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인터뷰

10주년 맞은 TOEIC 사관학교 “평균 60점 상승, 학생들 반응이 성과를 증명합니다”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의 성적을 비교하기 위해서 즉 전/사후 평가를 위해서 필요합니다. 객관적인 성과 지표가 있어야 성과도 정확히 측정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도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으니까요."  

 

 

 


 

 

TOEIC 캠프, TOEIC 사관학교

 

 

대학생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많은 대학교에서 방학이 되면 TOEIC을 활용한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원광대학교도 그중 하나인데요. 원광대학교 취업지원과를 대표하는 프로그램인 'TOEIC 사관학교'가 시행 10주년을 맞았다고 합니다. 2009년 이래로 지금까지 꾸~준히 학생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데요. 과연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원광대학교 TOEIC 사관학교를 총괄하는 김형준 주무관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반 편성, 사전/사후 평가 위해 TOEIC 활용

 

 

Q. 하계 TOEIC 사관학교와 영어 말하기 사관학교를 진행 중입니다. 언제부터 운영하셨나요?

2009년에 처음으로 TOEIC 사관학교를 시작하고 이어서 2011년에 TOEIC Speaking 기반인 영어 말하기 사관학교를 열었습니다. TOEIC 사관학교는 올해로 딱 10년이 됐죠.

 

 

Q. TOEIC 사관학교를 시작하신 배경이 궁금합니다. 

2009년만 해도 TOEIC 고득점자들이 별로 없었어요. 혼자 영어를 공부하기 어려워하거나 목표 의식이나 의지가 부족한 학생들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집중 교육을 통해 TOEIC 점수를 취득하도록 돕고,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하계/동계 방학에 1회씩 연간 2회 시행했죠. TOEIC 사관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보니 자연스럽게 TOEIC Speaking 교육에 대한 수요도 생겼고, 2011년에 영어 말하기 사관학교도 시작했어요.

 

 

Q. 어떤 학생들이 참여하나요? 대상이 궁금합니다.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학년별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데요. 1학년 40, 2학년 53, 3학년 86, 4학년 59명으로 학년에 따르는 차이는 없는 편입니다. 예전에는 고학년이 참여율이 높았는데 요즘은 일찌감치 TOEIC을 끝내고 싶어 하는 학생도 있어서 전반적으로 수요가 높습니다. 반면 영어 말하기 사관학교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주로 TOEIC 공부를 끝낸 3, 4학년들의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Q. TOEIC 정기시험 성적이 있어야 참여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기준 점수가 있나요?

기준 점수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TOEIC 정기시험 성적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이 점수를 기준으로 6개 반으로 나뉘기 때문인데요. 또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의 성적을 비교하기 위해서 즉 전, 후 평가를 위해서 필요합니다. 객관적인 성과 지표가 있어야 성과도 정확히 측정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도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으니까요.  

 

 

Q. TOEIC 사관학교의 교육 기간, 시간, 전체 인원수 등 자세한 운영 현황을 소개해 주세요.
TOEIC 사관학교에 참가하는 학생은 전체 250여 명으로 한 반에 40~45명입니다. 오전에는 LC, 오후에는 RC를 교육합니다. 단체 교육 특성상 LC보다는 RC가 효과적이라 RC 교육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6개 반(초급 1, 초급 2, 중급 1, 중급 2, 중급 3, 고급반)으로 나뉘는데요. 반별로 권장 점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급 1반은 TOEIC 400점 이상 ~ 450점 미만, 고급반은 650점 이상 ~ 750점 미만입니다.  하계와 동계 방학 1회씩, 연간 2회 열리는데요. 4주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됩니다. 이전에는 밤 10시까지 진행하기도 했지만, 오랜 운영 끝에 학생들의 체력이나 기타 상황을 고려하여 운영 시간을 정했습니다. 4주간의 교육이 끝나는 주차에 TOEIC 사관학교 참여 학생에게 정기 TOEIC 응시 기회가 제공됩니다.

