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Guide/토익팩트체크

토익스피킹 독학을 위한 파트4 공부 전략과 고득점 꿀팁



토익스피킹 레벨 UP을 위한 꿀팁!

토익스피킹 파트4 고득점 전략!






토익스피킹 파트 4. 

Respond to questions using information provided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질문에 답하기


파트 4는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일정표, 출장/여행일정, 이력서, 주문표, 예약표 등이 출제됩니다.


 


 



토익스피킹 파트4, 어떻게 진행될까?


화면에 표 형태의 정보를 보여주고, 30초의 정보 파악 시간이 주어집니다. 


시간이 끝나면 문제 시작을 알리는 간단한 설명과 함께 7번부터 9번까지 연달아 출제됩니다.


이때, 제공되는 정보(표, 일정 등)는 답변이 끝날 때까지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고, 질문은 음성으로만 들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텍스트의 이해와 듣기, 말하기를 동시에 해야 하는 파트4, 어떻게 해야 할까요?


토익스피킹 파트4 공략을 위한 세 가지 필승 전략! 함께 보시겠습니다.



  



흔히 파트4의 성패를 가르는 key가 문제를 알아듣는 LC 능력과 순발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죠. 


30초라는 짧은 정보 파악 시간에 제목부터 끝까지 우리말로 표의 내용을 얼마나 빠르게 그리고, 얼마나 많이 이해했는가가 이 파트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입니다. 



 



의문사로 시작되는 음성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음성으로 기억하는 것보다 정보의 위치를 눈으로 보고 기억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특히, 7번과 8번 문제의 경우, 질문 하나에 해당하는 정보는 표에서 한군데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 따라서 질문의 답이 있는 위치를 눈으로 가상의 점을 찍어놓으면 훨씬 효과적으로 답할 수 있습니다.



 



사람주어+동사+목적어+부사구 형태는 가장 강력한 구어체의 정보 전달 능력을 느끼게 해줄 수 있는 문장 형식입니다. 

예를 들어, ‘price: 10$’를 보고 “price is $10” 라고 하는 것보다 “You have to pay $10” 라고 말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departure: 10:00 a.m’이라는 정보를 보고 “departure time is 10:00 a.m.” 라고 말하는 것보다 “You will depart at 10:00 a.m.” 라고 말하는 것이 더욱 이상적인 구어체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간주한다는 것,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토익스피킹 파트4의 문제 형식과 공략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파트4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감이 오시나요? 지금까지 알려드린 팁을 항상 유의하면서 반복 연습을 통해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