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인터뷰

외국계 기업 입사하려면 토익스피킹 어느 정도 해야할까? 에스티로더 사원에게 묻다!



외국계 기업에 들어가기 위해 토익스피킹 레벨은 몇 이상이어야 할까요?


화장하는 여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대표 브랜드! 에스티로더 컴퍼니즈 면세사업부에 근무하고 있는 함영희 사원에게 외국계 기업 취업 노하우에 대해 들어보려고 합니다. 과연 그녀의 토익스피킹 레벨은 몇 인지! 외국계 기업 취업을 위해 영어 말하기 실력은 어느 정도여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기소개 부탁해요.


안녕하세요. 29살 함영희라고 합니다. 에스티로더 컴퍼니즈 면세사업부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면세점에 입점 된 조말론 런던, 바비브라운, 톰포드 뷰티의 신제품을 포함한 상품들의 세일즈를 분석하고, 상품 발주부터 입고까지의 관리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2. 에스티로더 입사 당시, 스펙을 공유해 주실 수 있나요?


토익은 920점, 토익스피킹은 Level 6, 학점은 3.7였습니다.



3. 높은 토익 점수를 취득한 이유가 있나요?


토익은 기본적으로 900점을 넘어야 한다는 목표가 있었어요. 원하는 목표 달성을 위해 3달 정도 토익에만 몰두했습니다. 당시 취준생들의 평균 토익 점수는 대부분 850점대였기 때문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900점 이상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4. 토익스피킹도 Level 6이시네요. 토익스피킹 공부 팁이 있다면? 


토익스피킹은 토익에 나오는 지문을 많이 보고 읽어봤어요. LC파트는 3, 4파트의 지문을 직접 말해보면서 표현을 숙지했죠. 6, 7파트는 지문에 나오는 표현들을 말로 해보고 의사 표현에 적용해보는 연습을 해봤어요. 토익스피킹을 공부할 때는 토익에 출제되는 지문을 많이 읽어보고 말로 해보는 연습을 추천합니다.




5. 면접 준비는 얼마나 하셨나요?


기간을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외국계 기업의 경우 대부분 수시 채용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 채용 공고가 날지 몰라요. 그래서 채용사이트에 관심을 많이 두고 있어야 하는데요. 게다가 채용 기간도 짧아서 자칫 잘못하면 올 해 공고를 놓칠 수 있거든요. 따라서, 외국계 기업에 취업을 원한다면 평소에 항상 예상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6. 영어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이력서와 자소서, 그리고 외국계 기업이 아닌 우리나라 기업 면접 시 준비했던 내용을 영어로 바꿔 말하는 연습을 했어요. 또, 토익과 토익스피킹에 나오는 지문 중 면접과 관련된 문장들을 말로 연습하고 참고했습니다. 공인 시험에 나오는 표현인 만큼 신뢰할 수 있었어요. 




7. 영어 쓰기 시험인 토익라이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토익라이팅은 회사생활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에스티로더 면세사업부는 APAC를 담당하는 마케팅과 finance 등 management팀이 모두 싱가폴에 있어요. 그래서 그들과 온종일 메일링하고, 메신저로도 자주 연락하는 편이거든요. 


보통 네이티브가 아닌 이상 영어 말하기를 할 때 문법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고, 깔끔한 표현을 구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토익라이팅에 나오는 표현들은 교과서적인 표현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어요. 또한, 회사 생활에 필요한 쓰기를 공부하면서 정확한 문법까지 함께 공부할 수 있으니 의사소통을 하는 데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아요. 






8. 외국계 화장품 회사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외국계 기업은 에스티로더 뿐만 아니라 본사와의 협업이 매우 중요해요. 또한, 커뮤니케이션도 매우 잦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필요한 어학 실력은 기본으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외국계 기업 취업을 준비하면서 토익스피킹을 공부한 것이 무척 도움이 됐어요. 제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영어 실력 외에 업계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해하고 있다면 취업에 훨씬 도움되니 모두들 목표 이루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외국계 기업인 에스티로더 면세사업부에서 근무하는 함영희 사원을 만나봤습니다.

외국계 기업에 대부분 수시채용으로 언제 공고가 날 지 모른다고 하는데요. 급하게 준비하기 보다는, 미리미리 영어 자소서, 영어 면접 등 준비해야할 것 같네요! 


더욱 자세한 그녀의 이야기는 토익스토리 포스트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외국계 기업, 에스티로더 면세사업부 취업 노하우 자세히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