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스피킹에도 AI가?! 취업 시장에 부는 AI 열풍! 본문

PLUS/취업 TIPS

토익스피킹에도 AI가?! 취업 시장에 부는 AI 열풍!

토익스토리 2020. 7. 15. 07:00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이 생활 전반에 깊숙이 들어왔습니다. 취업 시장도 예외는 아닌데요. 내로라하는 대기업들이 앞다투어 AI면접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취업 준비의 시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어학시험 현장에도 AI 기술이 도입됐는데요. 기억하시나요?

 

지난 6월, <토익스토리>에서 토익스피킹에 AI 얼굴 인식 시스템이 도입됐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이제 AI 기술은 취업준비생들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된 것 같은데요. 취업 시장에 부는 AI 열풍! 그 자세한 이야기를 토익스토리가 전해드리겠습니다.

 

비대면 채용의 중심에 선 AI 면접

2020년 초에 발발한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접촉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기업에서는 재택근무, 화상회의 등을 적극적으로 도입했습니다. 채용 과정에 있어서도 이러한 문제 때문에 대면 면접이 아닌 화상 면접을 진행하거나, 인공지능 기술을 본격적으로 도입해 AI 역량검사 프로그램을 활용을 통한 AI 면접을 진행하기 시작했는데요.

 

한국투자증권 채용 전형절차 사례

국내 최대의 AI 면접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업체에 따르면 상반기 기준, 국내 300여곳이 넘는 기업에서 현재 AI 직무역량평가와 AI 면접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육군 부사관 면접 등에도 AI 면접이 쓰이기도 했죠. 그만큼 취준생 여러분도 AI 면접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취업 커뮤니티 등에서 AI 면접 후기가 속속 올라오면서 많은 취준생에게 좋은 정보가 되고 있는데요. <토익스토리>에서 소개해 드렸던 'AI 면접 팁'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인공지능이 면접관으로? 'AI 면접' 알아보기

LG유플러스, 빙그레, LS전선, 교보증권, 인터파크, 신한금융투자, BGF리테일... 이 기업들의 공통점은 뭘까요? 바로 2019년 하반기 채용 과정에서 'AI 면접' 전형을 시행한 기업입니다. AI 면접은 경제�

www.toeicstory.co.kr

실제 외국에서는 2018년 경부터 인공지능 기술로 'AI Application' 과정을 통해 인재를 선발하고, 국내에서도 일부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에서는 이를 활용하고 있었다고 해요. 이번 계기로 국내에서 AI 채용방식의 저변이 확대되고 앞으로 채용에서 필수 과정으로 자리잡지 않을까요?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토익스피킹 'AI 얼굴 인식 시스템'

YBM 한국TOEIC위원회에서는 지난 6월부터 토익스피킹 시험에 인공지능 기술인 'AI 얼굴 인식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토익스피킹 응시자의 얼굴을 0.1초 수준의 속도로 감지하고 사전에 동의한 응시자의 접수자료와 대조하여 본인 여부를 빠르게 판단하는데요. 그 과정에 AI 기술을 적용한 것입니다.

 

영어 말하기 성적이 취업의 필수 요소인 만큼 대리 응시 등 불법 행위를 철저히 방지해야 할 텐데요. 'AI 얼굴 인식 시스템'을 적용하면 보다 정확하게 대리 응시를 방지하고 체크인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발전하는 기술을 따라 토익스피킹도 꾸준히 변화를 꾀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노력이 언론에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기업의 인재를 선발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취업에서 중요한 스펙이 되는 '공인 어학 성적'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정확성과 공정성, 편의성을 높이는데 AI 기술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취업 시장에 또 어떤 AI 기술이 등장하게 될까요? 앞으로 어떤 변화가 계속 이어질지 사뭇 기대가 됩니다. :)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