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Guide/토익포그래픽

새롭게 도입되는 만 나이!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만 나이 제도 설문조사 결과 공개

 

2023628일부터 우리나라의 나이 계산이 만 나이로 통일됩니다. 만 나이는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1년이 지날 때마다 1살씩 더해지는 방법인데요. 이 제도는 연 나이, 나이 등 여러 가지 나이 계산법의 혼용으로 발생하는 사회적·행정적 분쟁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나이 계산이 만 나이로 통일되면서 많은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혼란 또한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토익스토리>도 이에 맞춰 새롭게 시행될 만 나이 제도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럼 토익포그래픽으로 결과를 함께 살펴볼까요? :)

 

* 백분율 합은 99% 또는 101%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수점 아래 반올림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며, 소수점 아래 수치는 통상의 표본오차 크기보다 작기 때문에 전체 해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설문 참여자의 대다수는 직장인으로 52.9%를 기록했으며, ‘취업준비생22.1%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대학생/대학원생기타가 각각 18.7%, 6.3%로 집계됐습니다.

 

 

 

설문 참여자의 성비는 남성45.8%, ‘여성54.2%로 여성 참여자의 비율이 다소 높은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만 나이 통일 제도가 628일부터 시행된다는 사실을 얼마나 많은 분들이 알고 있을까요? 무려 94.7%의 응답자가 만 나이 통일 제도의 시행 여부를 알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5.3%는 아직 만 나이 통일 제도 시행 여부를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한국식 나이 계산법으로 인해 그동안 불편함을 느낀 적 있냐는 질문에 66.5%의 응답자 분들이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33.5%의 응답자는 한국식 나이 계산법에 큰 불편함을 느끼지 않았네요!

 

 

 

한국식 나이 계산법의 어떤 점이 불편했냐는 질문(복수응답), ‘빠른 년생의 호칭을 정리할 때라는 대답이 44.6%에 달했는데요. 상호 간의 위계질서를 중요시하는 우리나라인 만큼, 빠른 년생의 호칭 문제는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숙제로 남아있죠.

 

다음으로 행정 관련 업무를 처리할 때(28.5%)’, ‘해외에서 나이를 밝힐 때(24.9%)’, ‘기타(1.9%)’가 뒤를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토익스토리> 가족 여러분은 만 나이 통일 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전체 응답자 중 85.4%가 이 제도에 대해 찬성하는 긍정의 의견을 나타냈으며, 14.6%은 반대의 의견을 보였습니다.

 

 

 

만 나이 통일 제도에 대해 찬성 의견을 보인 분들을 대상으로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복수응답). 첫째로 사회적, 행정적 혼선을 해소할 수 있어서(36.9%)’ 1위를 차지했는데요. 만 나이 통일 제도를 시행하는 이유와 가장 맞닿아 있는 결과라고 볼 수 있겠네요!

 

다음으로 한국식 나이 계산법은 외국에 통용되지 않아 불편해서(31.5%)’가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외에도 나이가 어려져서(21.1%),’ ‘제도적 혜택을 오랫동안 누릴 수 있어서(9.8%)’, ‘기타(0.8%)’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습니다.

 

 

한편, 만 나이 통일 제도에 대해 반대하는 분들의 의견은 어떨까요? 반대에 대한 이유를 묻는 질문(복수응답)호칭 문제가 복잡해져서라는 답이 46%1위를 차지했습니다. 역시 그 동안 행해오던 호칭 문제를 한 번에 정리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네요. 그 뒤로 한국식 나이 계산법에 불편함을 느끼지 못해서(33.2%)’, ‘태중에 있을 때부터 나이를 계산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서(10.3%)’, ‘제도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첫 시기가 늦어져서(6.7%)’, ‘기타(3.8%)’의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이전 질문에서도 알 수 있듯, 만 나이 통일 제도 시행 시 제일 큰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바로 호칭 문제.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물은 결과, ‘상대에 따라 서로의 호칭에 대한 합의를 본다라는 대답이 46.7%에 달했는데요. 그 뒤로 기존 지인들의 호칭은 그대로 두되, 새로 알게 된 사람들의 경우 만 나이에 따른 호칭을 부른다37.7%, ‘외국처럼 호칭을 없애고 이름을 부르는 문화로 바꾼다12.1%, 기타가 1.5% 비율을 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만 나이 통일 제도가 빠른 시일 내 사회적으로 정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 설문의 과반이 넘는 62.4%잘 정착할 것이다라고 답해주었습니다. :)

 


 

지금까지 올해 새롭게 시행될 만 나이 통일 제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봤는데요. 처음으로 시행되는 제도인 만큼 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안정적으로 우리 사회에 정착할 수 있길 바랍니다. :) 이번 설문조사에 대한 <토익스토리> 가족 여러분들의 뜨거운 참여 감사드리며, 오늘은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더 재미있고 유익한 토익포그래픽으로 인사드릴게요!

 

 

 

 

 

 

출처:                                       

만 나이 통일 제도법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