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라이팅 고득점 비결은 실수를 줄이는 것부터! 파트별 토익라이팅 응시 팁 본문

PLUS/스터디 TIPS

토익라이팅 고득점 비결은 실수를 줄이는 것부터! 파트별 토익라이팅 응시 팁

토익스토리 2020. 9. 10. 07:00

수험자가 시험에 응시하면서 가장 아쉬운 순간은? 시간을 잘못 계산하는 등의 실수로 득점 기회를 잃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토익라이팅 시험에서도 종종 그러한 실수가 발생하는데요. 오늘은 토익라이팅에 응시할 때 실수를 줄이는 팁을 <토익스토리>가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uestions 1~5에서 수험자의 실수는?

Questions 1~5는 기본적으로 적절한 문법을 사용하여 사진과 얼마나 잘 연관지어 작문을 했는지가 중요한 파트입니다. 제한 시간 8분 내에 1번부터 5번까지 모두 풀어야 하는 파트죠. 여기서 수험자는 어떤 실수를 할까요?

 

1. 제한 시간 실수

제한 시간 8분 내에 1~5번 문항을 자유롭게 오가며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시험 경험이 있는 수험자의 경우는 이미 알고 있겠지만 처음 응시하는 수험자의 경우 각 문항별 시간을 8분으로 착각해 1번 문제만 답변을 작성하고 나머지 문제에는 답변을 하지 못하고 끝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1~5번 문항 모두를 푸는데 총 8분이 주어진다는 점 잊지마세요!

 

2. 디렉션 착오에서 발생하는 실수 #1

문제를 푸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보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실수입니다. Questions 1~5는 단 하나의 문장(ONE sentence)으로 답변하는 문제입니다. 간혹 긴 장문의 에세이를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파트가 요구하는 디렉션에서 벗어난 답변 형태입니다. 

 

Questions 6~7에서 수험자의 실수는?

Questions 6~7은 E-mail 답변하기 문제를 통해 문장의 수준과 다양성, 어휘와 전체 구성을 평가하게 됩니다. 문항당 10분씩, 총 20분간 진행하는데요. 그럼 여기서 수험자는 주로 어떤 실수를 할까요?

 

디렉션 착오에서 발생하는 실수 #2

Questions 6~7은 디렉션에서 요구한 사항을 충실하게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수험자가 작성해야하는 부분의 디렉션을 잘 살펴봐야 하는데요. 흔히 범하는 실수는 예를 들어, "이메일을 읽고 두 가지 제안과 한 가지 질문을 하라"는 디렉션이 있음에도 '한 가지 제안'만 한다던가, '질문하기'를 놓친다던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디렉션을 꼼꼼히 확인 후 답안을 작성하고, 작성 후에도 디렉션에 맞춰 작성이 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uestion 8에서 수험자의 실수는?

Question 8은 수험자가 제시한 의견을 적합한 이유와 실례를 들어 제시했는가와 동시에 문법, 어휘, 전체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파트로 1개 문제에 총 3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문제에 답변한 단어 수 체크

 

 

Question 8은 답변 시 300단어 이상을 사용해 답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에 충족되지 못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겠죠? 단어 수를 체크하지 않고 시험을 종료하는 경우도 있는데 수험자가 주의해야할 부분입니다. 간혹 수험자가 본인이 몇 단어를 작성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문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화면 우측 상단의 'Hide word count' 버튼 옆에는 작성한 단어 수가 보여집니다. 시험 프로그램에 작성한 단어 수를 확인하거나 감출 수 있는 기능인 'Hide word count' 버튼이 있으니 시험에 응시할 때 이 버튼을 활용해 유효 단어 수를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키보드의 'Insert' 키를 눌러 작성 답안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Insert' 키는 문서를 편집할 때 '삽입모드'와 '수정모드'를 전환하는데 쓰이는데요. 보통 기본적으로 '삽입모드'로 설정되어 있으나 수험자의 실수로 '수정모드'로 전환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Writing 시 오자 수정이나 단어 또는 문장을 추가할 때 입력을 시작하게 되면 뒤에 입력되어 있던 적힌 내용이 뒤로 밀려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지워지는(덮어 씌워지는)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감독관에게 문제 상황을 설명해서 해결하거나 다시 'Insert' 키를 눌러 '삽입모드'로 바꿔서 정상적으로 입력이 되도록 바꿔주어야 합니다. 

 

토익라이팅 고득점을 위해 열심히 준비했는데 이러한 사소한 실수로 점수를 잃는다면 이보다 더 억울한 일이 또 있을까요? <토익스토리>가 전해드린 수험자들에게 일어나는 토익라이팅에서 발생하는 실수 사례를 참고하셔서 목표한 점수 무사히 달성하시길 바랍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링크
  •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