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스터디 TIPS

돌아온 졸업 시즌! 졸업식은 영어로? 학교 관련 영어 표현

 

눈 깜짝할 새 1월이 지나고 2월이 왔습니다. 학생들에게 2월은 겨울 방학을 마치고 새 학기를 준비하는 의미 있는 달입니다. , 중요한 학교 행사 중 하나인 졸업식이 있는 달이기도 하죠! 돌아온 졸업 시즌을 맞아, <토익스토리>가 오늘은 학교 관련 영어 표현들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시작해 볼까요? :)

 

 

 

“졸업식에 참석한 A씨,
그동안 학교에서 쌓은 추억들이 떠오르는데...?”

학사일정 관련 영어 표현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2월에 ‘graduation ceremony(졸업식)’를 합니다. 9월부터 새로운 ‘academic calendar(학사일정)’가 시작되는 영미권과 달리, 우리나라는 3월부터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졸업식과 더불어 ‘entrance ceremony(입학식)’도 중요한 행사이죠. 이제 곧 3월이 되면 enter a school(입학하다)’하는 학생들로 분주해지겠네요. :)

 

직장인이 공휴일을 기다리듯,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날들이 있습니다. ‘school anniversary(개교기념일)’가 바로 그런 날 중 하루가 아닐까요? 대부분의 학교가 개교를 기념하여 휴일로 지정하기 때문이죠. ‘field trip(현장학습)’을 가는 날도 설레는데요. 현장학습은 학교를 벗어나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고,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것들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회도 기대되는 날일 텐데요. 영어로는 ‘field day’, ‘sports day’라고 부릅니다. :)

 

학사일정에서 또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교육과정입니다. 교육과정이 균형 있게 조절되어야 학생들의 학업과 기타 활동들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이러한 교육과정은 흔히 사용하는 ‘curriculum’이라고 표현합니다.

 

 

 

“급식을 많이 먹은  B씨,
배탈이 나 양호실을 찾아 가는데…?”

학교 관련 영어 표현

 

영미권에서는 1, 2, 3, 4학년을 부르는 표현들이 각각 다릅니다. 이제 막 학교에 입학한 1학년, 신입생은 ‘freshman’이라고 합니다. 단어만 들어도 활기 넘치고 푸릇푸릇한 신입생들의 모습이 그려지지 않나요? :) 2학년은 ‘sophomore’입니다. Sophomore는 고대 그리스어 ‘sophos(슬기로운)’‘moros(어리석은)’가 합쳐져 만들어진 표현인데요. 1학년 때보다는 지식이 조금 쌓였지만, 아직 미숙한 상태를 표현하는 의미로 2학년을 sophomore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하네요!

 

3학년은 ‘junior’, 4학년은 ‘senior’라고 합니다. 원래 junior하급자, 아랫사람이라는 뜻을, senior연장자, 손윗사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3학년과 4학년을 이렇게 부르는 이유는 두 단어를 상대적인 개념으로 사용했기 때문인데요. 4학년에 비해 3학년은 상대적으로 아랫사람이고, 3학년에 비해 4학년은 연장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년제 대학의 경우에는 1학년을 junior, 2학년을 senior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다만, 이 표현들은 주로 대학교에서 적용됩니다. , , 고등학교에서는 4학년을 ‘4th grade’, 5학년을 ‘5th grade’와 같이 해당 학년의 숫자를 ‘Nth grade’N에 넣어 표현합니다. :)

 

학교에는 여러 공간들이 있는데요. 먼저, 선생님들이 업무를 보는 공간인 교무실은 미국에서는 ‘teacher’s room’, 영국에서는 ‘staffroom’이라고 부른답니다. 총무 및 교육 행정 업무가 이루어지는 ‘school administration office(행정실)’도 있죠. , 학교에서 다치거나 몸이 좋지 않을 때 가는 양호실은 ‘nurse’s office’입니다. ‘병원’, ‘진료소등의 의미를 가진 ‘infirmary’를 사용하여 ‘school infirmary’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매일 점심시간을 기다리는 학생분들 많으실 텐데요. :) 급식을 받아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는 급식실은 ‘school cafeteria’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의 학생식당 역시 동일하게 표현하죠!

 

 

 

“첫 학기를 마친 C씨,
성적표를 보고 놀라는데…?”

대학교 관련 영어 표현

대학교는 초, , 고등학교와는 달리 자신이 공부하고 싶은 ‘major(전공)’를 선택해 깊이 있게 공부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Major 외에도, 관심사를 살리거나 취업을 대비해 추가적으로 ‘minor(부전공)’를 선택하는 학생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대학교에 가면 학점이라는 개념을 마주하게 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학점은 이수 단위성적’,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수 단위를 의미하는 학점은 영어로 ‘credit’이라고 하고, 매 학기가 끝나면 산출되는 성적을 의미하는 학점은 ‘grade’‘mark’라고 합니다. 성적표는 ‘transcript’ 혹은 ‘report card’라고 부른답니다.  

 

대학생이 되면 해야 하는 일들이 늘어나죠. 첫 번째는 매 학기마다 ‘tuition(등록금)’을 납부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register for courses(수강 신청하다)’인데요. 수강 신청을 했지만 막상 수업을 들어보니 적성에 맞지 않거나 수업을 듣지 못할 사정이 생긴다면, ‘drop a course(수강 신청을 취소하다)’할 수도 있죠.

 

, 대학생들은 자신의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휴학복학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대학교에도 방학은 있지만, 그동안 열심히 달려온 나에게 휴식을 주고 싶거나 학기 중에 바빠서 못 했던 취업 준비를 하고 싶을 때 휴학을 하기도 하죠. 휴학을 할 때는 ‘take time off from school’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휴학을 마치고 다시 학교로 돌아오는 복학을 할 때는 ‘go back to school’이라고 말한답니다. :)

 

 


 

 

오늘은 학교와 관련된 표현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학교를 다닐 때는 학업이나 시험들로 부담을 느낄 때도 있었지만, 지나고 보면 모두 소중한 추억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이번에 졸업을 하는 분들은 새로운 환경에 첫 발을 내디딜 생각에 설레기도, 겁이 나기도 할 텐데요. 더 많은 가능성들이 펼쳐질 졸업생 여러분들의 앞날을 <토익스토리>가 응원하겠습니다. 졸업 축하드립니다! :)

 

 

 

출처 :

대학교 관련 영어표현 모음 – 캠블리 블로그

[영어 단어] sophomore의 의미와 어원 – 새로운님의 블로그

수강신청하다 – 네이버 지식백과

휴학 영어로 두가지 영어단어만 기억해보자 – 엘라이프님의 블로그

[학교 관련] 영어 표현 – 몇 학년이니? What grade are you in? – 위키드스마트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