 

 

 

다년간 쌓아온 노하우로 2015년부터 자체 운영

 

 

Q. 외부에 위탁하지 않고 자체 운영 중이신데요. 강사는 어떤 분들이신가요?

강사는 크게 본교 소속 강사와 외부 강사로 구분됩니다. 본교에서 TOEIC을 가르치는 강사와 타학교나 외부에서 영어 강의를 하는 강사를 섭외합니다.  

 

 

Q. 자체 운영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업 초기에는 영어 교육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이 부족했습니다. 반면에 위탁 교육이 잘 되어 있기도 했고요. 그래서 처음에 위탁 교육을 했는데 몇 년 진행하다 보니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원하는 만큼 반영하기 어려웠습니다.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었고요. 그러다 2015년 동계 방학부터는 인력 풀도 갖춰지고 경험도 쌓여서 취업지원과에서 자체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학생들이 요구하는 사례의 예시를 들어주신다면?

학생들이 4주간 공부하다 보면 지치기도 하는데요. 이런 점을 보완하고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간식을 제공합니다. 마지막 주차에 피자를 제공하는데요. 학생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이제 TOEIC 사관학교의 전통이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주 사소한 부분이지만 분위기 전환도 되고요. 그리고 간식을 제공하면 중도 이탈률도 적습니다.(웃음) 효과가 좋은 편인데 아마 자체 운영이 아니었다면 이러한 요구를 반영할 수 없었을 겁니다.

 

 

Q. 강사를 섭외할 때 고려하는 기준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융합교양대학에 소속된 분들을 최대한 고용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현재 40% 정도가 내부 인력이고 나머지가 타대학 강사나 외부 인력입니다. 다년간 경험이 쌓이니 좋은 강사 풀(Pool)이 확보되었고, 현재는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거의 고정멤버들이 있죠.

 

또 하나의 기준이 있다면 학생들의 특징을 잘 알고 이해하는 분들을 모시는 것입니다. 단기특강이라면 여러 인력을 투입하는 것도 효과적이지만, 4주간 진행되는 장기 교육이기도 하고 학생들과 함께하는 시간도 많아서 학생들의 성향이나 특성을 잘 이해하는 분들이 오시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예를 들어 간호학과나 군사학과 같은 학생들은 규율에 충실한 편인데요. 이런 학생들은 조금 더 빡빡하게 수업하고 이외에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분위기를 가진 학과의 학생들은 자유롭게 하는 편이죠.

 

 

 

학습 채널 다양해 지지만, 목표 의식 부족한 학생 여전

목적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만들고파

 

 

Q. 학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TOEIC 사관학교처럼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다년간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프로그램 결과를 매년 분석해 보면 평균 60점 정도 상승하는데요. 일단 점수가 오르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프로그램이 오랜 시간 계속된다는 점, 그리고 학생들의 수요가 꾸준히 있다는 사실이 학생들의 반응을 잘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Q. TOEIC 사관학교를 포함하여 영어 교육 또는 평가 제도와 관련한 향후 계획이나 목표를 말씀해 주세요.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이 다양해졌습니다. 유튜브만 봐도 유용한 콘텐츠가 아주 많은데요. 따라서 앞으로 TOEIC 사관학교와 같이 전형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다만 그런데도 영어 학습 자체에 대한 의지나 목표 의식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TOEIC 사관학교와 같은 프로그램이 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프로그램의 이러한 목적을 기억하고 이에 부합하는 수업 방식과 평가 도구를 개발, 활용하고 싶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더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 이를테면 단어 시험이나 스피치 경연대회 같은 포상제도를 운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지금까지 원광대학교 취업지원과 김형준 주무관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학생들을 향한 김형준 주무관님의 뜨거운 마음이 전해지시나요? :)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이 내가 다니는 학교에도 있을지 모릅니다. 영어를 잘하고 싶거나 TOEIC을 공부하는 대학생이라면 우리 학교에서 진행하는 방학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다가오는 겨울 방학에는 꼭 참여해 보세요!  토익스토리가 강.력.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