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Guide/토익포그래픽

지금은 짠테크 시대! 중고거래, 자주 이용하시나요? 중고거래 트렌드 설문조사 결과 공개

 

국내 중고 거래 시장이 지난해 무려 24조 원 규모에 이르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생활용품을 사고파는 것부터 시작해, 한정판 스니커즈와 명품 등을 리셀(resell)하는 중고거래도 점점 늘어나고 있죠. 특히 최근에는 다양한 중고거래 앱이 나오면서, 중고거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참여율도 더욱 높아졌는데요.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중고거래 트렌드’, <토익스토리> 가족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지 함께 알아볼까요? :)

 

* 백분율 합은 99% 또는 101%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수점 아래 반올림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며, 소수점 아래 수치는 통상의 표본오차 크기보다 작기 때문에 전체 해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설문 참여자의 직업은 ‘직장인’이 39.9%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취업준비생’이 30.6%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다음으로 ‘대학생/대학원생’이 24.3%, ‘기타’ 직업군에 속한 응답자는 5.2%로 집계되었습니다. 

 

 

 

설문 참여자의 성비는 ‘여성’이 66.8%, ‘남성’이 33.2%로, 여성분들이 많이 참여해 주셨네요. :)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중고거래 시장, 실제로 중고거래를 해 보신 분들은 얼마나 있을까요? 중고거래 경험 유무를 묻는 질문에 무려 88.1%의 응답자가 ‘중고거래 경험이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반대로 중고거래 미경험자는 11.9%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중고거래를 할 때 어떤 종류의 물건을 많이 거래할까요? 중고거래 경험을 보유하신 분들에게 물어봤습니다(복수응답). 먼저, 가장 많은 응답을 기록한 물품은 ‘서적’으로 나타났습니다. 무려 절반 이상인 51.3%의 응답자가 서적을 중고거래했다고 답변했네요! 

 

‘생활용품(50.8%)’과 ‘전자기기(49.2%)’가 차례로 그 뒤를 이었는데요. 실생활에 빈도 높게 사용되는 물건들이 많이 거래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 다음으로는 ‘기프티콘 등 상품권(38.1%)’이 4위, ‘의류(27.1%)’가 5위를 기록했으며, ‘식품(12.3%)’과 ‘육아용품(10.6%)’이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습니다.

 

 

 

중고거래 시, 소비자들은 주로 어떤 플랫폼을 이용할까요?(복수응답) 과반수가 넘는 응답자들이 ‘중X나라(52.5%)’라고 답했고, 뒤를 이어 ‘번X장터(24.6%)’와 ‘당X마켓(17.8%)’ 이용자들이 많이 확인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헬X마켓’이 1.3%를 기록했네요. 

 

 

 

중고거래를 하는 ‘빈도’에 대해서는 비교적 다양한 답변이 고르게 나타났는데요. 먼저, 연평균 ‘9회 이상’ 중고거래를 한다는 응답자가 24.6%로 가장 많았습니다. 5주에 한번 꼴로 중고거래를 하는 셈이겠네요! 

 

다음은 비교적 적은 횟수인 ‘3회~4회’와 ‘1회~2회’가 동일하게 24.2%를 기록했습니다. 뒤를 이어 ‘5회~6회’는 19.9%, ‘7회~8회’는 7.2%로 확인되어, 응답자들이 연평균 중고거래를 하는 횟수는 고르게 분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토익스토리> 가족 여러분은 중고거래 시 판매자와 구매자 중 어떤 입장에 많이 계실까요? 응답자 10명 중 6명은 판매, 4명은 구매하는 편으로 나타났는데요. 두 선택지의 응답률 차이가 크지 않아, 판매와 구매 모두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어서 중고거래 경험에 대한 만족도를 확인해 봤습니다. 압도적인 비율인 97%로 응답자 대다수가 ‘만족스럽다’고 답했습니다! 

 

 

 

중고거래에 대해 만족스럽다고 답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그 이유에 대해 물었습니다(복수응답). 중고거래 만족도에 대한 요인은 ‘저렴한 가격에 필요한 물건을 얻을 수 있어서’가 73.4%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경제적인 이유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겠네요. :) 

 

다음으로 ‘집 근처에서 편하게 거래할 수 있어서’가 50.7%라는 높은 응답률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외에도 ‘중고거래가 환경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서(26.2%)’와 ‘판매하는 물건이 다양해서(24.9%)’, ‘당일 수령이 가능해서(24.9%)’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습니다. 

 

 

 

한편, 중고거래에 불만족한 분들의 의견은 어떨까요? 불만족에 대한 이유를 묻는 질문(복수응답)에 ‘거래 금액을 제대로 지급받지 못해서’라는 응답과 ‘불친절한 판매자를 만나서’라는 응답이 동일하게 28.6%를 차지했습니다.  ‘구매한 상품을 수령하지 못해서’라는 응답도 14.3%를 기록했습니다. 

 

이 외에도 42.9%의 분들이 ‘기타’를 선택해 직접 의견을 남겨주셨는데요. 몇 가지 소개해 드리면, ‘구매자가 불친절해서’, ‘판매자/구매자가 예의 없다고 느껴서’ 등 비슷한 의견들이 나왔습니다. 판매자와 구매자 서로 매너를 잘 지켜주어야 만족스러운 거래가 될 수 있겠죠? 

 

 

 

여러분은 중고거래 시, 대면 거래 혹은 비대면 거래 중 어떤 쪽을 선호하시나요? :) 설문 조사 결과, 64.4%의 응답자가 직접 얼굴을 마주하는 ‘대면 거래’를 선호한다고 답변했습니다. 반면, 택배 등을 이용해 물건을 주고받는 ‘비대면 거래’도 35.6%로 나타났습니다. 아무래도 대면 거래를 진행하면 직접 물품을 확인할 수 있어, 조금 더 많은 분들이 대면 거래를 선호하시는 것으로 생각되네요. :) 

 

 

 

중고거래에 대한 높은 만족도와 같이, 앞으로 중고거래 플랫폼을 이용할 계획도 매우 높은 수치로 확인되었습니다! 무려 94.4%의 응답자가 ‘앞으로 ‘중고거래 플랫폼을 이용할 계획이 있다’라고 답변했네요. :) 

 

 

 

반면 중고거래 플랫폼을 다시 이용하고 싶지 않다고 응답한 분들께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판매자를 신뢰할 수 없어서’라는 응답이 33.3%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또, ‘판매자와 소통하는 과정이 불편해서(26.7%)’와 ‘중고 상품을 구매하고 싶지 않아서(26.7%)’라는 응답도 적지 않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다음으로 ‘원하는 제품을 구할 수 없어서(20%)’, ‘제품의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6.7%)’ 등의 응답도 그 뒤를 이었는데요. 여기서 나온 응답들이 앞으로 중고거래 시장에서 개선되면 좋을 점들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중고거래 시장의 전망에 대해 질문했는데요. 중고거래의 인기를 증명하듯, 중고거래 시장은 ‘더 커질 것이다’라는 답이 96.3%라는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습니다. :)

 

 


 

지금까지 중고거래 트렌드에 대한 인식을 알아봤습니다. 아직 중고거래 문화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들도 있지만, 경제적으로나 환경적으로 중고거래가 주는 이점이 분명해 보이네요. :) 여러분도 중고거래를 활용한 똑똑한 소비로 ‘짠테크’에 성공하시길 바라며, <토익스토리>는 다음에 더 재미있는 토익포그래픽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우리 다시 만나요! :)

 

 

 

 

 

출처:                                       

대세로 떠오른 중고 거래, 리세일·리셀 트렌드 어디까지? ②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