현재 모집 중인 모든 공고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의 성격을 표시하는 말머리가 달려있어 직관적인 이해가 가능하며 지역, 지원 대상, 연령 등을 바탕으로 맞춤 검색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죠. 물고기를 잡는 세세한 그물망처럼 단 하나의 공고도 빠뜨리지 않고 전달하겠다는 의지가 느껴지네요 :)

 

K스타트업 주요 제공 서비스 ②
창업 시장 트렌드 및 뉴스 소개

지금까지 K스타트업에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지원 사업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가볍게 읽어나가며 스터디할 수 있는 스타트업 관련 정보들도 가득합니다. 우선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핫한 이슈와 트렌드를 제공하는 'K-startup Issue & Trend'가 있습니다. 반려동물, NFT 등 최근 많은 주목을 받는 산업과 경제, 투자 등 폭넓은 분야를 망라하는 키워드를 소개하는데요. 특히 카드뉴스 형식을 채택해 부담 없이 콘텐츠를 즐기며 지식을 쌓아갈 수 있답니다. 

세부적인 트렌드만큼 창업 시장 전반의 소식도 중요합니다. 특히 신규 정책, 지원현황 등을 다룬 뉴스는 스타트업, 벤처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K스타트업은 '창업 소식' 코너를 통해 시의성 있는 정보를 전달합니다. 특정 주제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지만, 이미지 등을 적극 활용해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기에! 뉴스와 블로그의 장점만 합쳐 놓은 알짜 콘텐츠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창업 지원 사업에 참여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창업 선배들의 조언을 확인할 수 있는 장도 마련돼 있습니다. '창업성공사례' 코너에 들어가면 여러 기관에서 발행한 우수 사례집을 볼 수 있으며, 하나의 콘텐츠에 수많은 케이스가 집약적으로 들어있답니다. 새하얀 눈밭에서 길을 잃지 않는 최고의 방법은 앞서 걸어간 발자국을 따라가는 것이라는 말처럼, 먼저 창업 시장에 뛰어든 이들의 목소리가 여러분의 사업 방향성 설정에 보탬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바로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포털 이용 방법 안내

다채로운 매력의 K스타트업, 다들 관심이 생기고 계시나요? 직접 사이트를 방문해 이용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간단한 이용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메인 화면에서 곧바로 '창업단계'‘관심분야’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본인의 상황에 맞춰 예비(사업자 등록 전), 초기(창업 3년 미만), 도약(창업 3-7년 미만) 중 하나를 택한 뒤 지원 사업 분야를 클릭하면 손쉽게 맞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추가 내용이 필요하다면 직접 키워드를 입력해 상세 검색을 진행할 수도 있으며, 전반적인 공고 확인만 하고 싶다면 ‘사업공고’ 탭을 참고하면 된답니다. 그 외 창업 소식 및 트렌드 관련 콘텐츠는 모두 ‘알림마당’에 정리되어 있다는 사실, 기억해 주실 거죠?

 


 

스타트업의 뜻을 풀어내면 시작(START)과 성장(UP)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가장 청춘에 가까운 의미를 지닌 셈인데요. 아울러 약 1년전 방영된 동명의 TV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고, 취업을 넘어 ‘취·창업’이라는 표현이 대두되는 상황은 스타트업에 대한 청년들의 높은 관심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K스타트업이 <토익스토리> 가족 여러분에게 알찬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다음 시간을 기약하도록 하겠습니다. 곧 다시 만나요 :)

 

 

 

출처:                                       

네게 맞는 창업 지원 정보만 모아서 알려준다! 전국 창업지원포털 : K-스타트업 – 청년정책

K스타트업 홈페이지 – K스타트업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