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Guide/토익포그래픽

응답자 10명 중 8명 “현재 재테크 하고 있어” 재테크생활 설문조사 결과 공개

재테크는 한자 ‘재무’와 영어 ‘technology’의 합성어인 ‘재무 테크놀로지’를 줄여 만든 말로, ‘보유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최대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과거에는 40대 이상의 기성세대에서 주로 관심을 가졌지만, 최근에는 밀레니얼 세대 등의 젊은 투자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주식이나 유튜브, 카페 등 재테크 방법도 다양화되며 직장인 뿐만 아니라 대학생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죠. 오늘은 ‘재테크’에 대한 <토익스토리> 가족 여러분의 생각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밀레니얼 세대: 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 말

백분율 합은 99% 또는 101%가 될 수 있습니다이는 소수점 아래 반올림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며소수점 아래 수치는 통상의 표본오차 크기보다 작기 때문에 전체 해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설문 참여자 대다수는 ‘직장인’으로 53.5%를 기록했으며, ‘취업준비생(23.8%)’도 두번째로 많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는 ‘대학생/대학원생’과 ‘기타’가 각각 15.5%, 7.2%로 집계됐습니다. 

 

 

 

설문 참여자의 성비는 ‘남성’이 40.5%, ‘여성’이 59.5%로 여성 참여자의 비율이 다소 높은 모습입니다. 

 

 

 

최근 재테크에 대한 2030 세대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느끼고 있을지 알아봤습니다. 무려 98.6%라는 압도적인 비율을 기록하며, 응답자 대다수가 ‘그렇다’라고 답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재테크에 대한 관심도가 높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죠.

 

 

 

그렇다면 높은 관심과 더불어 많은 이들이 실제로 재테크를 하고 있을까요? 응답자 10명 중 8명은 현재 재테크를 하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자산을 불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반면 재테크를 하지 않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 응답자의 16.2%를 기록했습니다. 

 

 

 

재테크를 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재테크 시작 계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낮은 은행 예적금 금리’, ‘적은 월급’ 등등 다양한 사유가 있는 가운데, 가장 높은 응답을 기록한 것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47.6%)’이었는데요. 안정적인 미래 설계를 위해서는 경제적인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됩니다. 또, 근소한 차이로 ‘낮은 은행 예적금 금리(44.1%)’가 2위를 기록했고, ‘부족한 월급(24.5%)’과 ‘주변인들로 인한 관심(15.5%)’이 뒤를 이었습니다. 

 

 

 

재테크를 하는 목적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 대다수는 ‘노후 자산(55.9%)’, ‘내 집 마련(49.2%)’을 꼽았습니다. 최근 집값 상승으로 더욱 불안정해진 경제 시장에서 밀레니얼 세대 또한 안정된 노후를 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네요. 더 여유로운 생활을 위한 ‘투자 종잣돈(27.5%)’, ‘비상금(27%)’, ‘소비 재원(25.6%)’도 주요 재테크 목적으로 확인되었고, ‘결혼 자금(17.6%)’과 ‘교육비(4.9%)’가 뒤를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월 수입 중 재테크에 투자하는 비중은 어느 정도일까요? 우선 ‘21% ~ 40%’를투자하는 응답자가 40%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뒤를 이어 ‘1% ~ 20%’을 투자한다고 답한 비율은 34.2%로 나타나, 전체 응답자의 70% 이상이 수입의 ‘0~40%’ 정도를 재테크에 투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9% 정도는 수입의 상당부분인 ‘61~100%’를 재테크에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서 재테크 관련 정보를 얻는 곳에 대해 확인해 봤습니다. ‘유튜브’가 50.6%로 가장 많이 꼽혔는데요. 다양한 정보가 유통되는 플랫폼답게 많은 밀레니얼 세대가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재테크 관련 카페 / 웹사이트(43%)’, ‘언론 기사(40.1%)’도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활발한 교류로 유용한 정보를 얻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네요. :) ‘지인과 가족(35.8%)’, ‘재테크 관련 서적(31.1%)’, ‘재무 및 금융 전문가/기관(13%)’에서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한편, 재테크를 하지 않는 분들의 의견은 어떨까요? 먼저 그 이유를 묻는 질문에 ‘재테크에 지출할 여유 자금이 없다’는 대답이 65%에 달했으며,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51.8%)’는 응답도 과반수를 차지했습니다. 재테크를 하고 싶어도 현재 경제 사정이 여유롭지 못하거나 하는 방법과 종류가 다양해 시작하는 데에 어려움이 존재하는 듯하네요. 다음으로는 ‘상환해야 하는 학자금 대출이 있다(11.7%)’, ‘재테크를 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9.5%)’, ‘나를 위한 소비를 즐기고 싶다(3.6%)’는 응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미래보다는 현재에 더 투자하고 싶다는 의견도 확인할 수 있네요!

 

 

 

마지막으로 앞으로 해보고 싶은 재테크 방식에 대해 질문했는데요. 최근 늘어난 주식 투자의 인기를 증명하듯 ‘국내 주식’이 50.9%라는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습니다. 뒤이어 ‘부동산(48.5%)’, ‘적금(40.5%)’이 비슷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다음으로는 ‘펀드(35.4%)’, ‘금(29.5%)’, ‘달러(22.2%)’가 위치하며 재테크에 대한 다양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암호화폐(17.6%)’와 ‘채권’이 11.5%의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지금까지 자산을 늘릴 수 있는 재테크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알아봤는데요. 물론 항상 좋은 결과만을 보장할 수는 없지만, 재테크는 자신의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며 한단계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겠죠? 치열한 고민 끝에 보다 나은 미래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도 있으니 한번쯤은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응원의 마음을 전하며 <토익스토리>는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우리 다시 만나요 :)

 

 

 

 

 

출처:                                       

“직장인만 주식하나요?” 재테크 뛰어드는 밀레니얼 – 더피알타임스
밀레니얼 세대에 부는 주식 열풍 – KDB산업은행
재테크 – 네이버 지식백과

밀레니얼 세대 - 시사상식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