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문에 단서가 있다?! '토익탐정'이 알려주는 정답 찾기(1) 본문

TOEIC Guide/토익팩트체크

지문에 단서가 있다?! '토익탐정'이 알려주는 정답 찾기(1)

토익스토리 2020. 12. 28. 07:00

 

“현장에 답이 있다”

 

복잡한 문제를 풀어가야 할 때, 불미스러운 사건을 마주했을 때 여러 전문가가 입을 모아 하는 말입니다. 그 어떤 자료나 지식보다 유용한 단서를 ‘현장’에서 찾을 수 있다는 뜻일 텐데요. 이 명제를 토익 공부에 적용해 보면 어떨까요? 사건 현장에 답이 있듯, 토익 지문에서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토익스토리>가 여러분의 토익 공부를 도와줄 든든한 지원군 ‘토익탐정’을 소개합니다. ‘토익탐정’과 함께 지문 속에서 단서를 발견해 정답을 찾아보세요!

 


 

 

모두들 안녕하신가! 나는 토익 지문에서 정답의 단서를 찾아내는 토익탐정이라고 하네. 다른 사람들은 보통 ‘핵심 표현 및 문장’을 통해 정답을 찾는다고 하던데… 탐정의 추리에는 어울리지 않는 표현이니 모두 ‘단서’로 통일하도록 하지.

 

오늘도 지문을 붙잡고 끙끙대고 있을 자네들을 위해 특별히 나의 추리법을 알려 줄 테니 눈 똑바로 뜨고 잘 따라오게나! 오늘 살펴볼 지문은 우리 토익위원회가 공개한 ‘2020 하반기 TOEIC 정기시험 실제 기출문제’에서 RC PART 6에 등장한 지문이라네. 끝까지 잘 따라오길 바라네!

 

 


 

PART 6 - 빈칸 채우기

토익 RC PART 6는 긴 지문에서 빈칸을 채우는 형식의 문제가 출제 된다네. 따라서, 문맥을 파악하며 단서를 찾는 것이 추리에 중요하지. 이 점을 염두하고, 131-134번 지문으로 들어가 보세.

 

[주요 단어]
* budget hotel: 중저가 호텔
* patio: 테라스, 베란다
* statement: 성명서
* properties: 자산(맥락상 건물, 지점)

 

Questions 131-134 지문은 브라질 호텔 체인이 새로운 지점을 설립한다는 내용이라네. 가지런히 뚫려있는 빈칸을 채울 생각에 벌써부터 설레는구먼. 허허.

 

 

 


- Question 131 -

Q131은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동사를 찾는 문제일세. 빈칸 바로 뒤를 보면 ‘plans to bring its brand to Canada(캐나다로 브랜드를 가져올 계획)’이라는 표현을 볼 수 있다네. 아직까진 맥락이 이해되지 않으니 넘어가 보세.


[🔍단서1]

According to a statement ... , Montreal has been confirmed as the first location for the expansion.
: ... 성명문에 따르면, 몬트리올은 확장을 위한 첫 지역으로 확정됐다.


아하! 여기서 정답의 단서를 확인할 수 있구먼. 성명문을 통해, 캐나다로 브랜드를 가져올 계획과 같은 맥락의 부연설명을 밝혔으므로 정답은 (C) announced(알리다, 밝히다)라네.

 

 


- Question 132 -

Q132는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문장을 찾는 문제일세. 단어보다 문장이 어렵다고 느낄 수 있지만, 사실은 아니라네. 이런 유형의 문제에선 빈칸 앞, 뒤 문장만 보면 정답의 단서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게나.


[🔍단서2]

According to a statement ... , Montreal has been confirmed as the first location for the expansion.

: ... 성명문에 따르면, 몬트리올은 확장을 위한 첫 지역으로 확정됐다.

[🔍단서3]

The new structure will have 147 rooms that are simple, ...
: 새로운 구조물엔 147개의 단순한 객실이 있고, ...


앞서 살펴보았듯, 빈칸 앞 문장은 호텔을 캐나다로 확장한다는 내용이었지. 뒷문장은 ‘The new structure will have 147 rooms(새로운 구조물엔 147개의 객실이 있고)’이므로 호텔의 특징에 대한 얘기를 하고 있구먼. 벌써 눈치챘겠지만, 본 정답의 단서는 ‘expansion(확장)’과 ‘new structure(새로운 구조물)’라네.

 

두 단서와 모두 연관이 있는 보기는 (C) Folha Montreal will give travelers a new lodging option in the city center(폴하 몬트리올은 여행객들에게 새로운 시내 숙박 옵션을 제공할 것이다)이므로 보기 (C)가 정답이라네. Expansion과 New structure, 그리고 new lodging option 사이의 연관성이 이제는 눈에 들어오리라 믿네!

 

 


- Questions 133, 134 -

먼저 Q133은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형태의 단어를 찾는 문제일세. Q131과 달리 ‘형태’, 즉 문법을 묻는 문제이지. 이런 유형의 문제는 문장을 볼 것도 없이 바로 앞문장과 뒷문장에 단어에 단서가 있는 경우가 많다네.


[🔍단서4] 

The new structure will have 147 rooms that are simple, ---133---, and reasonably priced.
: 새로운 구조물엔 147개의 단순하고, ---133---, 합리적인 가격인 객실이 있고, ...


즉, 빈칸 앞의 ‘simple(단순한)’과 뒤의 ‘reasonably priced(합리적인 가격인)’ 형태가 모두 형용사란 점이 정답의 단서일세. 따라서, ‘Comfort(편안함)’의 형용사 형태인 (D) Comfortable이 정답이라네.

 

 

다음으로 Q134는 Q131과 아주 유사한 형태의 문제로,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명사를 찾는 문제일세. 자, 그럼 지문에서 단서를 한 번 찾아볼까?


[🔍단서5]

The Montreal hotel will be designed to appeal to younger travelers.
몬트리올 호텔은 더 젊은 여행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디자인 될 것이다.

[🔍단서6] 

---134--- is scheduled to begin next year.
: ---134---는 내년에 시작될 것이다.


빈칸 앞 문장을 보니, ‘the Montreal hotel will be designed(몬트리올 호텔은 디자인될 것이다)’라는 표현이 있고, 뒷문장은 ‘[?] is scheduled to begin next year([?]은 내년에 시작할 예정이다)’라는 얘기를 하고 있구먼. 정답의 단서가 벌써 다 나왔다네. 호텔은 디자인 될 것이고, 빈칸은 내년에 시작할 예정이다? 정답은 (A) Construction(건설)일 수밖에 없지.

 

 


 

 

지금까지 ‘2020 하반기 TOEIC 정기시험 실제 기출문제’ RC PART 6의 지문을 함께 살펴보았네. 어때, 도움이 됐는가? 아직 추리법이 낯설거나 어색하게 와 닿을 수도 있단 걸 잘 알고 있네. 하지만! <토익스토리>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만 있다면! 지문이 닳아 없어질 정도로 열심히! 토익탐정은 이 한 몸 불태워 달려보겠네. 이 몸을 한 번만 믿고 따라와 주게나. 그럼, ‘2020 하반기 TOEIC 정기시험 실제 기출문제’ 2편으로 돌아오도록 하지. 모두 감기 조심하고 건강하게 볼 수 있도록. 이상 끝! :)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