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스터디 TIPS

‘코가 막히다’, ‘콧물이 난다’는 영어로? 환절기 관련 영어 표현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와 입동을 지나 본격적인 겨울철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수도권 날씨는 빠르게 추워지고, 강원도에는 벌써 내린 눈이 쌓이기까지 했다고 하는데요. 전국에서 첫눈을 보게 되는 날도 머지않았겠네요! 이런 날씨에는 무엇보다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겠죠? 환절기나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감기나 독감에 걸리기 쉬우니 항상 손 씻기 등 위생과 옷차림에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토익스토리>와 함께 환절기 관련 영어 표현을 알아볼까요?

 

 

“추운 날씨에 나들이를 다녀온 A씨,
심한 감기에 걸리고 마는데…?”

감기 관련 영어 표현

 

감기에 걸려 약국이나 병원을 방문할 때에는 증상에 대해 잘 설명해야 하죠. 이럴 때에는 다음 표현들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사용해 보세요. 먼저, 콧물이 날 때는 ‘Have a runny nose’라는 표현을 쓸 수 있답니다. “I have a runny nose.”라고 약사나 의사에게 설명하면 코감기에 맞는 약을 처방해 줄 거예요. 코가 막힐 경우에는 ‘Have a stuffy nose’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답니다. 누군가 옆에서 코를 훌쩍이고 있을 때에는 “Blow your nose. (코를 푸세요.)”라고 말하며 휴지를 건네주세요!

 

이 외에도 목감기나 기침감기에 걸려 목이 쉬었을 때는 ‘Lost my voice. (목이 쉬다.)’라고 말하면 된답니다. , 본격적으로 ‘Catch a cold(감기에 걸리다)’하기 전, 컨디션이 저조해 ‘Under the weather(몸이 좋지 않은)’할 때에는 감기에 걸릴 것 같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럴 때에는 ‘I Come down with the cold(감기에 걸릴 것 같다)’라고 표현하면 된답니다!

 

감기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마른 기침이 자주 나오는 ‘A chest cold(기침감기)’와 콧물이 줄줄 나오는 ‘A head cold(코감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영어로는 기침을 자주 하면 가슴이 아프다고 해서 기침감기를 ‘A chest cold’, 콧물이 많이 나오면 머리가 아프다고 해서 ‘A head cold’라고 다르게 부른다는 점도 함께 기억해 두면 도움이 되겠죠?

 

 

“아침 날씨 뉴스를 확인하던 B씨,
환절기 일교차에 주의하라는 내용을 보게 되는데…?”

기온 관련 영어 표현

 

이렇게 감기에 걸리기 쉬운 환절기를 영어로는 뭐라고 말할까요? 계절이 바뀌는 시기라고 해서 ‘The change of seasons’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런 시기에는 ‘Temperature difference(일교차)’가 심하기 때문에 날씨에 맞는 옷을 입기도 까다롭죠. 일교차는 ‘Difference(차이)’라는 표현 대신 ‘Range(범위)’, ‘Gap(차이)’이라는 다양한 표현을 사용해도 된다는 점도 함께 알아두세요! :)

 

‘Breezy(바람이 선선하게 부는)’한 가을 날씨에서 한층 ‘Cooled down(기온이 내려간)’한 추운 겨울 날씨까지. 기온과 계절에 걸맞는 날씨를 나타내는 표현도 다양한데요. 환절기에 아침저녁으로 널뛰기하는 온도차를 보고 날씨가 ‘Fickle(변덕스러운)’ 혹은 ‘Unpredictable(예측할 수 없는)’하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환절기를 지나 완연한 겨울이 되면 몸을 으슬으슬하게 떨게 되는 ‘Chilly(쌀쌀한)’한 날씨에 나아가, 롱패딩을 입지 않고는 버틸 수 없는 ‘Bitterly cold(살을 에는 듯한 추위)’를 경험하게 되기도 하죠. 올해 ‘Cold wave(한파)’도 조만간 찾아올 텐데요. 이런 한파가 갑자기, 일시적으로 찾아올 경우엔 ‘Cold snap(일시적 한파)’이라고 표현하면 된답니다.

 

 

“추운 날 외출을 마치고 돌아온 C씨,
이제 막 집을 나서는 동생에게 따뜻하게 입으라고 말해주려는데…?”

건강관리 관련 영어 표현

 

추운 날씨에 얇은 옷을 걸치고 나가면 무조건 듣는 말이 있죠. 바로 “You'd better bundle up. (따뜻하게 입으세요.)”입니다. ‘Bundle up’옷을 두껍게 껴입다라는 의미인데요. 따뜻하게 입으라고 말하고 싶을 때 그냥 “Bundle up.”이라고 표현하거나, 따뜻하게 입었으니 걱정 말라고 말하고 싶을 때 “I bundled up, so don’t worry.”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환절기, 상대방의 건강을 걱정할 때에는 “Don’t catch a cold during changing seasons. (환절기 감기 조심하세요)”라고 얘기하면 됩니다. :)

 

건강을 걱정하는 표현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환절기에 필요한 건강관리 습관을 나타내는 표현에 대해 알아볼까요? 먼저 감기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Wash hands often(자주 손을 씻다)’하는 것입니다. 손 씻기는 손을 통해 감염되는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어 아주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습관입니다. 뿐만 아니라 환절기에 떨어지기 쉬운 면역력을 보강하기 위해 ‘Eat for immunity(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먹다)’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이 외에도, 쉽게 건조해지는 가을과 겨울철에는 ‘Crank up the humidifier(가습기를 세게 작동시키다)’하여 방안의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해 주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지금까지 환절기와 관련된 영어 표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올해 가을에는 예년보다 더 큰 일교차를 경험한 것 같은데요. 때문에 벌써 감기에 걸리신 분도 많을 것 같습니다. 이미 감기에 걸리신 분들도, 아직 감기에 걸리지 않으신 분들도 <토익스토리> 영어 표현과 함께 건강 관리에 필요한 사항들을 잘 알아두셔서, 다가오는 겨울은 좀 더 따뜻하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출처: 

콧물이 난다 영어로 감기 및 병에 관련된 영어 표현 – 잉글리시 에듀몰 블로그

엄마표영어! '감기에 걸리다' 영어로 하면? 어린이 영어표현 함께 익혀요 – 영어랑 카페

[생활영어표현] '환절기'를 영어로 하면? – 윤선생 네이버포스트

일교차 관련 영어표현, 영등포영어회화 랭귀지큐브 구로 – 랭귀지큐브 블로그

날씨 관련 영어 표현 오늘 날씨 어떤가요? – 코어잉글리쉬 블로그

추위를 표현하는 영어표현 알아보기 – 정안학원 블로그