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알아 두면 득이 되는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

 

며칠 전 열린 ‘2023년 한국은행 노동시장 세미나에서 한국은행은 국내 노동시장 긴장도가 낮아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노동시장 긴장도는 실업자 한 명당 빈 일자리 수를 나타내는 지표인데요. 노동시장 긴장도가 낮다는 것은 비어 있는 일자리보다 일자리를 찾는 사람이 더 많아, 구직자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오늘 <토익스토리>에서는 일자리를 구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부 지원 서비스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란?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고용센터에서 마련한 다양한 행사를 통해 실업급여 수급자, 일반 구직자 등에게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취업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 서비스는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의 지원을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이지만, 직원을 구하는 기업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구직자에게는 구직 신청, 기업에게는 구인 신청을 받아 고용센터와 상담을 시행하고, 상담 결과에 따라 필요한 취업지원 또는 채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구직자에게는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기업은 원하는 인재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죠.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_채용지원 서비스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는 채용지원 서비스직업진로지도 서비스로 나뉘어 있는데요. 먼저 채용지원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함께 살펴볼까요?

 

지원 유형 지원 내용
채용지원 서비스 구인ㆍ구직 만남의 날 & 채용박람회
구직자-일자리 1:1 매칭
동행면접
채용대행서비스
e-채용마당

 

채용지원 서비스에 해당하는 구인구직 만남의 날은 고용센터 내 공간이나 시설을 활용해 구인 기업과 구직자가 직접 대면할 수 있는 만남의 장을 마련해줍니다. 현장 면접의 기회 등을 제공하여 구직자의 신속한 채용을 지원하는 소규모 채용행사라고 볼 수 있죠. 반면 채용박람회 외부 시설을 활용한 대규모 행사, 채용 외에도 이력서ㆍ면접 클리닉, 훈련ㆍ자격 상담 등이 병행됩니다. 이 두 행사에서 구직자는 기업 탐방과 면접 참여의 기회를 가질 수 있고, 현장에서 즉시 취직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구인 중인 기업의 경우에는 자사에 필요한 인재를 신속하게 채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므로, 구직자와 구인 기업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죠!

 

구직자-일자리 1:1 매칭은 서비스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 일자리를 구하는 구직자와 직원을 구하는 구인 기업을 탐색하여 매칭하는 서비스인데요. 고용센터에 구직자는 구직 신청을, 구인 기업은 구인 신청을 하면 요건을 충족하는 구직자들에게 적절한 일자리를 탐색하여 채용이 이루어지도록 해줍니다. 자신이 희망하는 직종에 대한 탐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나, 채용이 급하게 필요한 기업이 유용하게 활용해 볼 수 있겠네요!

 

면접 경험이나 자신감이 부족한 구직자를 위한 동행면접 서비스도 있습니다. 동행면접 서비스를 이용하면 채용 면접 시 센터 상담자가 동행하여 면접 과정을 지원해 주는데요. 평소 긴장을 잘하거나 면접 경험이 많지 않은 분들의 경우, 면접에 누군가 동행해 주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지 않나요? :)

 

위의 서비스가 주로 구직자를 위한 것이라면, 기업을 위한 채용지원 서비스도 있는데요. 그중 채용대행 서비스는 기업의 직원 채용 비용 절감을 위해 모집, 전형, 선발 등의 절차를 고용센터에서 대행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워크넷에서 이용 가능한 e-채용마당은 대기업, 공기업, 우량중소기업(상용근로자 30인 이상)을 중심으로 채용을 지원해 주기도 하죠.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_직업진로지도 서비스

지원 유형 지원 내용
직업진로지도 서비스 집단 상담 프로그램 & 단기 집단 상담 프로그램
취업 특강

직업진로지도 서비스는 구직자, 학생 등이 자신의 관심사 및 능력을 파악해 이에 필요한 교육, 훈련, 직업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주로 상담이나 특강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곤 하는데요. 집단 상담 프로그램 3~5일 동안 진행되는 장기 행사로, 15여 명의 소규모 그룹을 구성하여 구성원들과 취업 의욕, 취업 기술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만약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긴 시간이 부담스럽다면,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만을 선택해서 참여할 수 있는 3~4시간 분량의 단기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받아보는 건 어떨까요? 만약 이보다 더 짧은 시간을 원한다면, 2시간 분량의 강의 형태인 취업특강도 마련되어 있으니, 본인의 취향에 맞게 참여해 보면 좋을 것 같네요!

 

이처럼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는 구직과 구인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해 두었는데요. 서비스는 실업자 및 기업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신청은 상시 접수 중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살펴볼까요?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 신청 방법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의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채용지원 서비스와 직업진로지도 서비스 모두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한데요.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구직자는 구직 신청서를, 구인 기업은 구인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특히 채용지원 서비스는 고용센터별 채용행사 일정을 확인해야 하므로, 유선으로 미리 문의해 두는 것이 좋겠죠? 온라인 신청의 경우, 고용노동부 워크넷에 접속 및 로그인한 후 구직 신청 또는 구인 신청을 등록하면 된답니다. 이외에,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국번 없이 1350)에 전화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

 

 

 


 

오늘은 취준생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들을 잘 알아보고 활용한다면 취업이라는 목표에 보다 빨리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콘텐츠가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토익스토리>는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만나요! :)

 

 

 

 

출처: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 – 고용노동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 정부24

[구직자 취업 지원]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신청 후기 (~상시 신청) – 웰로 블로그

한은 “고령층·여성 취업자 늘면서 노동시장 긴장 완화…인플레 압력 낮아질 것” – 조선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