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억양도 괜찮아요" ETS 담당자가 알려주는 TOEIC Speaking 학습 팁 본문

TOEIC Guide/토익팩트체크

"한국어 억양도 괜찮아요" ETS 담당자가 알려주는 TOEIC Speaking 학습 팁

토익스토리 2020. 1. 16. 09:47

 

많은 채용기업들이 지원자의 기본 스펙으로 영어 말하기 시험점수를 요구하면서 지원 기본 사항으로 여겨질만큼 TOEIC Speaking 점수는 취업에 있어 중요한 항목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동안 <토익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TOEIC Speaking 학습에 대한 고민을 가진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팁들을 꾸준히 전해드렸는데요. 그동안 궁금증이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으셨다면 주목하세요! TOEIC Speaking 학습자가 가장 궁금해하고 자주하는 질문을 뽑아 ETS 담당자가 직접 답변한 FAQ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FAQ 1.
한국어 억양이 섞인 영어 발음을 구사하면
감점이 되나요?

TOEIC Speaking은 여러분이 '얼마나 정보를 잘 전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그만큼 아이디어가 중요하죠. 단순히 발음, 말의 속도, 억양, 문법만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문법은 다소 실수하더라도 정보가 정확하다면 가벼운 문법적 실수는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한국의 TOEIC Speaking 학습자들이 한국어 억양을 지우려고 많이 애를 쓰는 것 같습니다. 사실 한국어 억양은 인도어 억양보다 약한 편이고, 한국인의 영어발음은 나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스피치를 본 사람이라면 스피치 속에 상당히 강한 한국어 억양이 표현되고 있다는 걸 아실텐데요. 그는 발음은 완벽하지 않더라도 목적에 충분히 부합하는 영어를 구사합니다. 심지어 매우 높은 수준의 영어로요.

 

한국어 억양에 신경쓰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TOEIC Speaking은 여러분이 어떤 억양을 가졌는지 평가하지 않는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FAQ 2.
빠르게 말하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나요?

빠르게 말한다는 것은 말하기의 유창성(fluency)과도 연결되는 부분이긴 한데, TOEIC Speaking은 문항마다 정해진 답변 시간이 있어서 그 답변 시간 내에 상대방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평균의 속도로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말한다고 절대로 고득점이 나오지 않습니다.

 

빠르게 말하기 위해 실수한 문장을 반복해서 말하는 경우도 볼 수 있는데요. ‘속도보다 전달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고 주어진 시간 내에 진술을 마치는 연습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FAQ 3.
말을 많이 하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나요?

말의 길이가 중요하긴 하지만 장황한 발화량만으로 고득점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전달한 말 속에 명확한 아이디어가 포함되어 있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만약 고객의 문제 해결을 세 문장으로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면, 단 세 문장만으로도 만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실제 시험에서는 다양한 문제와 이슈가 섞여있어 세 문장에 답변하기는 불가능하지만 그만큼 전달하는 내용 속에 명확한 아이디어를 표현하였는지가 말의 양보다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FAQ 4.
유창하게만 말하면 내용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가르치는 강사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어떤 회사의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문의를 했는데, 상담원이 매우 유창한 말로 상담을 하지만 정작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단순한 유창성보다는 여러분이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정확히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유창성은 당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충분합니다.

 

FAQ 5.
모범답안을 외워서 실제 시험해서 사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모범답안을 외워서 답변하는 경우, 0점 처리될 수도 있습니다. TOEIC Speaking 시험은 실제 직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외운 모범답안이 질문의 요지와 무관한 답변일 경우 당연히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직장에서 상사와 부하직원의 대화를 상상해 보세요. 상사의 질문에 부하직원이 동문서답으로 대응을 한다면 어떨까요? TOEIC Speaking도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ETS 담당자가 알려주는 TOEIC Speaking 학습 꿀팁, 어떠셨나요? 종합해보면 그 어떤 스킬보다도 주어진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상대방에게 정확히 전달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바로 고득점의 비결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특히 발음이나 유창성(fluency) 때문에 고민인 수험생이 많으셨을텐데요. TOEIC Speaking 학습팁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